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0절. 하나님의 말씀이 왕의 입술에 있은즉 재판할 때에 그의 입이 그르치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의 말씀이 왕의 입술에 있은즉”
흠정역은“하나님의 판결이 왕의 입술에 있은즉”라고 번역했다,
“판결”은 히브리어로“케쌤”인데“분배하다”를 뜻하는“카쌈”에서 유래한 것으로“제비, 신탁”을 뜻한다,
즉 이 말은“신탁적 대언이나 결정”을 가리킨다.
“왕”은 히브리어로“멜레크”인데“통치하다, 지배하다, 다스리다”를 뜻하는“말라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지도자, 지배자, 창시자, 창설자, 기원자, 임금, 왕”을 뜻한다.
“왕”은 항상 큰 위엄을 지니거나 큰 영토를 지닌 통치자(대왕)만을 말하지 않는다.
성경에서“왕”은 조그만한 마을과 부락도 왕을 가지고 있다고 기록하며 또 우두머리 혹은 지도자도 왕으로 기록되었다,
이런 왕들은 현재 아랍 부족들의 족장들과 비슷하다.
“입술”은 히브리어로“사파”인데“문지르다, 긁어모으다, 벗겨내다”를 뜻하는“싸파”와 “끝, 가장자리”라는 뜻의“긁다, 발가벗기다”를 뜻하는“샤파”에서 유래한 것으로“말, 언어, 방언”을 뜻한다.
“재판할 때”은 히브리어로“미쉬파트”인데“심판하다, 판결하다, 선고하다”를 뜻하는“샤파트”에서 유래한 것으로“판단, 판결, 사려분별, 의견”등을 말한다
“그의 입이 그르치지 아니하리라”
흠정역은“그의 입이 죄를 짓지 아니하리라”로 번역했다
“죄”은 히브리어로“마알”인데“배반하다, 배신하다, 반역하다, 믿음이 없다”를 뜻하는 것으로,
“여호와께 죄악을 범하다, 돌아서다 거스리다, 반역하다”를 뜻한다.
그런데 여기서“그의 입이 죄를 짓지 아니하리라”것은“하나님의 판결이 왕에 입술에 있은 즉 죄를 짓지 아니한다는 말이다.
곧 이 말은 신정 체제 국가의 특성상 왕은 절대적인 주권자이신 하나님의 통치권을 위임 받은 자로서(하나님의 판결이 왕의 입술에 있음)그의 판결에 권한이 신들처럼 부여되었다는 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말이다(시82:6. 요10:34).
그러므로 왕의 판결은 신들의 판결처럼 오류가 없는 절대적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개념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고대 국가에 있어 흔히 보여지는 것으로 그들은 왕을 신격화하고 신들처럼 숭배했었다.
'말씀' λόγος, ου, ὁ [로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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