공산성[公山城] 110m 충남 공주
산줄기 : 금남공주단맥
들머리 : 공주시 일원
위 치 충남 공주시 산성동
높 이 110m
[공산성 조감]
백제시대 축성된 산성으로 백제 때에는 웅진성으로 불렸다가 고려시대 이후 공산성으로 불리게 되었다. 475년(문주왕 1) 한산성(漢山城)에서 웅진(熊津)으로 천도하였다가, 538년(성왕 16)에 부여로 천도할 때까지 5대 64년간의 도읍지인 공주를 수호하기 위하여 축조한 것으로, 당시의 중심 산성이었다.
해발 110m인 공산(公山)의 정상에서 서쪽의 봉우리까지 에워싼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며 성의 둘레는 2450m이다. 평면으로는 동서 약 800m, 남북이 약 400m이며 사방에 석벽이 남아 있다. 원래 토성이었는데 조선 중기에 석성으로 개축된 것이다.
동쪽과 남쪽 성벽은 돌로 쌓아 높이 약 2.5m인데, 전면만을 석축하였으며 내면은 토사·잡석으로 다져 붙였고, 너비는 3m이다. 동쪽 성벽 밖에 토성이 있는데, 높이는 무너져서 알 수 없으나 너비는 약 3m이다. 서쪽 성벽은 본래 토축(土築)된 위에 돌로 쌓아 외면만을 축조하여 높이는 4m 정도이다. 지금은 원형을 알 수 없는 서문터(현재는 통로) 남쪽은 석재로 쌓았는데, 너비 4.5m, 높이 3m이다.
성벽 안에는 7∼8m의 호(壕)가 남아 있다. 북쪽에는 조잡한 석축성벽(石築城壁)이 높이 2m, 너비 1.5m 정도로 남아 있으며, 수구(水口)도 있다. 남쪽에 남문터(현재 鎭南樓)가 있고, 그 서쪽은 높이 3m, 너비 3.7m로 석축하였고, 성내에는 너비 11m의 호가 있다. 진남루 앞의 넓은 터는 백제의 궁터이고, 공북루(拱北樓)의 윗부분은 건물터로 추정된다. 또, 이 부근에는 우물터 3개가 있다. 성내에는 후대에 세워진 영은사·광복루(光復樓)·쌍수정(雙樹亭)·연못터 등이 남아 있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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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하루와 연지]
# 참고 산행기[사네드레]
5세기 백제가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개로왕이 전사하고 위레성에서 급히 옮겨와 수도를 정한 곳이 금강 건너의 공주 땅이다. 터가 좁은 이유로 성왕이 다시 사비(부여)로 천도하기 전까지 공주는 63년간 백제의 도성이었으며 구 후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에도 행정과 군사적 요충지였다.
공산성에 오르면 산성의 동남쪽을 바짝 끼고 금강의 넉넉한 물줄기와 계룡산과 차령산맥이 한눈에 들어온다. 금강을 바라보며 한가롭게 산책할 성벽이 있고, 우거진 숲과 숲 사이의 산책로도 있다. 성곽의 길이는 2,660m이며 능선과 계곡을 따라 쌓은 포곡식 산성으로 원래 백제시대에는 토성이었으나 조선시대 대부분 석성으로 개축되었다.
공산성을 일주하는 데만 1시간 반쯤 걸리니 산성의 이모저모를 둘러보려면 반나절의 여유를 가져야 한다. 도는 방향은 서문을 기점으로 시계방향의 금강쪽을 잡는 게 공산성이 지닌 지형적인 특징과 역사적인 의미를 음미하기 좋다. 전망대 구실을 하는 누각들과 동성왕 때 연회장소 였던 임류각지, 왕궁이 있었다고 추정되는 진남루 앞의 궁터 등 산성마을을 에워싸고 도는 2시간 여의 고즈넉한 산성밟기는 잔잔한 즐거움을 불러 일으킨다.
공주박물관을 찾아가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았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았던' 백제문화를 눈으로 확인시켜 주는 것도 좋겠다.
*교통
승용차/ 경부고속도로~천안I.C~1번 국도~23번 국도~공주
대중교통/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공주행이 06:00부터 20:40까지 30~40분 간격으로 운행. 우등 7,500원, 일반 5,100원. 2시간20분 소요.
동서울에서 09:10~20:10까지 하루 10회 운행. 요금 5,700원.
남부터미널에서는 06:40~19:40까지 20분 간격 운행. 요금 5,100원.
*주변 볼거리
공주박물관, 송산리 고분, 우금치 전적지, 곰나루, 계룡산.
*숙박 및 먹거리
공주관광호텔(0416-855-4023), 시내와 계룡산에 여관이 여럿.
이화가든(0416-854-8866)의 설렁탕이 맛있다.
참조: 계룡산
참고: 월간<사람과산> 2000년 5월호 [산네드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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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 벗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