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건설/REITs 장문준]
[건설] GS건설 주택현장 전수조사 결과 및 행정 제재 추진 관련 코멘트
KB증권 건설 장문준 (02-6114-2928)
** 전일 (8/27) 국토부 장관 주재로 실시된 GS건설 주택현장 전수 조사 결과 및 행정 제재 추진 관련 발표에 대한 코멘트입니다.
* GS건설의 전국 83개 건설 공사 현장에서 진행한 안전점검에서는 철근 배치, 콘크리트 강도 등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다만, 인천 검단 사고와 관련해서는 GS건설 컨소시업 및 협력업체에 대해 1) 부실시공을 이유로 국토부 장관 직권으로 영업정지 8개월을 추진하고, 2) 불성실한 안전점검 수행 등을 이유로 서울시에게 해당 컨소시업에 대해 2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요청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 해당 내용은 행정처분심의위원회의 청문 및 심의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인 (통상 5~6개월)
되며 GS건설은 사고의 원인이나 행정 제재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검토해 봐야할 사항이 많아 면밀히 검토 후 청문절차에서 소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종 제재의 강도가 중요하겠습니다.
* 영업정지가 최정 확정되더라도 신규수주가 불가할 뿐 기수주물량의 진행 및 착공은 가능합니다. 현재 회사의 수수잔고는 56.3조원입니다.
* 영업정지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와 영향력이 단기주가에는 부담이나 인천 검단에서 발생한 구조적인 결함이 GS건설의 타현장에는 없었다는 점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미 한차례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불확실성을 주가에 반영해 놓은 만큼 확장되고 있는 신사업 부문의 가치 등을 감안하면 중기적으로 주가의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리포트 클릭: https://bit.ly/45J6qJ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