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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오늘 여러분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1
다시 한번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되어 기쁩니다. 특히 올해는 재무부 시장 10주년 연례 컨퍼런스이기 때문에 축하할 만한 이정표입니다. 저는 이 분야에서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리더십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 재무부가 이끄는 재무부 시장 감시에 관한 기관 간 실무 그룹과 협력하여 이 컨퍼런스를 주최하는 데 헌신과 우수성을 보였습니다. 재무부 시장은 우리 정부가 미국 국민을 위해 자금 조달 요구를 충족하는 수단이며 금융 시스템의 기반이기도 합니다. 재무부 시장의 회복력을 촉진하고 이러한 역할을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하려면 정부 전반의 기관과 개인, 그리고 민간 부문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오늘 지적했듯이, 우리는 작년 컨퍼런스 이후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증권거래위원회는 재무부 거래의 중앙 청산에 대한 규칙을 확정했고, 재무부는 유동성이 낮은 재무부 증권을 매수하는 프로그램을 제정했으며, 금융연구국은 중앙 청산되지 않은 양자 재매수 계약(레포) 거래에 대한 영구적인 데이터 수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 시장 세그먼트가 진화함에 따라 우리의 이해를 뒷받침할 것입니다.
저는 재무부 시장 회복력을 지원하는 연방준비제도의 업무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생각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본 및 유동성 규정, 권한이 있는 회사에 대한 감독, 유동성 시설은 시장 회복력과 금융 안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달 초에 저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자본이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과 규칙을 설계할 때 회복력과 효율성을 균형 있게 조절할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는 연설을 했습니다. 그 연설에서 저는 또한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에서 광범위한 합의를 이룰 것으로 믿는 자본 재제안의 요소를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강력한 공개 의견 프로세스에 대한 대응이며, 일부는 해설자들이 제기한 상호 작용과 시장 기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규칙 제정 측면에서 오늘은 규제 프레임워크의 몇 가지 추가 측면, 즉 유동성 규정의 개선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유동성 규정이 어떻게 함께 작동하고 시장 기능과 통화 정책의 원활한 실행을 지원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관점을 공유하겠습니다.
통화 정책 도구와 감독 및 규제의 교차점
우리는 Fed의 모든 도구가 어떻게 함께 작동하여 우리의 목표를 지원하는지 고려합니다. 이전 연설에서 저는 통화 정책 실행과 금융 안정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할인 창구와 상설 레포 시설(SRF)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적격 기관이 이러한 시설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언급했습니다. 2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습니다. 특히, 이러한 도구가 유동성 규정과 감독 관행에 적절히 통합되어 통화 정책 실행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3월 은행 스트레스 이후, 우리는 모든 규모의 은행에서 할인 창구를 활용할 준비 수준이 상당히 개선된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설정을 위한 필요한 단계를 밟고 담보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모두입니다. 그 이후로 1조 달러 이상의 추가 담보가 할인 창구에 제공되었고, 더 많은 은행이 SRF에 대한 접근을 확립했습니다. 이 두 시설은 모두 자산을 현금화하고 유동성을 높여 사적 자금 조달 시장 금리의 변동성이나 사적 시장 자금 조달의 가용성 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장소입니다.
우리는 일부 은행이 할인 창구와 SRF에 대한 쉬운 접근을 비상 자금 조달 계획과 내부 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혼란스러워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감독자는 스트레스 시나리오에서 스트레스 유출을 충족하기 위한 대형 은행의 계획의 실행 가능성을 평가하는 역할을 하며, 할인 창구, SRF, 그리고 연방 주택 대출 은행의 선급금이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예"입니다.
우리는 8월에 회사가 할인 창구와 SRF를 내부 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 시나리오에 통합할 수 있는 허용 가능한 가정에 대해 대중에게 명확히 설명했습니다. 이사회 웹사이트에 게시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우리의 대응의 근간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3한 가지 원칙은 우리의 도구가 회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회사가 계획과 실무에서 유동성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시설을 통합하는 것이 허용 가능하고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우리의 시설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테스트 거래를 포함하여 그렇게 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음을 사전에 입증해야 합니다. 우리 접근 방식의 기본 원칙은 회사가 다양한 자금 조달원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지만, 회사는 잠재적인 유동성 요구를 충족할 만큼 충분히 유동적인 자산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회사는 자체 유동성 위험에 대해 자체 보험을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원칙은 회사가 사용할 계획인 모든 공개 채널 외에도 이러한 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하기 위해 비공개 채널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기업이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시설을 스트레스 대비 계획에 통합할 때 개별 기업과 금융 시스템 모두에 미치는 이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유동성 규정의 설계 특징은 대형 은행이 주요 유동성 위험 에 대해 자체 보험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또한 저희 규정은 이러한 은행이 이를 위해 사용하는 포트폴리오 구성 측면에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연성 덕분에 은행은 시장 상황과 기업의 필요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의 핵심 요소는 준비금과 재무부 증권과 같은 특정 고품질 유동자산(HQLA)이 최고 품질의 유동자산으로 취급된다는 점에서 동등하다는 것입니다. 이 특징은 기업이 유동성 버퍼를 보다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통화 정책 실행에 있어 보다 큰 유연성을 허용하고 시장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수년에 걸쳐 이러한 자산 간의 대체성 정도가 시장이 증권을 즉시 준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용량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제한되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타당합니다. 이런 제약은 기업의 내부 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연방준비제도의 자금을 화폐화 계획에 적절히 통합함으로써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HQLA를 즉시 현금화하기 위해 사적 시장이나 개별 신용 한도의 용량에 완전히 제약받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면, 스트레스 계획 목적으로 재무부 증권에 대한 수요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학은 준비금 보유와 재무부 증권 보유의 대체성을 개선합니다.
은행이 이러한 자산에 대한 수요의 높은 대체성을 보일 때, 자금 시장 기능이 개선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은행이 준비금을 보유하고 재무부 레포에 투자하는 것을 유동성 포트폴리오에서 대체재에 가깝다고 본다면, 레포 금리가 준비금에서 얻은 이자율보다 높아질 때 재무부 레포 시장에 대출해야 합니다. 은행이 가격 인센티브에 대응하여 포트폴리오를 민첩하게 조정할 수 있을 때, 시스템을 통한 준비금 재분배의 효율성이 개선되고 시장 기능이 향상됩니다.
전체적으로 이 활동은 다른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금리가 더 이상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은행이 전체적으로 준비금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불변하고 이를 대출할 의향이 없는 시점은 준비금 공급이 약간 감소하면 이를 차용하는 비용이 급격히 증가할 때 분명해집니다. 우리의 통화 정책 도구는 이러한 결과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은행이 가까운 대체재에 재할당하려는 의지가 더 커지면 자금 시장의 마찰을 줄여 자금 시장에서 갑작스러운 압력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1년 연방준비제도는 SRF를 출시했는데, 이는 할인 창구와 함께 연방 기금 시장으로 넘칠 수 있는 레포 시장의 상향 압력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설을 사용하면 시스템의 준비금 공급도 증가합니다. 연방준비제도가 HQLA에 대한 당일 유동성을 확보하기에 완전히 허용되는 장소라는 점을 회사에 명확히 알리면 회사가 준비금과 재무부 증권과 같은 가까운 대체물을 유동성 포트폴리오에 보유하는 것에 대해 안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대형 은행의 경우 자체 유동성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매우 유동적인 자산을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자산을 현금화하기 위해 사적 시장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은행이 유동성 목적으로 보유한 증권을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회사의 안전성과 건전성에 다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현금화할 수 있도록 증권 포트폴리오의 이자율과 유동성 위험을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022년과 2023년에 일부 대형 은행은 금리 상승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했고, 보유 만기(HTM) 포트폴리오를 포함한 증권 보유에 상당한 공정 가치 손실을 입었습니다. 이러한 손실은 자산을 현금화하면 손실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3년 3월에 은행 스트레스가 발생했을 때 이러한 증권은 큰 미실현 손실로 인해 상당한 자본적 영향 없이 판매가 억제되어 스트레스 유출을 충당하기 위해 판매할 수 없었습니다. 이는 HTM 증권의 경우 더욱 복잡해지는데, 이는 회사의 전체 HTM 포트폴리오를 재평가할 위험 없이는 매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유동성을 창출하기 위해 HTM 증권을 매도하는 것은 이러한 회사의 자본 수준에 특히 큰 영향을 미쳐 이러한 회사에 대한 스트레스를 증가시켰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일부 회사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시장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으며, 시장 참여자가 상대방 신용 우려로 인해 대출을 꺼려했기 때문에 레포 시장과 같은 민간 채널에 의존하여 현금화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은행에서 스트레스에 처한 자산의 유동성 버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인한 HTM 증권은 효과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유동성 규정 개선
이전 연설에서 언급했듯이 2023년 봄에 얻은 유동성에 대한 교훈을 다루기 위해 우리는 현재 유동성 프레임워크에 대한 타깃 조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4많은 회사가 유동성 회복력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으며, 우리가 고려하고 있는 규제 조정은 대형 은행이 앞으로도 더 나은 유동성 위험 관리 관행을 유지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유동성 규정을 개선하면 은행이 자금 조달 충격에 대응하는 능력을 개선하여 감독 및 규제 체제의 다른 구성 요소도 보완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대형 은행이 할인 창구에서 비보험 예금의 일부를 기준으로 준비금 풀과 사전 배치된 담보로 최소한의 즉시 이용 가능한 유동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요건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지역 은행은 포함되지 않으며, 우리는 요건에 대해 계층적 접근 방식을 취할 것입니다. 창구에서 사전 배치된 담보에는 재무부 증권과 할인 창구에서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보험 예금자는 필요할 경우 자금을 즉시 인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확신은 대형 은행이 이러한 예금 인출 요청을 충족할 수 있는 즉시 이용 가능한 유동성을 보유해야 한다는 요건에 의해 강화될 것입니다. 이 요건은 앞서 설명한 내부 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ILST)와 유동성 적용 비율(LCR)을 충족해야 하는 기존 유동성 규정을 보완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5
할인 기간을 준비 요건에 포함시키면 감독자와 감사관이 일반 및 스트레스 시장 상황에서 모두 할인 기간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게 됩니다.
또한, 이전에 논의했듯이, 우리는 2023년 3월 은행 스트레스에서 유동성이 높은 증권 포트폴리오를 포함하여 금리 위험 관리에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은행이 사적 시장에서 실현되지 않은 큰 손실이 있는 HTM 자산을 현금화하는 데 제약에 직면했음을 보았습니다. 이는 은행이 상당한 손실을 실현하지 않고는 이러한 증권을 재포하거나 매각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는 LCR 및 ILST 요건에 따라 보유된 것과 같은 대형 은행의 유동성 버퍼에서 HTM 자산에 대한 의존도에 대한 부분적 제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은행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이러한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알려진 과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현재 유동성 프레임워크에서 소수의 예금 유형에 대한 처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기간 동안 다양한 예금 유형의 관찰된 행동은 특정 유형의 예금자에 대한 규칙에서 예금 유출 가정을 재조정할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또한 대형 은행에 대한 현재 유동성 프레임워크의 적용 범위를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유동성 규정을 강화하면 회사가 유동성 충격을 관리하는 능력이 강화되며, 통화 정책 도구 및 프레임워크와도 잘 통합될 것입니다.
현재 및 미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도구 현대화
할인 창구로 돌아가서, 할인 창구가 최근 몇 년 동안 역할을 잘 수행했으며,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작업에도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 유동성에 대한 손쉬운 접근성을 제공하는 할인 창구의 중요한 역할을 감안할 때, 우리는 창구의 현재 및 잠재적 사용자와 교류하면서 기능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취한 조치 중에는 이제 온라인 포털인 Discount Window Direct가 있는데, 이를 통해 기업은 이전보다 더 간소화된 방식으로 할인 창 대출을 요청하고 선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할인 창 운영 및 일광 신용에 대한 정보 요청을 게시하여 이러한 기능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물었습니다. 대중의 피드백은 개선할 영역을 우선 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이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의견 기간 동안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귀하의 피드백은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 자금에 대한 쉬운 접근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할인 창의 지속적인 개선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 내가 여기서 표현한 견해는 내 자신의 견해이며 반드시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나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동료들의 견해가 아닙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2. Michael S. Barr(2023), "2023년 미국 재무부 시장 컨퍼런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에서 발표한 연설, 11월 16일, 뉴욕, 2023년 11월 16일 참조. 본문으로 돌아가기
3. 연방준비제도이사회(2024), "Regulation YY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웹페이지의 "Subparts D and O—Enhanced Prudential Standards"를 참조하세요. 본문으로 돌아가기
4. Michael S. Barr(2024), "On Building a Resilient Regulatory Framework" , 28th Annual Financial Markets Conference, the 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 Fernandina Beach, Fla., May 20에서 열린 Central Banking in the Post-Pandemic Financial System에서 발표한 연설 참조. 본문으로 돌아가기
5. LCR과 ILST는 별개이지만 상호 보완적인 두 가지 유동성 요건입니다. LCR은 은행 전체에 걸친 표준화된 유동성 측정치로, 이는 유출 가정이 각 은행에서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LST는 은행 전체에 걸친 비표준화된 유동성 측정치로, 이는 각 은행이 감독 기관의 입력에 따라 자체 유출 가정을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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