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 란(銮luán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 사(糸)자 두 개와 말씀 언(言)자로 구성했습니다. 실이 엉키면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말이 엉켜도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난새 란(鸞), 새어 흐를 란(灓), 가름대 란(欒), 둥글 란(圝), 산돼지 그물 란(羉)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란’으로 읽습니다.
鑾
재갈 알(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바칠 헌(獻)자를 했습니다. 이 빠질 알(齾)자도 바칠 헌(獻)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솥 력(鬲)자를 하고,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호랑이를 잡아서 솥에 삶아서 개에게 바친다는 말이 바칠 헌(獻)자입니다. 바친다면 얻기 어려운 것을 받쳐야 바치는 것입니다. 세상에 널린 것, 흔하디흔한 것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 것이지마는 만약 흔하디흔한 것을 바친다면 받치고도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하지 못할 것입니다. 호랑이를 잡아 삶아서 개에게 준다면 언감생심 개에게는 참으로 생각지 못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 = 钀
괭이 곽(钁,䦆)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두리번거릴 확(矍)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볼 구(瞿)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가 있으니, 잡힌 새가 주변을 살펴 두리번거리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보습 곽(欔), 바삐 갈 곽(躩), 마을 이름 곽(䣤), 큰 원숭이 곽(蠼)자들은 두리번거릴 확(矍)자가 들어 있어서 ‘곽’으로 읽습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거의 없어진 말이기는 하지만 괭이를 철확(铁䦆 tiějué)라고 쓰기도 합니다.
钁
창 당(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무리 당(黨)자를 했습니다. 무리 당(黨)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검을 흑(黑)자는 많이 모였다는 뜻입니다. 지금도 사람이 많이 모이면 ‘새까맣게 모였다.’라고 합니다. 당할 당(當),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물 건널 당(趟), 누울 당(躺)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钂
호미 촉(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촉(屬)자를 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엮을 속(屬)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글자를 더 해서 꼬리를 뜻합니다. 꼬리에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성부(聲符)로는 나라 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 = 钃
음역자 설(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깨물 설(齧)자를 했습니다. 맺을 계(契)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관계 맺기가 잘 되어 보기에 예쁜 것을 말하고, 칼 도(刀)자는 관계 맺기를 하려면 관계를 끊어야 하는 점도 생긴다는 말이며, 큰 대(大)자는 관계 맺기를 하는 사람이나 그 잡은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와 칼 도(刀)자를 합하면 교묘히 새길 갈(㓞)자가 됩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와 큰 대(大)자를 합해 보아도 맺을 계(契)자는 서로 관계 맺기를 표시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문설주 설(楔), 물 설(齧), 맑을 설(偰), 손에 들 설(挈), 닦을 설(揳)자들은 새길 갈(㓞)자나 맺을 계(契)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깨물 설(齧)자를 보면 달 떡도 만들고 별 떡도 만들면서 동생의 떡을 다 먹어치우는 언니의 생각이 납니다.
+ = 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