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개할 신바람 마케팅 사례는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에 위치한 코인노래방이다. 나는 학창시절 대부분을 민락동에서 보냈기 때문에, 많은 가게들의 변화를 알고 있다. 학원가에 위치한 '웬노래방' 이라는 노래방은 내가 초등학생때에도 있었다. 적어도 10년이 넘게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노래방인데, 최근 이 노래방은 일반노래방에서 코인노래방으로 영업형태를 바꾼 후, 흥행에 성공하였다. 이에 무슨 요인이 성공적으로 작용하였는지 살펴보았다.
학창시절의 '웬노래방'은 노래방 내부의 인테리어는 그다지 깔끔하지는 않지만 서비스 시간을 주변 다른 가게보다 많이 주었던 노래방으로만 기억되었다. 하지만 갑작스런 흥행은 무엇이 이끌어낸 것일까? 첫 번째로, 1인가구의 증가라고 추측한다. 혼자서 노래방 한 시간을 모두 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이를 충족할 수 있는 곳이 코인노래방이다. 간편하게 동전 또는 지폐로 2곡, 4곡 단위정도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학원가에 있다는 이점을 이용한 것이라는 추측이다. 몇몇의 학생들은 학업으로 인해 오랜시간동안 노래방에 머무를 수 없는점, 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놀거리를 즐기기를 원한다는 것을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주변에 코인노래방이 없다는 것을 인지한 것이라는 추측이다. 내가 살고 있는 의정부에는 코인노래방들이 어느 한 동네(민락2지구, 의정부 시내)에만 편중된 경향이있다. 그래서 나도 우리 동네에도 하나 생겼으면 장사가 잘 될거같다는 생각을 하곤했다.
이 노래방은 의정부 경전철의 주변에 위치하고, 주변에 아파트도 많기 때문에 접근성이 꽤 용이하다. 또한 학교도 주변에 많고, 학원도 많아 유동인구도 꽤 많은 축에 속한다. 자영업은 초기 자본만 있으면 성공가능 할 수 있다는 어리석은 생각외에도 성공적인 영업을 위해서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