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ub.허브]〃강아지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티스티
집에서 아이들 간식을 만드는데 건조기가 꼭 필요한건 아닙니다.
건조기를 사용한 여러가지 조리법은 많지만
가장 손쉽고 간단한 조리법이 없어보여서 아쉬웠어요.
이제부터 건조기 없이 맛있는 간식을 아주 쉽게 저렴하게 만들수있을거에요. ^^ (이미 다 아실지도 모르겠지만...ㅎㅎ)
그전에 주면 안되는 음식들을 자세히 아는게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것들★
1. 알코올 음료 - 취하게 하거나 혼수상태, 그리고 죽음을 유발 시킬 수 있다.
2. 아기용(사람)음식 - 개애게 중독을 일으키는 양파분말이 들어 있을 수 있고, 큰 개에게는 영양부족을 일으킬 수 있다.
3. 생선,조류의 뼈, 다른 고기의 뼈 - 장폐색 또는 소화기관이 찢길 수 있다
4. 고양이용 음식 - 보통 매우 높은 단백질과 지방이 있다.
5. 쵸컬릿,커피,차 또는 다른 카페인들 - 심장과 신경계에 중독을 일으키는 카페인,이뇨제,테오필린이 들어있다.
6. 감귤 류 오일 추출물 - 구토를 일으킨다.
7. 기름기가 많은 부위 - 췌장염의 원인
8. 포도,건포도 -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알려지지 않은 중독성분이 있다.
9. 철성분이 들어있는 사람의 비타민 - 소화기에 손상을 주고 간과 신장에 중독을 일으킨다.
10. 큰 동물의 간 - 근육과 뼈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A 중독증을 일으킨다.
11. 마카다미아(넛츠의 한 종류) - 소화계, 신경계, 근육에 알려지지 않은 중독을 일으킨다.
12. 삼,대마- 심장박동을 변화시키거나 구토, 신경계를 낮추는 원인이 된다.
13. 사람용 우유 또는 유제품 - 설사의 원인, 주려면 Lactose - free 우유를 준다.
14. 곰팡이, 상한음식, 쓰레기 -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는 여러가지 중독 성분이 있다.
15. 버섯 - 여러기관에 중독을 일으키는 성분이 있고, 쇼크나 죽음의 원인이 된다.
16. 양파, 마늘 (날것,익힌것,분말 모두) - 적혈구에 손상을 입히거나 빈형을 일으키는 성분이 있다. 고양이 보다 개가 영향
이 더 심하다.
17. 감 - 씨는 장폐색과 장염이 원인이 된다.
18. 복숭아, 자두의 씨 - 소화경로를 막는다.
19. 감자, 토마토의 잎과 줄기 - 올산 산염 성분은 소화기, 신경계, 비뇨기에 모두 영향을 준다.
20. 날달걀 - avidin이라 불리는 효소는 비타민 B 의 흡수를 방해한다. 피부와 피모의 문제를 일으키고 날달걀에는 식중독
을 일으키는 균이 많다.
21. 날 생선 - 식욕을 떨어뜨리거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고 몇몇 경우에는 죽음의 원인이 된다.
22. 소금 - 많이 섭취할 경우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23. 설탕이 포함된 음식 - 치아손상과 비만의 원인이고 때로는 암을 유발 시킨다.
24. 담배 - 니코틴 성분은 소화,신경계의 영향을 준다. 빠른 심장박동,졸도,죽음에 이를 수 있다.
25. 초콜릿 -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테오브로민을 분해,배설하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요실금과 간질 등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초콜릿을 지속적으로 먹일 경우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6. 뼈 - 닭뼈를 먹을경우 닭의 뼈가 갈라지며 날카로워집니다. 소화기관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가열된 뼈는 더욱 위험합니다. 돼지의 생뼈는 기생충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딱딱한 생선의 뼈도 피해야합니다.
어른들은, 옛날 시골에서 그랬던 것처럼 강아지가 뼈도 잘 먹는다는 생각으로 주어서는 안됩니다.
27. 계란 흰자 - 비타민H를 파괴하는 물질이 포함되있어 많이 먹으면 비타면H결핍증이 나타납니다.
28. 과자 - 지방질, 당질이 많아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29. 향신료 - 강아지는 후각이 발달되 있어 향신료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한 위에 자극을 주어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30. 오징어 -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설사 및 기타 질병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31. 염분이 포함된 조리식품 - 강아지는 땀샘이 발의 뒷면에만 있어서 격렬한 운동을 해도 염분이 배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염분을 보충하지 않아도 됩니다.
염분이 들어간 음식을 과잉섭취할 경우 염분이 강아지의 몸에 축척되 병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32. 족발뼈 - 족발 만들때 그 국물에 강아지에게 중독성 및 독성을 일으키는 양파, 파, 마늘 등 각종 좋지않은 재료를 넣고 4시간씩 삶습니다. 그래야 맛이 배기 때문인데, 뼈에도 그 성분이 스며듭니다. 그거 먹고 강아지 잘못되기도 하죠.
그 성분이 없더라도, 돼지뼈는 작고 끝이 날카롭게 부셔져 삼킬때 식도를 긁으면서 내려가 찢어버리고, 잘 내려갔다 하더라도 위장에 구멍이 나는 천공의 가능성이 있어서 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 많이 먹으면 변비 걸려요.
게다가 4개월이면 뼈 줘도 못 먹습니다. 표면을 이빨로 긁는 수준으로 그치고요, 잇몸출혈로 피가 나옵니다. 먹지도 못하고 피만 나오죠. 별 해는 없지만, 견주가 보기에는 좋은 광경은 아니죠.
강아지 장에도 좋지 않아(소화력이 약함) 안 주시는게 좋지만, 꼭 뼈로 주시겠다면 6개월 이상때 먹이시고 스모크하우스라는 제품이 좋아요. 소 뼈를 훈제해서 잘 부서지게 만들거든요. 비싸긴 엄청 비싼데 잘 먹고 작은 사이즈도 있어요.
지금은 털이 없는 강아지용 봉제인형이나, 개 껌이나( 육포나 고깃조각을 말지 않은 것으로 하세요. 개미 꼬입니다 ) 장난감을 주세요. 잘 물고 놀거에요. 향이 나는 것 보다는 소리가 나면 더 잘 가지고 놀아요.
(출처 : '강아지에게 큰 뼈다귀 줘도 될까요?' - 네이버 지식iN)
주면 안돼는 음식들을 알았으니
이제 맛있는 수제 간식을 만들수있겠어요~ ^^
동네 슈퍼에 가시면
고구마, 오이, 당근, 호박, 브로콜리, 닭가슴살, 토마토, 사과, 북어, 무우를 손쉽게 구할수있어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건조기는 필요없어요~
★고구마★ 껍질을 깨끗이 깐뒤에 길쭉길쭉하게 슬라이드로 잘라주세요~ 두껍지 않게 쏭쏭쏭 자릅니다.(두꺼우면 잘 안익어요~)
큰 접시에 고구마가 겹쳐지지 않게 넓게 펼쳐 주세요~
전자렌지에 접시를 넣고 고구마 양에 따라 3분~5분정도 돌려주세요.
(너무 많이 돌리면 타버리거나, 너무 적게돌려서 안익거나 이런 실패를 할수도 있으나, 하다 보면 점점 요령이 생길거에요~)
전자렌지에 다 돌렸으면 꺼내주세요~~
삶은 고구마처럼 물렁물렁하지 않고 마치 생고구마칩 같이 약간 딱딱하면 성공입니다!!!
식혀서 강아지에게 주세요~
(주의- 너무 맛있어서... 강아지에게 주려고 만든것을 다 먹어버릴 부작용이 있답니다. ㅋ)
★오이★ 오이는 울퉁불퉁한 껍질을 벗겨서 오이맛사지할때 처럼 자르시거나~ 길쭉하게 자르시거나 마음껏 자르세요.
자른 오이를 강아지에게 주면 됩니다. 정말 쉽죠?? ^^ 오이는 수분이 많고, 칼륨이 많이 있어서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돕기때문에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중하나에요~
★당근, 토마토, 사과★ 오이와 마찬가지로 생으로 주시면 됩니다. 단 강아지가 먹기좋게 적당히 자르셔서 주셔야되요. ^^
(전 주로 강아지에게 당근, 토마토, 오이, 사과를 많이 주었어요. 칼로 자르기만 하면 되니까 무척 편리하고 강아지도 먹고 저도먹고.... ㅎㅎㅎ)
★호박★ 호박은 늙은 호박과 단호박이 있는데~ 늙은호박은 덩치가 커서 조리하기가 힘들어요~ 대체로 작고 편리한 단호박으로 조리하세요~ ^^
단호박을 흐르는 물에 깨끗히 닦은후 칼로 반 자르시고 안에 있는 씨들을 빼세요.
전기밥솥에 물 한컵 부은후 찜판(구멍 뽕뽕 뚫려서 넓게 펴지기도하고 접혀지기도하는거 아시죠?)을 넣고 영양찜 모드에서 15분간 취사하시면 달콤한 단호박이 완성된답니다.
반은 강쥐 주시고... 반은 견주님이 드시면 넘넘 좋아요! ^^
전기밥솥을 사용할 수 없다면, 전자렌지로 고구마를 만들었던 방법과 똑같이 얇게 잘라서 겹치지 않게 그릇위에 놓은다음 호박의 양에 따라 3~5분간 돌리면 호박칩 완성~ 부드럽지는 않지만 딱딱한거 씹기 좋아하는 강아지들이 좋아할거에요.
★브로콜리★ 흐르는물에 씻은후 두꺼운 줄기부분은 자르시고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그리곤 살짝 데치면 됩니다.
데치는 방법은 커다란 냄비에 물이 바글바글 끓을때 브로콜리 투하하시고 바로 건져내세요. 그리고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꺼내시면 됩니다.
전 브로콜리를 고추장에 잘 찍어먹었는데 강아지에게 주니까 되게 잘먹더라구요. ^^
강아지에게 주실때 고추장없이 주시는거 알죠? ㅎㅎ
★닭가슴살★ 흐르는물에 닭가슴살을 씻은후 칼로 잘게 자르세요. (두껍게 자르면 잘 안익기때문에 잘게 잘라주세요~)
완전히 다 익을때까지 삶은후 물은 버리고 가슴살만 식혀서 강아지에게 주시면 됩니다.
★북어국★ 잔뼈를 뺀 북어와 무우를 준비하세요. 북어와 무우는 먹기좋게 자르시고요. 물에 넣고 끓이시면 됩니다. 절대로 사람 북어국 처럼 소금간 하지 마세요! 식힌후에 국물과함께 강아지에게 주세요~(북어의 좋은 성분이 국물에 다 우러났기때문에 국물도 같이 주셔야해요)
병원에 자주 가는 것보단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의 섭취는 사람도, 강아지도 건강에 이로울겁니다.
이세상 모든 강아지들이 사랑받으며 건강히 오래오래 살길바랍니다. ^^
첫댓글 내일 이라도 당장 우리 강아지 수제 간식을 해줘야 겠어요
감사해요~제가 감먹는거 맨날 불쌍하게 쳐다봐서 조금씩 줬는데 글에서 장염,,,,보고 헉;했는데 씨가 유발한대서 그나마 안심.ㅋㅋㅋ 스크랩해가요~초코야 기달리.ㅋㅋㅋ
사과는 사과의 그 신맛이라나?그런 성분이 개한테 안좋단 이야기도 들었는데 괜찮나요? 우리개는 오이는 줘도 안먹어요~주면 뱉어버린다는~ 북어국 함 해줘봐야겠어요~ㅋㅋㅋ
감사해요~ 이젠 더 신경써서 먹여야할것 같아요~요즘 브로콜리를 자주 먹이고있는데 괜찮을까 어떨까 걱정했었거든요~울집 강아지들이 무랑 상추같은거 너무 좋아해서;; 견주제에 채식주의;;ㅋㅋㅋ 저도 사과는 별로 좋지않다고 들었는데 아닌가요? 배는 강아지에게 좋데요~ 자주 먹임
오징어 주면 절대 안된다네요. 짠거 먹으면 혈관 막혀서 돌연사할수 있다고들었어요. ㄷㄷ 사람 먹는 김 절대 주시면 안됩니다!!! 김이 목에 걸려서 질식사해요. 저희집 강아지 김 줬었는데 목에 걸려서 죽었어요 ㅠㅠ 평생 한으로 남음.
어머 진짜요?? 저 우리강쥐한테 김에 밥 싸서 줬었느데..너무 잘먹어서 가끔씩 그렇게 줬엇어요 ㅠㅠ 님 좋은 정보 감사해요. 그리고 너무 안타깝다구..
좋은자료 정말 감사!!
아... 어쩐지 브로콜리 잘먹더니만... 난 또 얘가 왠일로 이런걸 이렇게 잘먹나 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좋다니깐 나 먹을때 꼭 줘야겠넹...
222222222 브로콜리 잘 먹어서 기특했어요
감귤 주면 안 되는구나.. 어쩐지 며칠전에 내가 먹다 놓은 귤 몰래 주워먹고 구토기 있다 했다ㅠㅠ 사과랑 고구마는 매일 먹고 있으니까..
미안해 ㅠㅠㅠㅠㅠㅠㅠㅠㅠ 맨날 귤 하나씩 주고 요플레 뚜껑 핥아먹게 하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으악!!! 회 주면 안되구나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참 쉽죠?
와~ 좋은자료 감사^
난 샐러드하다가 양배추 생으로 줬는데 참 맛있게 먹긔... 전엔 하두 김치썰때 알짱거려서 한번 당해봐라 하는 마음으로 한쪽 줬는데 그뒤론 김치만 보면 호호호 매운거 먹듯이 혓바닥내밀고 먹고 싶어하긔... 못살아 정말 ㅠ
귤은 껍질말고 하얀 막같은거 벗겨서주면 구토 잘안한다긔...전 가끔 아강발(돼지발가락?) 사다가 푹푹 고아서 주긔...양념 안하고...비실댈때주면 아주 좋아라 해요...닭가슴살인 경우는 신선한거는 생채로 주거나 그냥 건조시켜서 줘도 좋아라 해요~전 주로 생걸 많이 주긔...우리아들은 배추를 그렇게 좋아라 해서 배추 어린잎도 주고...
우리 개님도 배추,아삭아삭한거 좋아하는데,,특히 당근을 넘 좋아해서 일명 당근소녀ㅋ
와, 우리깜순이는 오이라면 환장하는데, 오이마사지할때 잠깐한눈팔면 내얼굴에 오이는 하나도...없다....
울집애기도 오이 환장하는데 주면서도 줘도 되나걱정햇는데 몸에 좋다니 다행이긬ㅋㅋㅋ
좋은자료 감사해요
설사할 때 족발주면 변비가 되도록 애기 상태 좋아져서 좋다규^^ 그리고 뼈는 분쇄시켜서 먹이면 괜찮긔~ 닭도 먹이면 좋긴 한데 이거 먹일 때는 구충 꼬박꼬박 하면서 먹여야하긔ㅋㅋ 기생충 때문에..... 귤은 껍질안에 있는 하얀거 그게 위장에 흡착되서 애기 죽을수도 있다규........저희집 애기는 돼지등뼈 개껌 대신으로 주는데 디게 잘 먹긔 ㅋㅋㅋㅋ 다시마도 애기들한테 디게 좋다고 들었긔 ㅋㅋㅋㅋㅋㅋㅋ 북어는 진짜 킹왕짱이고 ㅋㅋㅋ 어릴 때 발육이 느린 것 같아서 걱정했더니... 사람먹는 분유 1일에서 100일까지던가? 1단계짜리 먹여래서 먹였더니 동배중에서 등빨 으뜸으로 변했긔 ㅋㅋㅋ 오늘 간만에 닭고아서 줘야겠긔 ㅋㅋㅋ
좋은 자료 잘봤어요 비공개로 퍼갈께요 고마워요 ㅋㅋ
우리집 강아지들 삶은 고구마 말려서 줘요..브로콜리,오이,당근등등 야채 엄청 좋아하구요..상추 배추같은것도 주면 정말 잘먹어요..근데..귤은 주면 안돼는지 몰랐네요..ㅠㅠ 귤 껍질 까서 속알맹이만 주는데 아직 토한적은 없고 잘 먹어서 괜찮은줄 알았어요..ㅠㅠㅠ미안해라..ㅠㅠ
자료 알차요!!!! 스크랩해간다긔~ 이제 저도 집에서 강아지 간식좀 만들어줘야겠어요ㅋㅋㅋ
우리 강아지도 고구마, 오이,당근, 닭 가슴살, 북어국 좋아해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스크랩할게요^^ 개인소장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