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인생(人生) 멋지게]
한(恨) 많은 이 세상(世上) 어느 날 갑자기 소리 없이 훌쩍 떠날 적에 돈도, 명예(名譽)도, 사랑도, 미움도, 가져갈 것 하나 없는 빈손이요, 동행(同行) 해 줄 사람 하나 없으니
자식(子息)들 뒷바라지 하느라 다 쓰고, 쥐꼬리만큼 남은 돈 있으면 자신(自身)을 위해 아낌없이 다 쓰고, 행여 라도 사랑 때문에 가슴에 묻어둔 아픔이 남아있다면 미련(未練) 없이 다 떨쳐버리고,
"당신이 있어 나는 참 행복(幸福)합니다!"라고 진심(眞心)으로 얘기할 수 있는 친구(親舊)들 만나 남은 인생(人生) 건강(健康)하게 후회(後悔) 없이 살다 갑시다.
이성(異性)의 벽(壁)이 허물어지고 가는 시간(時間) 가는 순서(順序) 다 없어지니 남녀(男女) 구분(區分) 없이 부담(負擔) 없는 좋은 친구 만나 산(山)이 부르면 산으로 가고,
바다가 손짓하면 바다로 가고, 하고 싶은 취미생활(趣味生活) 마음껏 다 하며 남은 인생 후회(後悔) 없이 즐겁게 살다 갑시다.
[혼자서 즐기는 시간(時間)도 가져라]
인생은 어차피 혼자서 왔다가 혼자서 가는 길이다. 애틋이 사랑하는 가족인들 함께 떠날 수야 없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혼자서 지내거나 즐기는 것에 익숙하지 못하다.
그것은 사람이 사회적 동물인 때문이다. 상호관계에서 자기를 인식하고 흥미와 즐거움을 찾는 습관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의 출발과 같이 마무리 과정에서는 어느 기간 혼자일 수밖에 없다. 혼자도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고독에 친숙함도 필요한 것이 노인의 삶이다.
깊은 사색에서 얻은 결론이 있어야 삶의 정리도 있을 수 있다. 혼자의 시간은 고독의 시간이 아니라 창조주와의 대화의 시간이다.
홀로 사는 것도 연습해 두라. 나이가 들수록 “백년해로(百年偕老)” 란 말에 무게가 실림을 느끼며 산다. 여러 가지 소망 중에 선택 받은 축복이다.
통계를 보면 65세 이전에 이미 배우자와의 사별로 홀로된 사람이 25,4%, 75세이전에는 50.1%, 80세가 넘으면 대부분의 사람이, 즉 78,1%가 배우자를 떠나보내고 홀로 살고 있다고 한다.
우리들의 생활 속엔 “산사람은 살아야 하니까!” 라는 사별을 위로 하는 말이 있다. 금슬이 좋고 백년을 해로해도 한날에 죽을 수야 없는 노릇이니까, 미리부터 홀로서기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혼자 사는 사람일수록 규모를 갖추고 살아야 한다. 대부분 혼자 사는 이는 나태의 늪에 빠지게 된다.
자유로움이 나태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아무도 보는 이 없다는 하나만으로 자기 스스로를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 게으름을 자유로움으로 착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혼자 사는 것은 고독이 있는 반면에 타인과 얽힘으로부터 해방과 자유로움이 있어 좋다. 그러나 이 자유로움 때문에 자칫 생활의 규모를 잃게 되고 삶이 방만 하기 쉽다.
자기 스스로가 지켜야 하는 생활 규범을 익혀야 한다. 우리들의 생활습관은 남존여비가 아니더라도 가정 내 역할을 남녀 분담하는 관습이 있다.
여자가 하는 일, 남자가 하는 일등으로 그러나 스스로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나이면 설거지, 걸레질, 세탁, 식사준비 등도 스스로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위 홀로서기 연습이다. 이런 것뿐이라면 여자의 경우 별로 문제될 것이 없을 것 갖지만 홀로 사는 어려움은 마찬가지이다.
노인은 자기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노인 됨의 가장 슬픔이요, 걱정거리는 자기 자신의 삶을 타인에 의존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삶에 대한 연민이나 죽음에 대한 공포 보다는 마지막까지 지키고 싶은 자존심이다. 후기 노인의 기쁨과 자랑은 아직 나는 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관리란 노인 스스로가 자립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이렇게 홀로 살아야 하는 기간도 길어졌다.
홀로 사는 노인들을 위한 정부나 사회의 배려가 잘 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나 노인 스스로도 홀로 독립해 살 수 있는 능력을 미리 익히고 연습해둘 필요가 있다.
예전에는 노년의 행복을 자식들의 보살핌 속에 떠받들고 존경 받으며 여생을 보내는 노인을 다복한 노인이라고 했다.
지금은 노년의 행복기준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스스로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노인을 행복한 노인이라고 말한다.
- 좋은 글 중에서 -
|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