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취지
① 학생들이 개별 분과학문의 경계를 넘어서
종합적 판단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위해
②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서 활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평생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
③ 고전에 대한 독서를 통해 그러한 판단력과 사고력을 함양하는 한편
성숙한 지성인으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
한국문학
고전시가선집
고향/이기영
광장/최인훈
구운몽/김만중
무정/이광수
백석시전집/백석
삼대/ 염상섭
연암산문선/박지원
인간문제/강경애
정지용전집/정지용
천변풍경/박태원
청구야담/작자미상
춘향전
카인의 후예/황순원
탁류/채만식
토지/박경리
한중록/혜경궁 홍씨
외국문학
고도를 기다리며/사무엘 베케트
그리스로마신화
그리스비극선집/소포클레스, 아이스퀼로스, 에우리피데스
당시선
돈키호테/세르반테스
루쉰전집/루쉰
마음/나쓰메 소세키
마의 산/토마스 만
백년동안의 고독/마르께스
변신/카프카
변신이야기/오비디우스
변신인형/왕명
보바리 부인/플로베르
설국/가와바타 야스나리
세익스피어/세익스피어
스완네 집 쪽으로/푸루스트
신곡/단테
안나 카레니나/톨스토이
양철북/그라스
위대한 유산/찰스 디킨스
인간조건/말로
일리아드. 오딧세이아/호메로스
젊은 예술가의 초상/제임스 조이스
주홍글씨/나다니엘 호손
체호프 희곡선/체호프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도스토예프스키
파우스트/괴테
픽션들/보르헤스
허클베리 핀의 모험/마크 트웨인
홍루몽/조설근
황무지/엘리엇
동양사상
논어
다산문선/정약용
대학, 중용/증자, 자사
맹자/맹자
보조법어/지눌
사기열전/사마천
삼국유사/일연
아함경/작자미상
우파니샤드/작자미상
율곡문선/이이
장자/장자
서양사상
간디자서전/M.K. 간디
감시와 처벌/미셸 푸코
고백록/아우구스티누스
국가/플라톤
국부론/아담 스미스
군주론/니콜로 마키아벨리
꿈의 해석/지크문트 프로이트
니코마코스 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
도덕계보학/프리드리히 니체
리바이어던/토마스 홉스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아르놀트 하우저
물질문명과 자본주의/페르낭 브로델
미국의 민주주의/알렉시 토크빌
미디어의 이해/마샬 맥루한
방법서설/르네 데카르트
법의 정신/몽테스키외
슬픈 열대/레비스트로스
실천이성비판/임마누엘 칸트
에밀/장 자크 루소
역사/헤로도토스
의무론/키케로
자본론/칼 마르크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정부론/존 로크
페더랄리스트 페이퍼/알렉산더 해밀턴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막스 베버
홉스봄 4부작:혁명의 시대, 자본의 시대, 제국의 시대, 극단의 시대 /에릭 홉스봄
과학기술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로일드 호프만
객관성의 칼날/찰스 길리스피
과학고전선집/
과학혁명의 구조/토마스 쿤
괴델, 에셔, 바흐/더글러스 호프스태터
부분과 전체/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신기관/프란시스 베이컨
엔트로피/제레미 리프킨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종의 기원/찰스 다윈
카오스/제임스 글리크
출처 서울대도서관
출처: 쭉빵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끝까지 인내하자
첫댓글 오케이 가자
감삼다^^7
첫댓글 오케이 가자
감삼다^^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