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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리한 화훼 재배 환경으로 성장 잠재력 높아 -
- 화훼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 비즈니스의 연계는 아직 부족 -
□ 베트남 화훼시장 트렌드
○ 성장 잠재력이 높은 베트남 화훼 시장
- 화훼 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베트남은 달랏(Dalat)과 하노이가 대표적인 꽃 재배지역으로, 국내시장 및 해외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최근은 품질 좋은 수입산 꽃의 수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꽃은 보통 선물용, 의례용, 주택 장식용, 전통 축제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소비되는데, 과거에는 꽃이 시즌에 의존하는 한시적 품목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ㅿ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력 향상 ㅿ꽃에 대한 높은 선호도 ㅿ화훼 재배 환경의 개선 등의 요인으로 길거리, 온라인 등을 통해 상시 판매되고 있음.
- 특히, 결혼 시즌과 베트남의 가장 큰 명절인 뗏(Tết, 설날연휴)을 기점으로 꽃 판매량이 급증하는데, 베트남 사람들은 설날 손님맞이를 위해 집안을 꽃과 식물로 장식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임. 현지 언론에 따르면 2018년도 설날 연휴를 기점으로 베트남으로 수입된 꽃 판매액은 약 1800만 달러에 이르렀음.
○ 노점 판매방식에서 이제는 꽃 전문매장으로, 진화하는 화훼시장
- 하노이 외곽지역에서 재배된 꽃은 시내로 유통되어 길가에서 흔히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낡은 자전거나 오토바이에 꽃을 실어 판매하는 장면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하노이에 대한 독특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 중 하나임.
- 최근에는, 꽃 판매 방식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현대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국내 생산된 꽃을 길가나 노점에서 판매하는 방식에서 프리미엄 화초나 수입산 꽃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이 증가하고 있음.
- 대부분의 꽃 판매매장은 개인 소유의 경우가 많지만, 프랜차이즈 형태로 전국에 유통망을 두고 판매하는 비즈니스도 성황임. 대표적으로, 1994년에 베트남 다낭에 첫 매장을 오픈한 Dalat Hasfarm은 전국에 약 11개의 독립 전문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Big C, 롯데마트등의 전국 대형 마트에 생화를 공급하고 있음.
- 특히, 꽃 전문점은 풍선이나 엽서, 초콜릿등의 다양한 선물 패키지를 함께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는 온라인 배달서비스를 제공, 편리함을 기반으로 젊은 층을 상대로 꽃다발을 선물하는 유행이 확산 중
베트남의 꽃 판매 형태의 변화
전통적 꽃 판매 방식(길거리 노점위주)
| 현대적 꽃 판매 방식(전문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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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enh14.vn
○ 이벤트 관련 서비스업의 성장이 화훼시장 성장에 한 몫
-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 개선, 제조업에서의 서비스업으로의 산업형태 변화, 서구문물의 영향 등으로 베트남 내의 이벤트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 비즈니스가 생겨나고 있음.
- 베트남의 이벤트 전문 업체인 Sun Quoc JSC(http://www.latruongxuan.com.vn/)의 대표 황꿕뚜언(Hoang Quoc Tuan)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베트남은 중산층의 성장으로 전반적인 생활수준이 급격히 개선되었으며, 이 계층의 소비자들은 결혼식, 생일파티, 집들이 등의 소규모 이벤트를 즐기며, 이벤트 용품으로 생화를 많이 구매한다.” 라고 화훼시장의 잠재성을 강조한 바 있음.
- 가령, 베트남 결혼 예식에서 꽃은 행사의 필수적인 요소로 간주되어, 고가의 생화로 실내를 장식하는 것이 빈번함. 현지 언론에 따르면, 베트남의 유명 연예인 커플의 결혼식장 실내·외 장식을 위해 사용된 생화의 비용은 13억 베트남동(약 5만 7300 달러)으로 알려져 언론에서 큰 화제가 된 바 있었음.
생화만을 이용해 장식한 결혼식
자료원: 현지언론(Soha)
□ 베트남 화훼 산업 현황
○ 주요 생산지
- 베트남은 기후와 토양면에서 화훼 재배에 용이한 환경을 지니고 있어 다양한 품종의 재배가 가능하며, 과일과 채소 등을 재배해 얻는 수익보다 더 큰 수익성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꽃과 관상용 식물이 재배되고 있음.
• 베트남의 한 과일·채소 연구기관(Fruit&Vegetable Research Institute)에 의하면, 1Ha 면적에서 생산되는 꽃의 재배 소득이 동일 면적의 쌀 매출액에 비해 10~15배에 달하며, 동일 면적의 채소에 대해서는 7~8배에 달함.
- 베트남의 전통적인 화훼 재배지인 떠이뜨(Tay Tuu, 하노이), 당럼(Dang Lam, 하이퐁) 이외에도, 현재 화훼 주요 생산지는 크게 홍강 삼각주, 달랏(Dalat), 메콩강 삼각주 지역으로 분류 가능함.
① 홍강 삼각주: 4계절의 기후를 지녀 다양한 품종 재배가 가능하며, 주로 하노이와 하이퐁, 남딩, 하이즈엉과 같은 삼각주 대도시 지역 중심으로 재배됨. 대부분은 내수 목적으로 판매되고 일부 장미와 데이지 품종이 중국에 수출되고 있음. 대표적으로 하노이의 메링(Me Linh)지역은 1,521.8ha의 면적을 지닌 베트남 최대 규모의 화훼 생산 단지임.
메링(Me Link)지역의 주요 재배 품종
(단위: Ha, %, 송이)
주요생산품종 | 생산 면적(ha) | 생산면적 대비 재배율 (%) | 핵타르당 재배 가능 규모(송이) |
장미 | 1,146.9 ha | 75.4% | 217,000 |
국화 | 245.6 ha | 16.13% | 251,000 |
릴리 | _ | _ | 821,000 |
자료원: 현지언론(Tien Phong)
② 달랏(Dalat): 크지 않은 토지면적에도 불구, 고산지대 기후 환경으로 인해 베트남 내에서 고급 품종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재배 지역이며, 난초류·장미·거베라가 대표적인 품종임.
③ 메콩강 삼각주: 덥고 습한 기후로 1년 내내 열대성 꽃의 재배가 가능하며, 특히 호찌민시에는 태국식 모델과 동일한 방식으로 열대성 난초를 재배하는 농장이 중점적으로 밀집되어 있음.
○ 수입동향
- Trade Map에 따르면, 베트남의 생화(HS code 0603 기준) 수입규모는 2017년도 기준 약 950만 달러로, 수입품종마다의 차이는 있으나, 주요 수입국은 태국(1위)과 중국(2위)이며, 적은 비중으로 인도네시아와 네덜란드, 에콰도르에서 수입되고 있음.
- 전체 수입액은 감소했지만, 국가별로 살펴보면 2017년도 기준, 네더란드산 생화(전년대비 76%증가)와 중국산 생화(전년대비 80.8%증가)의 수입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수입액 규모는 2013년도 2000만 달러로 최고액을 달성한 이래로, 점차 감소폭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베트남 내의 재배농장 시스템의 개선 및 생산량 확대가 생화 수입액의 감소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됨.
베트남 화훼 수입액 동향(HS Code 0603)
(단위: USD 천)
자료원: Trademap
- 한편, 품종별로 살펴보면 장미(HS code 060311)의 경우 중국(49%), 에콰도르(48%)가 주요 수입국이며, 카네이션(HS code 060312)은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음. 난초류(HS code 060313)는 태국에서, 국화(HS code 060314)는 네덜란드에서, 백합(HS code 060315)은 중국에서 대부분 수입되고 있음.
2017년도 수입 생화 품종별 비율
(단위: %)
자료원: Trade map
- 수출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2012년도 2200만 달러였던 수출액은 2016년도 4000만달러 이상으로 훌쩍 뛰었음.
- 베트남산 화훼의 최대 수입국은 일본으로, 2017년 기준 전체 수출액 규모의 약 75%를 차지, 주요 수출 품종은 카네이션과 국화임.
- 화훼 수출량의 증가는 베트남 정부의 하이테크 농업 지원, 재배환경의 첨단화 등의 요인이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하이테크 농업을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PAN Group은 대일본 수출을 목적으로 온실에서의 동기화 시스템(synchronized system of greenhouse technology), 수경재배, 인터넷 모니터링 등을 도입하는 등 수출량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2017년 기준, Pan Group의 대일본 수출량은 100만 건을 넘는 수준이나, 2018년에 850만 건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함.
베트남 화훼 수출액 동향(HS Code 0603)
(단위: USD 천)
자료원: Trademap
○ 경쟁 동향
- 전통적인 화훼 판매 채널로는 길거리 노점, 시장 등이 있는데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하노이 지역에는 대량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3곳의 화훼 도매 시장이 있음.
• Quang Ba 꽃시장: 저렴하고 보편적인 품종부터 프리미엄 품종까지 다양하게 판매함. 꽝바지역 생산품에 더하여 달랏, 사파, 외국 생산품을 운송해오기도 함.
• Tay Tuu 꽃시장: 하노이에서 가장 전통이 깊은 생산지로서 장미, 백합, 데이지, 거베라 등의 품종을 취급
• Me Linh 꽃시장: 본래 곡물 및 채소를 재배하던 지역이었으나 10년 전을 기점으로 화훼 재배를 시작했음. 100ha의 면적으로 하노이에서 가장 큰 재배지 중 하나이며, 북부지역의 내수시장과 대중국 수출시장을 위한 주요 공급원임.
- 베트남 화훼 시장에서의 창업은 전통 채널(노점과 ‘꽃 자전거’)이 주를 이루고 있어, 경쟁력 확보의 실패로 대부분 성공을 거두지 못했으나, 현대화된 시스템의 프랜차이즈형 꽃 매장들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음.
• Dalat Hasfarm: 대표적 프랜차이즈이며, 전국에 걸쳐 11곳의 소매점, 5곳의 유통 채널 운영하고 있으며, 45개 매장은 아울렛 형태의 쇼핑몰매장과 슈퍼마켓에 입점해 있음. 대부분의 판매점과 아울렛은 호찌민 시와 하노이, 다낭 등의 대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주요 유통 지역은 북부보다는 구매성향이 자유로운 남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주로 분포해있음.
Dalat Hasfarm사의 아울렛 입점 현황
입점 위치 | 남부지역 | 북부지역 | ||
호찌민시 | 기타도시 | 하노이 | 하이퐁 | |
MEGA Market | 3 | 8 | 1 | 1 |
Big C | 10 | 7 | 3 | - |
Lotte Mart | 3 | 2 | 2 | - |
AEON MALL | 3 | 1 | 1 | - |
CO.OPMART | 2 | - | - | - |
CO.OPXTRA | 3 | - | - | - |
EMART | 1 | - | - | - |
Total | 25 | 18 | 7 | 1 |
자료원: http://www.dalathasfarm.com/
• Hoa Yeu Thuong: 온라인 배달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며, 달랏에서 생산된 화훼를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유통 중
HoaYeuThuong사의 온라인 몰
자료원: HoaYeuThuong.com
•38 Degree Flowers: 수입산 화훼 류를 주로 취급하여 고가의 상품 중심으로 취급함. 판매점 수는 총 11개로, 10곳은 호찌민시, 1곳은 하노이에 위치해 있음. 독특한 점은 ‘꽃 카페’의 형태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음료구매와 함께 꽃을 구매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음.
38 Degree Flowers 호찌민시 매장
자료원: 현지언론
□ 소비 동향
○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는 베트남 소비자의 구매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20~50대 130명의 소비자를 설문조사함.
- 구매 빈도: 설문 결과, 여성의 꽃 구매 빈도가 훨씬 높았음. 70%의 응답자가 오직 특별한 날에만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할 꽃을 구매하는 한편, 20%의 응답자는 특별한 목적 없이 월 1~2회 구매, 10%는 꽃을 구매하지 않음.
- 구매 시기: 생일을 비롯한 개인적인 기념일이나 휴일에 선물하는 경우가 많음. 스승의 날(11월 20일), 세계 여성의 날(3월 8일)에 주로 소비하는 것으로 파악됨.
- 꽃의 종류: 응답자들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품종의 꽃을 선호한다고 응답했고, 그 중에서도 주로 장미와 백합을 선물용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음. 수입산 꽃은 상대적으로 고가이므로 선호도가 낮았으나, 고소득 계층의 경우 수입 장미를 비롯한 외국산 꽃을 선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음.
- 가격: 60%의 응답자는 꽃다발을 구매할 때 20만동(10달러) 이하를 지출하고, 30%의 응답자는 20만~50만동(10~25달러)내에서 지출 가능하다고 응답, 10%의 응답자는 50만~100만동(25~50달러)까지 지출 가능하다고 밝힘.
○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는 시즌별 꽃 판매동향을 조사하기 위해 하노이 소재 꽃 판매점 3곳, 호찌민시 소재 꽃 판매점 1곳을 대상으로 전화 및 대면 인터뷰를 실시함.
- 하노이 소재 판매점(3곳)에 따르면, 현지 생산 품목은 대부분 달랏에서 운송해오는 한편, 수입산은 중국과 에콰도르, 네덜란드에서 조달하는 경우가 많음. 호찌민시에 위치한 판매점에 의하면, 올 초 세계 여성의 날의 영향으로 장미와 작약의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하였음. 에콰도르산 장미와 네덜란드산 작약은 수입산 꽃 중 가장 인기 있는 종류임.
- 여름보다는 겨울과 연말에 더 많은 꽃이 판매됨. 통상적으로 10월~1월은 웨딩 시즌으로 여겨지고 12월에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므로 연말에 꽃 판매량이 급증하는 경향이 있음. 더불어 11월~1월 기간에는 최대 명절인 설을 준비하기 위해 장미, 난초, 백합을 활발히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호찌민시에 소재한 전문점에 따르면, 특별한 날에는 온라인으로 예약주문을 해야 구매가 가능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함.
판매점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시즌별 꽃 판매 동향
(단위: %)
*주) 꽃 최대 판매기간 웨딩시즌(9~11월)을 100% 기준으로 한 기간별 매출액 동향
자료원: 판매점(하노이 3개사, 호찌민시 1개사) 인터뷰
젊은층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창작활동 ‘플로리스트 클래스’
• 최근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공작이나 수예, 회화 등 여가를 창작 활동에 할애하는 유행이 확산되고 있는데, ‘플로리스트 클래스’의 유행도 여기에 속함. 이러한 수업은 보통 전문 플로리스트 양성을 목적으로 Dalat Hasfarm등의 전문 기업이 주관하고 있으며, 꽃 전문 매장 운영을 위해 전문 플로리스트를 초청,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함.
Dalat Hasfarm사의 유명 플로리스트 초청 교육
자료원: Dalat Hasfarm사
• 한편, 하노이와 호찌민시, 다낭 소재 전문학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플로리스트 기초이론 및 실습 수업이 신설되고 있음. 직업교육기관에서도 플로리스트 수업을 공식 커리큘럼에 포함하여 전문 플로리스트로의 경력 개발을 목표로 하는 젊은 학생들을 유치하고 있음.
직업전문학교의 플로리스트 코스
자료원: http://giaoduccantho.edu.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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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베트남의 화훼시장은 내수시장 및 수출시장 모두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음.
- 베트남의 유리한 화훼 재배 환경과 더불어 선진 기술의 도입으로 수확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국내산 화훼 수출량이 크게 증가해 수입산 제품량을 압도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 다양한 이벤트 사업의 성황 등은 주요 장식 용품인 꽃과 식물에 대한 구매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어, 향후 화훼 시장은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임.
○ 현지 꽃 판매점들에 대한 무역관 설문조사 결과, 한국 투자자들에게 남긴 코멘트는 “베트남 소비자들은 ‘빈티지(Vintage)’ 콘셉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꽃의 색상(가령 푸른색, 보라색 장미)이나 배열 방법(색채 배합, 포장) 면에서 빈티지 콘셉트를 가미해 소비자에게 접근하면 좋은 반응이 있을 것.”, “베트남산 화훼의 가격 경쟁력을 고려해 가격 인하에 주력해야 한다.” 등이 있었음.
○ 화훼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 비즈니스의 연계는 아직 부족
-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프랜차이즈형 화훼 유통·판매사는 손에 꼽을 정도로 아직 많지 않으며, 기술과 노하우의 부족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다양하지는 않음.
- 베트남 과일·채소 연구센터의 부소장인 당반동(Dang Van Dong)은 현지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의 화훼 조합과 같은 공식 채널을 통해 생산자들과 사업주들이 연결되고, 시장 정보와 경험을 상호 교환하는 기회가 많지는 않다.” 고 언급, 외국인 투자자와 접촉하여 기술이나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라고 강조 한 바 있음.
- 일부 달랏 지역의 농장주들은 상호 연계를 통해 관개 기술이나 병충해 방지 방법, 하이테크 농법 등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나누고 있어, 향후 우리 진출기업들도 관련 사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일 것으로 판단됨.
- 또한, 화훼 시장과 관련해서 플로리스트 양성 분야도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음. 베트남의 플로리스트 양성 교육 수준은 초기 단계로, 꽃 판매점에서는 한정된 디자인과 색상을 교본으로 두고 똑같은 외양의 꽃다발을 대량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대부분임. 새로운 디자인이나 색상 배합에 대해 학습하려는 수요가 높은 편으로, 외국인 투자자는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베트남에 유통되는 획일화된 디자인의 꽃다발 상품들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원: 현지언론, Trademap, 각 사 홈페이지, 베트남 통계청,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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