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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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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의 금융 부문 취약성은 대체로 소득 수준에 따라 나뉩니다.취약성은 고소득 신흥시장국에서 낮거나 중간 수준이지만, 저소득 국가의 절반은 훨씬 더 높은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 지역 자본 시장 심화와 같은 금융 개발 목표에 대한 진전이 정체되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을 위한 금융 포용성과 금융 부문을 녹색화하려는 노력에 진전이 있었습니다.
한편, 신흥시장국 은행은 정부 채권 보유를 상당히 늘렸습니다. 이러한 노출은 현재 10년 만에 가장 높으며 금융 부문을 추가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으며, 특히 거시경제 정책이 약하고 공공 부채 지속 가능성에 문제가 있는 국가에서 그렇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는 신흥시장국에 특히 어려운 문제입니다. 신흥시장국은 선진국보다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이 더 높고 기후 자금 조달 격차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신흥시장국의 은행 부문은 가장 큰 자금원이지만 제한된 기후 자금만 공급합니다. 신흥시장국 은행 당국은 기후 관련 금융 부문 취약성과 기후 자금 조달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를 채택하고 접근 방식을 혁신하기 시작했지만, 금융 안정성과 포용성이라는 중요한 목표를 훼손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차트 #1: 금융 부문 취약성은 소득 수준에 따라 구분됩니다.
EMDEs의 금융 부문 위험 전망은 소득에 따라 크게 나뉩니다. 향후 12개월 동안 고소득 EMDEs의 취약성은 낮음에서 보통으로 나타나는 반면, 여러 저소득 국가는 상당히 더 취약합니다. 이러한 국가 중 다수에서 국내 취약성은 선진국의 통화 정책 및 성장 전망과 관련된 글로벌 위험과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해 악화됩니다.
국가 위험 평가는 금융 부문 정책 프레임워크와 거시경제 및 금융 데이터의 상태를 바탕으로 세계은행 전문가의 판단을 기반으로 합니다.
차트 #2: 재정적 취약성이 높은 EMDE는 종종 금융 부문의 스트레스에 대처할 능력이 부족합니다.
금융 부문의 위험이 높은 국가 대부분에서는 현재 금융 부문의 스트레스를 처리할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그들은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에서 중요한 약점을 겪고 있으며 위기 관리 프레임워크의 필수 구성 요소와 금융 부문 안전망이 종종 누락되거나 부적절합니다. 이러한 취약한 국가는 금융 부문의 회복력을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 정책 및 제도적 격차를 시정하기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차트 #3: 부채 위기에 처한 국가의 은행은 정부 부채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EMDE 은행은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부채 보유를 크게 늘렸는데, 이를 주권-은행 연계라고 합니다. EMDE 은행의 정부 부채 노출은 2012년부터 2023년까지 35% 이상 증가했는데, 이는 정부가 부분적으로 COVID-19 팬데믹에 대처하기 위해 더 많이 차입했기 때문입니다. 부채가 많은 국가에서는 노출이 50% 이상 더 증가했습니다.
차트 #4: 일부 국가에서는 정부 부채와 은행의 공동 위기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EMDE 은행의 과도한 정부 부채 노출은 정부 부채 위기가 전염성이 있고 은행 위기를 유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결합된 위기는 과거에 특히 피해를 입혔으며, 1인당 GDP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국가와 은행의 연관성이 높은 국가는 재정적 스트레스에 대처할 준비가 덜 되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공공 부채 지속 가능성과 거시경제적 안정성을 보존하는 보다 광범위한 정책이 필요한 반면, EMDE 은행 당국은 금융 위기 관리 및 안전망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고 은행의 정부 노출에 대한 공개 요구 사항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통해 은행의 신중한 위험 감수를 장려하고 시장 규율을 강화해야 합니다.
차트 #5: EMDE 은행은 금융 부문을 지배하지만 현재 기후 자금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후 위험 증가 외에도 신흥시장국들은 저탄소 및 기후 회복성 있는 성장을 위한 자금 조달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기후 목표를 위한 국내 및 민간 부문 자금 조달도 제한적입니다.대부분의 기후 자금은 주로 완화 목적으로 중국과 선진국으로 유입됩니다. 적응은 개발도상국(중국 제외)의 국내 및 국제 기후 자금의 16%에 불과하며, 적응을 위해 유입됩니다. 이 작은 비중 중 98%는 공적 자원 또는 공식 자금입니다.
출처: Buchner et al.(2023) 및 World Bank(2023d)에 따른 세계은행 직원 계산 참고: 패널 a: 반올림으로 인해 제시된 숫자가 다양한 흐름에서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중 목표"는 완화와 적응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을 포함합니다. "알 수 없음"은 완전히 추적할 수 없는 용도를 의미합니다. "지역"은 단일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지역에 걸쳐 있는 기후 흐름을 말합니다. bn = 10억; EAP = 동아시아 및 태평양; ECA = 유럽 및 중앙아시아; LAC =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MENA = 중동 및 북아프리카; SAR = 남아시아 지역; SSA =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은행은 이러한 국가의 금융 부문 환경을 지배합니다. 금융 부문 자산의 80% 이상을 차지하면서 기후 적응 및 완화를 위한 자금 조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은행 조사에 따르면 기후 자금 조달은 EMDE 은행의 약 60%에 대한 대출 포트폴리오의 5% 이하이며 28%는 전혀 기후 자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차트 #6: EMDE 은행 당국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았습니다.
중앙은행과 신중 당국은 기후 관련 금융 부문 위험을 해결하고 기후 자금을 동원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구현하기 시작했지만, 이를 적용하기 위한 지침이 부족하고 잠재적인 효과성이 엇갈리고 어떤 경우에는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은행 당국은 금융 안정성을 우선시하고 금융 포용성과 효율성을 계속 촉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에 따르면 도구는 대체로 윈윈 , 아직 결정되지 않음 , 권장하지 않음 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기후 자금 조달 격차의 엄청난 규모는 은행 부문을 넘어 중앙 정부(탄소 가격 책정과 같은 재정 정책을 통해)와 더 깊은 자본 시장, 국가 개발 금융 기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최근 출간된 2024년 금융 및 번영 보고서 에서 논의된 주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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