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됨에 따라 운동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전망
ㅇ 2016년 미국 스포츠 운동화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까지 연평균 3.2%씩 성장하여 시장규모가164억 달러에 달할 전망
ㅇ 미국 질병대책센터(CDC)에 따르면 심장마비, 2형 당뇨병과 같은 합병증 유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비만 인구가 미국 내 30%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성인병이나 합병증 등을 예방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미뤄보아 미국 내 건강지향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의식이 향상한 것으로 보임
□ 소비자들이 스포츠 운동화를 구입하거나 구입할 계획을 갖고 있어 향후 운동화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ㅇ 런닝, 농구,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각 스포츠별 특성에 맞는 운동화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소비자들이 스포츠 운동화의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요시 여기면서 획기적인 디자인이나 기능의 운동화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재료(예: 합성고무, 나일론 등)를 친환경적인 재료로 대체한 운동화나, 내장된 센서를 이용해 속도나 거리, 소모된 칼로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운동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미국 내 스포츠 운동화 가격이 높을수록 기능 및 품질이 우수할 것으로 판단하는 소비자가 다수 존재함에 따라 프리미엄 또는 맞춤형 운동화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언급
□ 미국 운동화 수입 규모는 2016년 6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12.9% 감소한 51.9억 달러를 기록
ㅇ 對美 운동화 주요 수출국은 중국(25억 달러), 베트남(8억 달러), 이탈리아(6억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시장의74.6%를 점유
- 주요 수출국 가운데 포르투갈은 전년동기대비 30%의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스페인(14.3%), 브라질(12.7%) 등도 높은 성장률을 기록
ㅇ 한국의 對美 운동화 수출은 94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에서 46위를 차지하였고, 對美 수출시장의 1%를 점유
<미국 운동화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6월) |
1 | 중 국 | 7,463,113 (-1.0) | 7,364,358 (-1.3) | 7,328,377 (-0.5) | 6,944,868 (-5.2) | 2,485,576 (-19.5) |
2 | 베트남 | 1,132,587 (22.9) | 1,371,317 (21.1) | 1,690,822 (23.3) | 1,946,867 (15.1) | 819,027 (-10.1) |
3 | 이탈리아 | 1,007,461 (9.2) | 1,132,926 (12.5) | 1,217,222 (7.4) | 1,183,726 (-2.8) | 565,752 (-4.2) |
4 | 인도네시아 | 561,582 (16.4) | 634,252 (12.9) | 639,564 (0.8) | 669,297 (4.6) | 307,085 (-13.6) |
5 | 인 도 | 241,458 (25.7) | 269,964 (11.8) | 316,447 (17.2) | 414,928 (31.1) | 189,258 (0.4) |
6 | 멕시코 | 363,615 (35.4) | 419,105 (15.3) | 379,700 (-9.4) | 380,008 (0.1) | 135,368 (-22.0) |
7 | 도미니카 공화국 | 194,093 (17.2) | 220,051 (13.4) | 234,438 (6.5) | 257,232 (9.7) | 124,934 (1.7) |
8 | 스페인 | 132,988 (22.0) | 155,258 (16.7) | 179,685 (15.7) | 187,260 (4.2) | 105,409 (14.3) |
9 | 브라질 | 163,376 (-23.8) | 162,482 (-0.5) | 164,910 (1.5) | 158,128 (-4.1) | 48,877 (12.7) |
10 | 포르투갈 | 56,985 (23.7) | 74,115 (30.1) | 95,379 (28.7) | 104,609 (9.7) | 48,014 (30.0) |
|
46 | 한 국 | 9,786 (85.4) | 6,320 (-35.4) | 2,782 (-56.0) | 3,375 (21.3) | 942 (-52.4) |
총 계 | 11,799,753 (3.9) | 12,312,148 (4.3) | 12,845,688 (4.3) | 12,940,212 (0.7) | 5,186,129 (-12.9) |
주1: HS Code 6403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 미국의 운동화 품목별 수입은 2016년 6월 기준 대체적으로 감소
ㅇ 주요 수입 품목은 기타(28.8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15.1%↓), 발목을 덮는 것(14.3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7.8%↓), 기타(4.5억 달러, 6.7%↓)등으로 해당 품목들은 운동화 수입시장의 91.7%를 점유
- 주요 수입 품목들이 전년동기대비 감소세를 기록한 가운데 신발류(HS Code 6403.20)는 전년동기대비 25.5% 성장함
<미국 운동화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6월) |
1 | 기타 (HS Code 6403.99) | 6,363,097 (0.5) | 6,651,122 (4.5) | 6,490,470 (-2.4) | 6,373,455 (-1.8) | 2,877,123 (-15.1) |
2 | 발목을 덮는 것 (HS Code 6403.91) | 3,517,845 (6.3) | 3,704,299 (5.3) | 4,284,751 (15.7) | 4,558,687 (6.4) | 1,431,960 (-7.8) |
3 | 기타 (HS Code 6403.59) | 942,586 (9.2) | 959,413 (1.8) | 964,995 (0.6) | 916,040 (-5.1) | 448,264 (-6.7) |
4 | 기타 신발류 (보호용 금속 토캡을 넣은 것에 한함) (HS Code 6403.40) | 408,938 (11.6) | 402,535 (-1.6) | 493,466 (22.6) | 502,341 (1.8) | 197,907 (-24.5) |
5 | 발목을 덮는 것 (HS Code 6403.51) | 430,768 (27.4) | 481,002 (11.7) | 504,252 (4.8) | 471,024 (-6.6) | 179,407 (-13.4) |
6 | 기타 (HS Code 6403.19) | 133,039 (-8.6) | 110,840 (-16.7) | 103,802 (-6.3) | 110,856 (6.8) | 48,348 (-21.2) |
7 | 신발류 (HS Code 6403.20) | 2,659 (45.3) | 2,525 (-5.0) | 3,137 (24.2) | 4,987 (59.0) | 3,010 (25.5) |
8 | 스키부츠, 크로스컨트리 스키화 및 스노보드 부츠 (HS Code 6403.12) | 821 (6.2) | 414 (-49.6) | 815 (96.9) | 2,820 (246.2) | 109 (-55.3) |
총 계 | 11,799,753 (3.9) | 12,312,148 (4.3) | 12,845,688 (4.3) | 12,940,212 (0.7) | 5,186,129 (-12.9)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 6월은 전년 동월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3 | 미국 시장 내 운동화 Best Sellers |
제 품 | 설 명 |
| <Air Jordan x OVO 10 Black> ㅇ 랩퍼 Drake의 레이블 OVO와 조던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인 농구화 ㅇ 가죽에 패턴이 들어간 부분은 광택이 남 ㅇ 로고, 신발 끈까지 모두 검정색 ㅇ 가격: $450 |
| <Vans x C2H4 X Pros Old Skool “Re-Blue Project> ㅇ 데님 천으로 된 바느질과 손수 페인팅으로 제작된 스케이트 신발 ㅇ 빈티지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줌 ㅇ C2H4와 Pros와의 콜라보로 럭셔리한 느낌을 줌 ㅇ 가격: $315 |
| <Adidas x Wood Wood Ultra Boost> ㅇ 아디다스와 덴마크 브랜드인 우드우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인 신발 ㅇ 아디다스 로고와 우드우드 로고가 한쪽씩 섞어서 제작됨 ㅇ 블랙은 남성용, 화이트는 여성용으로 제작됨 ㅇ 깔창의 디자인을 스트랩의 디자인과 통일시킴 ㅇ 가격: $180 |
| <Nike LunarEpic Low Flyknit Women’s “ULTD”> ㅇ 두툼한 루나론으로 미드솔을 제작하여 쿠션감을 극대화 ㅇ 올림픽에 출전한 여자 선수들이 많이 착용한 신발 ㅇ 밝은 색 계열의 멀티컬러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 ㅇ 발볼이 좁아 정사이즈보다 5mm 크게 착용해야 함 ㅇ 가격: $160 |
| <Adidas x Rick Owens Mastodon> ㅇ 아디다스와 릭 오웬스와의 콜라보레이션인 신발 ㅇ 겉감은 소가죽, 안감은 염소 가죽으로 제작된 신발 ㅇ 릭 오웬스 특유의 아웃솔 디자인으로 모던함을 더함 ㅇ 가격: $1,000 |
| <New Balance x Sneaker Freaker 997.5 “Tassie Tiger”> ㅇ 뉴발란스와 잡지매거진사인 스니커프리커와의 콜라보레이션인 신발 ㅇ 미드솔 부분에는 송곳니모양과 시멘트모양이 있음 ㅇ 스웨이드 색상과 인디핑크 색상으로 색상대비효과를 줌 ㅇ 가격: $150 |
| <Nike Air Footscape Motion “Sakura”> ㅇ 비대칭 신발 끈으로 편리함을 극대화시킴 ㅇ 벚꽃 문양이 새겨져 있음 ㅇ 가격: $140 |
| <Y-3 Pure Boost ZG> ㅇ Y-3와 아디다스와의 콜라보레이션인 런닝화 ㅇ 아디다스 삼선 가운데 요지아마모토 로고가 새겨져 있음 ㅇ 니트 재질로 구성되어 있어 경량성과 통기성을 느낄 수 있음 ㅇ 가격: $313 |
| <Nike Air Max Zero “Be True”> ㅇ 밑창과 에어 부분에 무지개 색상이 들어감 ㅇ 발등과 발목을 감싸 편안한 느낌을 줌 ㅇ 가격: $150 |
| <Puma x Rise Blaze of Glory “Lost Ones”> ㅇ 퓨마와 뉴욕의 Rise사와의 콜라보레이션인 신발 ㅇ 프리미엄 가죽소재와 약간의 매쉬 소재가 들어가 있음 ㅇ 미드솔에 빨간 작은 반점들로 디자인되어 있음 ㅇ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HIV/AIDS)을 추모하기 위해 제작된 신발 ㅇ 가격: $145 |
출 처 : Esquire
□ 미국 소비자들은 스포츠 운동화 구입 시 제품의 디자인 및 기능뿐만 아니라 편리성과 친환경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가격보다는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우리 업체들은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여 전자상거래(예: Amazon, Online Shoes 등)나 대형 체인점(예: Walmart, Target 등)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미국 내 스포츠 운동화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인당 가처분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운동화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ㅇ 2014년부터 증가해온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2021년까지 연평균 1.9%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이 증가하여 스포츠 운동화 관련 지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달러화가 강세를 띔에 따라 해외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무역가중인덱스(Trade-weighted index)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전문가들은 스포츠 운동화 시장이 미국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고 향후에도 패션산업에 성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
<미국 1인당 가처분소득 변화 추이> | <무역가중인덱스 변화 추이> |
(단위: 전년대비%) | (단위: 전년대비%) |
| |
자료: IBIS World | 자료: Federal Reserve Bank of ST.LOUIS |
□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와 더불어 견조한 고용시장을 바탕으로 개인소득과 개인소비 모두 성장세를 기록하여 경제와 개인소득에 일부 영향을 받는 스포츠 운동화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ㅇ 시장조사기관 IBISWorld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 침체되었던 스포츠 운동화 시장이 2010년부터 회복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지속되어 향후 5년간 연평균 3.2%씩 성장할 전망
□ 미국 소비자들의 스포츠 참여율은 2016년 19.6%를 기록하였으며, 2021년에는 1.8% 증가한 21.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스포츠 운동화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
ㅇ 여성 스포츠 참여율 증가로 2016년 전체 운동화 시장에서 여성용 운동화 시장 점유율이 전년대비 4.9% 증가한 16%인 것으로 나타남
ㅇ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각 스포츠 특성에 맞는 운동화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프리미엄, 맞춤형 운동화 소비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 운동화 시장이 더 다양화되고 성장할 전망
- 기능성 운동화, 운동화 액세서리 등 여러 종류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증가로 시장구조가 다변화되는 가운데 이와 같은 다양성은 향후 스포츠 운동화 시장의 수익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미국 운동화 시장 수익률 변화 추이> | <미국 소비자들의 스포츠 참여율> |
(단위: 전년대비 %) | (단위: %) |
| |
자료: IBISWorld | 자료: IBISWorld |
□ 아이들과 함께 사는 가정이 스포츠 운동화 시장 매출의 55%를 차지하며 주요 소비층인 것으로 나타남
ㅇ 캠핑이나 하이킹과 같이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참여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운동화를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운동화 시장에서 싱글, 커플, 노인을 포함한 기타가정은 30%, 스포츠 팀과 운동선수는 각각 10%, 5%씩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내 주요 스포츠 운동화 시장은 동남부, 동부 연안, 서부, 오대호 등으로 나타남
ㅇ 스포츠 운동화 관련 제품 시장이 가장 많이 소재한 지역은 동남부 지역으로 美전역의 25.4%를 차지하고 이외에 동부 연안(18.3%), 서부(15.9%), 오대호(13%) 등으로 나타남
- 동남부 지역에서는 플로리다, 조지아, 노스캐롤라이나, 동부 연안에서는 뉴욕, 펜실베니아, 서부 지역에서는 캘리포니아 오대호 지역에서는 오하이오, 일리노이 등이 주요 지역으로 나타남
<주요 소비층 분포도> | <미국 지역별 스포츠 운동화 판매 분포> |
(단위: %) | (단위: %) |
| |
자료: IBISWorld | 주: 적색(10%~20%), 황색(3%~10%), 회색(3% 이하) |
자료: IBISWorld |
□ 對美 스포츠 운동화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인지도가 낮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對美 시장진출에 한계가 있어 전시회에 참여 혹은 참관하여 미국 바이어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여 對美시장 진출에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들은 새로운 종류의 스포츠 운동화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신상품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임
ㅇ 신상품에 대한 기능 및 효과, 더불어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에 대해 바이어가 충분히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은 스포츠 운동화의 기능과 디자인 외에도 구성된 재료(예: 편리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재료 및 환경 친화적인 재료 등) 또한 중요시 여기므로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된 패키징을 개발해야 함
전시회정보 1
전시회명 | 올랜도 국제 건강 산업 박람회 (IHRSA 2016) |
개최기간 | 2016년 3월 21일 - 2016년 3월 24일 |
개최규모 | 70여개 국가, 10,000여명 참가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플로리다 주 올랜도 |
전 시 장 | Orange County Convention Center, South Hall in Orlando, Florida |
전시품목 | 헬스기구, 스포츠 용품, 스포츠 웨어, 트레이닝 장비 등 |
홈페이지 | http://www.ihrsa.org/ |
전시회정보 2
전시회명 | 미국 올랜도 국제 스포츠웨어 박람회 (ISSshow 2016) |
개최기간 | 2016년 9월 10일 - 2016년 9월 12일 |
개최규모 | 250여 업체 참가, 5,000여명 참관 (2013년 기준)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플로리다 주 올랜도 |
전 시 장 | Orange County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운동의복 및 t-셔츠, 가방 및 수화물, 디지털 장비 등 |
홈페이지 | http://www.issshows.com/orlando/ |
[출 처] Business Wire, IBISWorld, Esquire,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