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회로의 와이-델타 구성은 잘못된 것입니다. 메인 MC가 없어요. 아마도 시험이라 이런 회로구성을 했을듯 한데 유지보수할때 모터를 분리하려고 하면 메인차단기를 내려야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기계가 정지되야 합니다. 실무에서 이렇게 설계하면 욕 들어 먹겠죠? 또 판넬 구성시 MC를 3개 나란히 구성합니다. 메인MC 123에서 델타MC 123으로 연결 와이MC 123은 서로 연결(쇼트) 하고 메인MC 789는 모터 1,2,3과 결선(TB2) 델타MC 789와 와이MC 789를 같이 모터 6,4,5와 결선(TB3) 합니다. 이런것을 볼때 위 회로 결선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실거라 생각 듭니다.
첫댓글 1, 2번 모두 맞습니다.
즉, 까만 점으로 된곳은 세곳 모두 전원이 통하도록 연결하시면 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1번에서 EOCR의 7,8,9쪽에서 PR2의 1,2,3과 TB2의 U,V,W로 2개의 선이 가는 결선방법도 괜찮은건가요?
@나른 그리고 2번에서는 PR2의 7,8,9에서 TB3의 X,Y,Z와 PR1의 1,2,3 두 곳으로 결선을 했으면 PR1의 1,2,3과 TB3는 다시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PR1의 123과 789를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PR1의 1,2,3과 7,8,9의 위치를 바꾸라는 말씀이신지요? 그럼 common 이 7,8,9에서 1,2,3이 될텐데 그건 상관이 없을까요?
@나른 원래 그렇게 하는 겁니다.
@만항 감사합니다^^
power relay의 1,2,3. 7,8,9는 정해진게 아닌가 보네요?
바꾸면 어떤점이 유리한가요? 같은 하단에 있어 선연결이 짧아질것은 같은데...
위 회로의 와이-델타 구성은 잘못된 것입니다.
메인 MC가 없어요.
아마도 시험이라 이런 회로구성을 했을듯 한데 유지보수할때 모터를 분리하려고 하면 메인차단기를 내려야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기계가 정지되야 합니다.
실무에서 이렇게 설계하면 욕 들어 먹겠죠?
또 판넬 구성시 MC를 3개 나란히 구성합니다.
메인MC 123에서 델타MC 123으로 연결 와이MC 123은 서로 연결(쇼트) 하고
메인MC 789는 모터 1,2,3과 결선(TB2) 델타MC 789와 와이MC 789를 같이 모터 6,4,5와 결선(TB3) 합니다.
이런것을 볼때 위 회로 결선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실거라 생각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