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렌치매리골드 ( 6월 29일 오늘의 꽃 ) < 사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오늘의 꽃 > 학 명 / Tagetes patula 영 명 / French marigold 꽃 말 / 냉혹한 사랑
◑ 매리골드는 늦은 4월부터 적심도 하고 비배관리도 하면서 장마철만 넘기면 초가을까지 꾸준히 꽃을 볼 수 있다. 크게 프렌치매리골드, 아프리칸매리골드가 있으며 최근에는 이 둘을 교배한 3배체매리골드가 나오고 있다. 봄부터 가을까지 화단을 장식하는 초화류로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여름동안에 길가나 공원 등의 화단에 심겨진 것을 흔히 볼수 있다. 꽃은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색의 조화를 위해 샐비아, 아게라텀 등과 함께 심는 것이 보통이다.
◑ 기르기 - 재배방법 / 무더운 날씨를 아주 싫어하고 생육적온은 16도 내외, 너무 과밀하지 않도록 주의 비옥도는 보통이고 배수가 잘되는 양토 - 번식 / 종자 매리골드는 추위에 약해 5℃이하가 되면 생육이 멎고 0℃이하에서는 얼어 죽는다. 4∼5월에 모종을 사서 화단에 심으면 여름 장마 전까지 관상할 수 있다. 이후 장마기가 오기 직전에 지상부를 조금만 남기고 모두 잘라 준다. 그러면 장마기동안의 습해도 방지되고 별 피해없이 자라다가 장마가 끝난 뒤 2차 개화를 하게 된다. 이때부터 가을 서리올 때까지 관상할 수 있다. 매리골드는 뉴멕시코에서 북미의 일부지역 및 아르헨티나에 약 20종이 분포되어 있다. 모두 봄에 파종하는 일년초로써 국화과 식물이다. 공작초나 홍황초라고도 하는데 멕시코가 고향인 왜성종이다. 일반적으로 봄에 씨를 뿌리는 한해살이 화초로, 키가 큰(60~90㎝) '아프리칸 매리골드'와 키가 작은(30㎝ 이하) '프렌치 매리골드'가 있다. 남아프리카 케이프 지방이 원산지인 아프리칸 매리골드는 '초원의 별'이라 불릴 정도로 오렌지빛 꽃잎이 아름답다. 가정의 화단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것은 키 작은 프렌치 매리골드로, 고온에서는 약한 반면, 저온에는 어떤 꽃보다 강하다. 두 품종 모두 특이한 냄새가 있어 실내보다 꽃밭에 많이 심는다.
◑ 싹을 틔우는 데 10℃ 정도의 온도가 요구되는 식물로 3월 하순부터 4월 중순경에 씨를 뿌리면 된다. 보통 프렌치 매리골드는 더 일찍 씨를 뿌린다. 흙은 2∼3㎜ 정도 덮어주고 물을 흠뻑 준 후 신문지와 비닐로 덮어 햇볕이 잘 닿는 곳에 두면 4∼5일 후에 싹이 튼다. 본잎이 3∼4장 정도 되면 옮겨심기를 하며, 모종이 좋으면 어느 토질에 심더라도 뿌리가 상하지 않을 정도로 강하다. 키가 큰 아프리칸 매리골드는 30∼45㎝ 정도의 간격을 두어 시목, 프렌치 매리골드는 꽃시장 등에서 꽃이 피기 시작하는 모종을 구입해서 아주 심는 방법도 있다.
◑ 매리골드는 햇볕에 매우 민감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구름이 낀 날이나 밤에도 꽃잎을 다무는 경향이 있다. 가능한 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기르도록 한다. 아프리칸 매리골드는 30~45㎝ 정도의 꽃이 좀 늦게 핀 편이지만 포기가 커서 한여름의 더위와 건조에는 생육이 나빠지고 꽃이 필 우려가 있다. 싹이 튼 후 모종이 어릴 때는 지나친 습도를 피하되, 건조하지는 않도록 자주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장마철의 고온다습한 환경은 생육이나 개화에 부적당하므로 장마 시에는 꽃상자를 처마 밑으로 옮겨주고 장마가 간 후 다시 옮겨주는 방법이 좋다. 비료를 약간 섞은 용토를 사용하고 아주심기를 하기 전에 화단이나 화분에 충분히 썩은 유기질 비료를 주는 것이 좋다. 질소 비료를 너무 지나치게 주면 여러가지 병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 프렌치매리골드(French Marigold) 꽃폭이 3∼4cm 이고 초장은 15∼40cm 정도로 자라며 파종후 개화소요일수가 50∼60일로 아프리칸매리골드보다 월등히 짧다. 품종명으로 초장, 꽃의 색깔 및 형태를 짐작할 수 있다.
◑ 아프리칸매리골드(Afirican Marigold) 꽃폭이 6∼10cm로 크고 일반적으로 초장은 50∼90cm 정도로 자라지만 이보다 작은 품종도 있다. 파종후 개화소요일수가 70∼80일 정도이다.
◑ 3배체매리골드 아프리칸매리골드와 프렌치매리골드의 교배종으로 양자의 중간적 특성을 갖고 있다. 종자 발아율이 프렌치 매리골드보다 낮으나 한여름의 고온기에 개화가 잘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