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부모의 선택권이 보장된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공약으로 내세웠고, 시설 이용자 외에도 부모들의 처지와 요구에 따라서 아이 돌보미 파견 서비스 제공, 가사 서비스 제공, 보육교사 파견 등으로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영아 종일제 돌봄을 0세에서 2세까지 확대하고, 시간제 돌봄 서비스는 시설 이용자와 미이용자, 미취업모 등으로 나누어서 지원하겠다고 공약하였다. 또한 나 홀로 아동 및 방치 아동을 보호하는 제도와 육아휴직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는 정책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취지와 제대로 부합하는 것 같지 않아 많은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복지국가를 위한 육아지원 정책 제안
따라서 우리는 박근혜 정부에게 복지국가의 입장에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육아지원 정책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0세에서 1세까지는 부모가 아이를 가정에서 키울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강화하여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한대로, 6세 이하 아동을 넘어 초등학교 3학년까지 육아휴직을 확대하고, 비정규직 여성의 계속 고용 지원금이나 육아휴직 장려금이나 대체 인력 채용 장려금 정도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비정규직들도 육아휴직을 가질 수 있도록 대체 인력 고용을 법으로 의무화하고, 고용보험 임시 급여를 지급하는 방식 등으로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제대로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양육수당 방식으로 시설 이용과 교환하여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가정양육 도우미나 방문 보육교사 파견을 가정에서 양육하는 부모들이 청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여 경제적 이유 때문에 아이를 집에서 키우거나 여성을 가정에 묶어두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육아지원센터를 활성화하여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모유수유법이나 이유식 만들기 등을 배우고 부모들 상호 간에 육아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는 등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만 2세에서 3세 사이는 경제적인 이유가 아니라 부모의 교육관이나 철학에 따라 시설보육이나 가정양육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금 지원을 통한 양육지원 제도가 실제로 필요하고 유용하다면 시설 미이용 아동에게만 주는 양육수당이 아니라, 모든 아동들에게 지급하는 보편적 아동수당으로 제도를 재편하여 확대해야 한다. 부모가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양육에 드는 경제적 부담이 없도록 하는 것은 물론이다.
셋째, 4세와 5세 이상은 ‘누리과정 확대’의 취지에 맞도록 모두가 시설육아를 이용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없는 곳에는 조속히 국공립 시설을 확충하여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에는 연간 50개의 신축과 100개 민간시설의 국공립 전환이 열거되어 있다. 이렇게 5년을 해도 450개면 전체 4만개 시설의 1% 수준에 불과할 뿐이다. 실질적으로 민간시설과 비교하여 학부모들의 선택권이 제대로 보장될 수 있을 정도의 국공립 시설 확보가 필요하다.
0세 아동에 대해 중국어 교육을 위한 특별 교육비를 부과하는 등 근거가 없는 본인부담금 징수를 규제하여 학부모의 추가 부담금을 없애도록 하며, 보육서비스의 질을 실질적으로 높이기 위한 실효성 있는 평가인증제도나 보육시설에 대한 표준회계 규정과 공인회계 감사제도를 도입하는 등으로 관리도 강화하여야 한다.
다른 부분과 달리, 우리나라의 보육을 포함한 육아지원 정책은 질적 성숙의 단계를 충분히 거치기 전에 양적으로 너무 확대된 측면이 있다, 지원되는 금액에 비해 지원의 효과와 국민들의 체감도가 낮은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특히, 정권 출범 초기에 방향을 잘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육아정책의 경우 이제 차분히 양적 성장에 부응하는 질적 성숙을 기하면서 한국형 복지국가에 걸맞도록 제도를 잘 다듬으려는 각별한 노력이 요구된다 하겠다.
첫댓글 근데딱히지금으로써 이방법말고 할수있는게있나... ..... 지원금을더늘리면 감당이안될테고
서울시처럼 국공립어린이집 늘리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