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EA 수명 주기 상향식 배출 인자 및 배출 인자 데이터베이스 해제
IEA는 모든 사용자에게 발전 및 소비와 관련된 배출 집약도에 해당하는 두 가지 데이터 간행물인 라이프사이클 업스트림 배출 계수 및 배출 계수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 IEA 수명 주기 업스트림 방출 인자 (2024)
저탄소 발전 기술은 발전 시점에 직접적인 배출량에 해당하지 않지만, 수명 주기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합니다. 수명 주기에 미치는 기후 영향을 고려하면 전기화로 인한 배출량 감소 효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기 시스템의 수명 주기 평가(LCA)는 공급망 및 기술 수명 주기에 따라 잠재적인 문제 이동을 식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파일럿 에디션에 성공한 후, 라이프사이클 업스트림 방출 인자는 이제 독립적인 엑셀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에는 국가 전력망에 해당하는 일련의 수명 주기 배출 계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온실가스 감축 의정서에 따라 구매한 전력 소비와 관련된 범위 3 카테고리 3 배출량 보고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2015년부터 최근까지 약 150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엑셀 형식으로 게시되며 다음 방출 요소를 포함합니다:
a) 총 업스트림 방출 인자(CO2eq/kWh) 국가 전력 발전과 관련된 총 상류 배출량 강도에 해당합니다. 요인은 발전 믹스의 각 점유율로 가중치를 부여한 발전 시점의 연료 연소로 인한 직접 배출량을 제외한 발전 기술/연료의 전체 수명 주기 발자국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b) 연료 사이클 배출 계수(CO2eq/kWh) 국가 전력 생산과 관련된 연료 사이클 배출량 강도에 해당합니다. 이 요인은 화석 연료, 우라늄 및 바이오 연료 사이클에 해당하는 수명 주기 배출량 강도를 발전 믹스의 모든 연료/기술의 각 점유율로 가중하여 계산됩니다. 비연료 사이클 수명 주기 배출량과 발전 지점의 연료 연소로 인한 직접 배출량은 제외됩니다.
c) 전송 및 분배 손실에 대한 수명 주기 조정 요인(CO2eq/kWh) 수명 주기 관점에서 개발된 전력망의 송배전 손실과 관련된 방출 강도를 포함합니다.
콘텐츠 및 기본 방법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베이스 문서를 참조하세요. IEA는 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에 해당하는 콘텐츠, 형식 및 방법론에 대한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 IEA 배출 요인 (2024)
IEA 배출량 요인 데이터베이스는 전 세계 수준에서 국가별 발전량 및 최종 에너지 사용량의 직접적인 강도에 대한 연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포함된 그리드 배출 요소는 온실가스 배출 프로토콜에 따라 구매한 전력 소비량에 해당하는 위치 기반 Scope 2 배출량 보고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는 온실가스 프로토콜에 따른 연료 연소와 관련된 Scope 1 배출량 보고에 적용될 수 있는 연료별 직접 연소 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특정 경제에 대한 총 업스트림 배출량과 함께 생성 시점의 배출량 계수를 요약한 것입니다. 2022년 전 세계적으로 발전 지점의 배출량 계수는 462gCO2eq/kWh이며, 업스트림 계수는 82gCO2eq/kWh로 직접 배출량 계수의 18%에 해당합니다. 아이슬란드와 스웨덴과 같이 저탄소 에너지원에서 발생하는 비중이 큰 국가의 경우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발전 시점의 직접 배출 요소보다 업스트림 요소가 더 큽니다. 이러한 결과는 전력화로 인한 배출 완화 잠재력 수준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전력 생산의 수명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