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흔히 근거리 통신망이라고 불린다.
여러대의 PC와 주변장치가 전용의 통신회선을 통하여 연결되어 있는 통신 네트워크로서 그 규모가 한 사무실, 한 건물, 한 학교 등과 같이 비교적 가까운 지역에 한정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LAN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 보면 '반경 수 Km 이내에서 수Mbps에서 수백 Mbps까지 고속통신이 가능하며, 사유기관에 속하는 통신 네트워크'라고 정의되어 있다.
2. LAN의 특징
연결성 : 다양한 통신장치와의 연결
높은 신뢰도
확장 및 재배치의 용이
다양한 DATA처리 : data, voice, video 등
단일 기관의 소유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
네트워크 내의 어떤 기기간에도 전송이 가능
매우 낮은 에러율
통합적인 정보처리 능력
3. LAN의 발달사
3.1. LAN의 등장배경
전자, 통신, 반도체 신기술과 컴퓨터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기업과 조직 및 사회의 정보 공유, 분산처리 등의 욕구의 다양해 짐에 따라 LAN을 탄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3.2. LAN의 발달과정
● 1950년대∼1960년대 전반
- Batch처리 방식 (전형적인 Local Batch)
● 1960년대 후반
- 컴퓨터 처리 속도의 비약적인 발전
- 멀티 프로그램이 가능한 OS 등장
- 컴퓨터와 터미날간의 온라인이용
- 컴퓨터 이용의 공간적 제약을 벗어남
● 1970년대
- 컴퓨터 이용에 대한 수요가 더욱 다양화되고 증진됨
- 다양한 기술, 저렴한 가격의 미니 컴퓨터가 장착
- 대용량 디스크와 주변장치들의 공유 필요
- 데이터의 중복, 제한된 연산능력, 한정된 컴퓨터 자원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컴퓨터간의 통신 필요성 증대로 통신장비 및 통신 S/W개발
- 고도의 조직적인 네트워크 필요성 등장(원거리 통신망(WAN)의 출현배경)
- 분산처리 체계의 확립기
● 1980년대
- 개인용 컴퓨터 대량 보급(비전문가의 컴퓨터 이용시대)
- 사무실, 공장, 실험실 등에서 다양한 정보 처리 수요 폭발
- 모든 부서에서 컴퓨터 설치, 설치된 컴퓨터 및 주변기기와 타사무자동화 기기들간의 통신처리 필요성
- 기기들간에 신속하고 용이하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체계의 필요성 증대
- LAN이 등장하게 되는 배경 형성
3.3. LAN의 발달
- CATV에서 축적된 기술의 접목
- 1970년대초 XEROX사의 PARC에서 LAN에 대한 학문적연구
- 후에 이더넷(Ethernet)의 탄생
- 캠브리지 대학, 오하이오 주립대학 등에서 LAN에 관한 연구 시작
- 1970년대말 LAN 제품이 등장
NETWORK SYSTEM사의 HyperChannel(CSMA/CA, 50Mbps)
DATA POINT사의ARCNet(토큰패싱, 베이스밴드, 2.5Mbps)
- 1980년대에 들어와 대부분의 LAN 제품들이 등장
- 1982년부터 IEEE에 의해 LAN 표준화 추진
CSMA/CD → Ethernet
토큰버스 → Arcnet
토큰 링 → IBM LAN
참고 : Ethernet의 CSMA/CD와 토큰버스, 토큰링에 관한 것은 자세한 강의는 후에 진행할 예정이다.
CSMA :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의 약어로 LAN의 각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통신회선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막아 주는 프로토콜이다. 통신 회선의 사용 여부를 반송파를 통해 진단한 후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의 부하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Ethernet : 초당 10MB의 전송 속도, 2.8Km의 전송 범위, 50Ω의 동축 케이블을 사용한 버스형 구조의 LAN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형태의 LAN을 의미한다고 받아 들여도 될 것이다. Ethernet에는 IEEE802.3이 사용된다.
Token Ring : 원형 구조의 네트워크를 위해 개발된 액세스 방식의 한 가지로 버스형 구조 를 위해서도 사용된다. 토큰이란 채널 사용권을 나타내는 특정한 정보를 의 미하는 것으로, 토큰을 소유한 클라이언트가 전송할 권리를 지닌다. 이렇게 토큰을 사용하는 이유는 패킷의 충돌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토큰링 방식에 는 IEEE802.5 표준 LAN이 사용된다.
IEEE :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의 약자로 LAN에 관한 각종 개념 및 규정을 정립한 단체이다.
4. LAN의 도입효과
● 하드웨어 및 주변장치를 공유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프린터, 모뎀 등의 각종 주변장치는 물론 GB급의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 기억장치를 별다른 조작없이 쉽게 공유할 수 있다. 구입한지 오래되어 마땅히 확장시키기도, 페기 처분하기도 어려운 기계가 있는 기업이라면 LAN을 통해 이들 시스템의 가치를 회복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용 단말기로는 하드 디스크가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가장 실제적인 이유로 하드웨어 및 주변장치의 공유를 손꼽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경제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긍정적이면서도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하겠다.
● 프로그램 및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한 사무실에 10대의 PC가 있고 모든 사용자가 데이타베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면, 개별적으로 10대의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10명용 네트워크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할 경우 경비절감에도 큰 보탬이 되지만, 네트워크용 제품은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사용 상의 편의를 제공한다. 네트워크는 이렇듯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파일의 공유를 가능하게 해 준다. 각종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을 개인의 PC에 설치하지 않더라도 공동의 PC에 설치하여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으며, 개인별 디렉토리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방해받지 않는 PC의 장점을 변함없이 유지해 나갈 수 있다.
● 효율적인 정보 관리가 이루어진다
하드웨어적인 이유로 혹은 소프트웨어적인 이유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일단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나면 이로 인해 얻는 장점이 훨씬 많아진다. 우선 전자우편이나 로그인/아웃 관리를 활용하면 정보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전자우편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내의 다른 사용자에게 편지는 물론 바이너리 파일도 전송할 수 있으며, 로그인/아웃 관리를 통해 근무 내용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보다 한 단계 더 앞선 개념인 전자결재 제도를 운영하는 곳도 있는데,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출력한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결재를 대신할 수 있다.
현대와 같이 전문 인력에 의한 개별 조직이 모여 운영되는 기업 문화에서는 네트워크를 잘 운영하면 할수록 정보 관리에서 얻어지는 업무 효율이 배가된다.
● 팀 단위 업무 운영을 체계화시킨다
회사는 여러 개의 부서로 구성되기 마련이며, 한 부서 내에서도 업무에 따라 소규모의 팀, TF(Task Force)를 만들어 운영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에는 TF 작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 수단이 마련되어 있다. 각 TF를 하나의 그룹으로 관리하는 경우 이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디렉토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이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며, 전자우편의 수신자 목록에 그룹을 등록시켜 진척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도 있다. 개인 정보관리 프로그램(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과 전자우편이 하나로 연계되어 그룹 스케줄링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도 선보이고 있으며, TF에 최적인 소프트웨어도 다양하게 개발, 사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리엔지니어링이 등장하면서 모든 개념이 바뀌고 있는데, 어쨋든 LAN은 새로운 기업 문화인 팀 단위 운영에 최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 공유가 가능하다
여러 가지 응용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데이터베이스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분야이다. 네트워크를 구축할 경우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한 번에 여러 명이 열람할 수 있으므로 하드웨어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이 동시에 한 자료를 수정하는 경우 자료 자체가 유실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열람할 수는 있되, 수정은 불가능한 체제로 되어 있다.
도서관, 자료실 등의 문헌 자료를 관리하는 곳이라면, 네트워크를 설치한 후 큰 비용을 부담하지않고도 설비를 손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통제 관리가 용이해진다
PC를 사용하면 아무리 중요한 자료라고 하더라도 각 담당자의 하드디스크에 담겨있기 마련이다. 플로피 디스켓에 백업을 받아 두거나, 보안장치를 이용해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를 해놓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헛점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중요한 자료는 파일 서버에 저장해 둠으로 체계적인 통제 관리가 용이해짐은 물론, 각 디렉토리별로 보안 단계를 설정하여 외부로부터의 침입도 막을 수 있다.
서버를 통해 이루어지는 중앙집중식 통제 관리는 공동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여러가지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다
PC가 가장 많은 사용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단언하기는 힘들다. 만약 그렇다고 하더라도 모든 사람이 도스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OS/2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매킨토시나 유닉스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 층도 만만치 않다. 이런 모든 시스템을 관리하기란 그리 쉽지 않으며, 실제로는 이를 관리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경우도 많다.
네트웨어나 윈도우즈 NT/어드밴스드 서버의 경우 매킨토시를 비롯한 중대형급, 미니급 컴퓨터도 연결 가능하며, 하나의 흐름으로 관리할 수 있다.
5. LAN의 구성요소
5.1. Hardware
● 전송매체 (Medium)
각 Node간의 물리적 Channel을 형성하는 요소로서 Twisted Pair, Coaxial Cable Fiber Optic 등이 사용된다.
Twisted Pair Wire
두 줄의 전선을 꼬아놓은 케이블이다. 자계에 의한 유도를 받아도 각 루프마다 기전력을 서로 없애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잡음 내성이 있다.
특징은 값이 싸다는 (수백 원/M)것이나 너무 고속의 통신이나 원거리 통신에는 적당하지않다. 전화시스템에서는 교환에서 단말까지의 가입자선에 사용되고 있다. 또 LAN에서는 Omnite가 Twisted Pair Cable을 사용하고 있다.
Twisted Pair Wire는 STP(Shield Twisted Pair)와 UTP(Unshielded Twisted Pair)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PVC 자켓 안쪽에 AL/PS 테이프로 차페의 여부에 따라 STP, UTP로 구분되며, 네트워크 케이블 공사시에는 UTP가 많이 사용된다.
-전송속도 : 수 100bps ~ 1Mbps
-전화회선
-Twisted : 인접 Cable로 부터의 간섭을 방지 (전기적 간섭방출/흡수)
PC용 LAN에 주로 사용되는 매체로서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배선이 용이
- 4KHz의 음성신호 전송에 적합
- LAN 적용시 전송 속도가 최대 4Mbps로 제한되고 고속 전송이 어려움
- 충격에 약하고 잡음을 타기 쉬움(높은 에러율)
- 네트워크 케이블 공사시 UTP(Unshielded Twisted Pair)기 많이 사용된다.
- 장점
비싸지 않다.
디바이스를 연결하기 쉽다.
설치 및 확장이 쉽다.
- 단점
전기잡음과 간섭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신호 증폭간의 거리가 짧다. (최대 100m)
Coaxial Cable (동축 케이블)
- 전송속도 : 1Mbps ~ 수10Mbps
- 베이스밴드 동축케이블 LAN : 무선 주파수 모뎀을 이용하여 신호 전송을 하며 이에 적합한 동축케이블을 사용 음성, 비디오 영상등도 FDM 방식에 의해 동시에 취급 가능
- 흔히 동축 케이블이라 부르며, 장거리 전화, 케이블 TV, TV 안테나와 TV, 비디오 등을 설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중연선과 광 섬유의 중간 기능을 제 공한다.
- BaseBand : 10 ~ 12MHz
- BroadBand : 300 ~ 400MHz
- BaseBand Coaxial : 10Mbps Ethernet의 경우 전송거리 500m
- 넓은 Bandwidth 제공
- 전기적 간섭에 높은 Immunity
- 고속의 Data 전송률
- CATV 분야에서 많이 사용
- 장점
장거리 통신에서도 증폭될 필요없이 사용된다.
음성,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단점
설치가 쉽지 않다.(UTP 케이블에 비해서)
설치 비용이 많이 든다.
UTP에 비해서 가격이 비싸다.
Fiber Optic (광섬유)
장거리, 고속, 고품질의 통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장래에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광섬유는 굴절율이 높은 유리로 둘러싼 구조를 하고 있다.
빛은 코어안에 갇혀서 반사, 굴절을 되풀이 하면서 전달된다. 광섬유는 대단히 잘 관리된 두 노드 사이에서 고속도 통신을 행할때는 효과가 있으나 사무실 내의 LAN등의 용도로는, 가령 케이블의 가격이 동등하더라도, 여전히 동축 케이블 쪽이 유리하다고 생각된다.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얇은 섬유를 사용하는 것으로, 모든 정보가 빛의 형태로 바뀌어 전송/수신된다. 상당히 높은 가격과 뛰어난 배선 기술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지만, 잡음이 적고 전송 속도가 빠르 기떠문에 주로 고속 전송이 필요한 네트워크나 충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곳에서 많이 사용한다.
- 전송속도 : 10Mbps ~ 수100Mbps
- Plastic, 유리
- 얇고 가벼움 : 적은 공간 차지
- Bandwidth : 수100MHz ~ 수GHz
-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 : 1Gbps 이상
- 전자기적 Noise의 영향이 적음
- 낮은 에러율 : 에러 검출및 재전송에 필요한 Overhead 감소
- Cable의 접속 비용이 비쌈
- 접속에 필요한 기술이 부족
● WIRING 장비
- NIC (Network Interface Card)
일반적으로 PC의 확장 SLOT내에 장착하는 보드로써, 데이터가 워크스테이션 또는 서버로 부터 네트워크로 또는 네트워크에서 컴퓨터로 이동하기 위한 정보통로의 역할을 수행한다. 8 Bit, 16 Bit Channel을 가진것이 있으며 3COM, Intel, Novell Card, 대만제 LAN Card가 주로 사용된다.
- Network Station과 Network간의 연결 장치이다.
- Interface 기능을 행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H/W와 전송 매체로 구성
- Ethernet, Arcnet, Token Ring
- Transceiver나 네트워크 Interface Card 일명 LAN Card 라고 불린다.
- Workstation 및 서버를 LAN에 연결시킬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 전송 매체의 종류, 외형상의 연결방식(Topology), Access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 Topology도 Ring, Bus등을 복합적으로 연결 가능하다.
- Buffering : Host의 처리 속도와 전송 속도의 차이
- Packet Assembly/Disassembly
- Encoding/Decoding
- Data 전송 : Packet 단위
- 아래의 그림은 3Com의 EtherLinkIII와 노트북에 사용되는 PCMCIA 카드이다.
- HUB
10BaseT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케이블 집중장치로, 허브는 Twisted Pair Cable을 Star Topology로 연결시켜 클라이언트와 접속시키는 장치이다.
허브는 전송 중 깨진 수신 신호를 복원하여 다른 포트에 송신하고, 신호의 충돌 검사를 행하는 리피터의 기능을 수행한다.
중앙의 제어장치를 중심으로 Point-to-Point 연결을 위한 장비로 Network 모니터링과 관리하기 용이하며, 주로 사무실내에서 사용되고 10BASET Cable을 접속하여 사용되며 단순한 기능만을 지닌 Dummy형과 FDDI, Router 기능, Network 관리모듈인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을 장착하도록 고안된 Intelligent형 HUB가 있으며 웅거만바스, 3Com, 플랙스콤 장비등이 있다.
- Dummy Hub : 단순한 연결의 기능
- Intelligent Hub : 네트워크 관리 기능이 추가
- Enterprise Hub : 멀티미디어를 대비 이더넷 외에도 토큰링과 FDDI를 독 립적으로 지원 가능
- 아래의 그림은 3Com Stackable Hub입니다.
- Transceiver
10BASE5 Backbone Cabel과 PC를 연결하기 위한 Cable로서, 전송속도 10Mbps에 대한 송수신 Cable 상에 발생하는 충돌 검출 기능이 있음
- Repeter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쇄되는 신호를 재생시키는 장치로 서로 분리된 동일 LAN에서 거리를 연장하거나, 접속되는 Segment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장치.
OSI 제 1계층인 물리계층에 해당되며, 동일한 Network 구조를 가진 LAN을 연결할 경우에만 사용되며, 접속되는 수가 제한된다. (4개까지)
- Bridge
동종의 Network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고속의 스위치 장치 Repeater와 유사하나 기능상 차이점으로는 Filtering, Forwarding을 통하여 Network에 대한 Traffic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OSI의 제 2계층에 해당하며, 인테트, 3Com, ATI, D-Link, 케이블트론 제품 등이 있고 최근에는 원거리 지역의 LAN을 연결하는 Remote Bridge가 있다.
대부분의 브릿지 구성은 Ethernet-Ethernet, Ethernet-Tocken Ring, Tocken Ring-Tocken Ring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브릿지의 기능은 모든 패킷을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정해진 대로 보내주며 패킷이 전송되지 전에 패킷의 행선지를 다시 한번 점검하는 것이다.
OSI 표준 모델에 의하면 브릿지는 Layer 2 즉 Data-Link Layer을 사용하여 데이터 정보를 전송한다. 상위 계층은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 전송을 위해 정열된 데이타는 에러가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되며 그 다음 행선지 네트워크로 보내진다.
Layer 2에서는 어드레싱(Addressing)만이 인식되어 동작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관계없게 된다. 따라서 브릿지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독립적이라고 불린다.
브리지, 라우터와 기본 사양은 같지만 분리된 장소에 설치된 두 개 이상의 LAN을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이 다르다.
- Router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Internetworking 장비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 Routing기능이 존재 Internet Protocol에 따라 정의 방법이 다르다. (TCP/IP, XNS, DECnet, IPX/SPX, X2.5등)
OSI의 제 3계층에 해당되며, 3COM, 씨스코(CISCO), Bay Networks, HP , 케이블트론 등의 제품이 있다.
라우터는 브릿지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여 여러개의 작은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 하여 이 모두가 실제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운영되게 하여준다. 하지만 브릿지와 비교하여 데이타 패킷을 전송하는 모양에는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는 라우터는 다음과 같다.
- IP Router TCP/IP 패킷을 운영
- IPX Router IPX/SPX 패킷을 운영
- DECnet Router DECnet 패킷을 운영
라우터는 브릿지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데이타 패킷을 한 네트워크에서 다음 네트워크로 넘기는 방법은 또 하나의 계층을 더 필요로 한다. OSI 표준모델을 기준으로 설명하여 보면 라우터는 Layer 3 즉 Network Layer에서 데이타를 주고 받는다.
이 계층에서 네트워크 패킷은 프로토콜 포맷으로 재 구성되어 다음 네트워크로 어떤 경로를 통해 전달될지 결정된다.
데이타 패킷이 재구성 되는 프로토콜 포맷은 네트워크 방법(즉 이더넷 또는 토큰링)과는 별개로 동작된다. 즉 네트워크 방법에는 구애 받지 않게 되는 것이 브릿지와 라우터의 주차이점이다. 패킷의 주소는 다시 한번 검사되고 라우터의 주소 조작 기능이 기동되어 패킷을 정해진 포트로 보내게 된다. 수신측 내트워크는 같은 방법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이터넷, 토큰링)일 필요가 없으나 수신측은 상대편측에서 송신되는 프로토콜을 지원하여야 한다. 전송되는 패킷은 계층 2의 데이타 링크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미 분할되어 재구성 되어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방법과는 전혀 무관하다.
TCP/IP : 프로토콜의 일종으로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의 약자이다. 이기종 간의 통신에 주로 사용되며, 대표적인 용도로는 대형 기종의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IPX : Intermal Packet Exchange의 약자로 네트웨어가 사용하는 가장 근본적인 LAN 통신 규약이다. 이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자료 이동을 위해 마련 된것이다.
- Gateway
게이트웨이. 두 개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시스템으로, LAN 과 LAN 사이의 데이터 중계를 담당하는 통신 서버를 일컫는다.
하드웨어와 프로토콜, NOS가 전혀 다른 PC, 대형기종, 미니급 컴퓨터 등 이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변화시켜 결합시켜 준다.
두개의 서로다른 네트워크의 특성을 상호변환시켜 호환성있는 정보를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전송속도 차이의 변환, 프로토콜 변환, 주소변환 기능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주로 LAN과 IBM 접속이 이루어지고 있다.
OSI 1-7 Layer에 해당되며, LAN에서 IBM Host접속의 경우 국내에서는 삼성의 TN3270, 썬텍 인포메이션의 9430 G/W, 쌍용컴퓨터의 EICON G/W, C&I의 DCA G/W 등이 있다.
- Network Server
디스크에 담겨있는 S/W및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며 프린터의 사용, 디스크의 백업 등과 같은 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해준다.
미니 컴퓨터나 대형 컴퓨터 등과의 통신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공중망의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네트워크 상의 자원의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제어와 관리를 하며 시스템의 보안을 유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서버는 전용 서버와 범용 서버가 있는데, 전용 서버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용컴퓨터로 범용 서버에 비해 기능이 우수하다.
5. 2. Software
- NOS(Network Operating System)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부터 동시에 서비스를 요청받아 Network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기능, 신뢰성, 관리기능을 내포하고 있는 File Server에 장착되며, Network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NOS의 시장은 예전엔 Netware와 Lan Manager가 전체 NOS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재는 Windows NT와 Internet의 급속적인 발전으로 UNIX계열의 NOS, Solaris 등이 사용되고 있다.
네트워크 전반의 관리와 제어하는 LAN의 운영체제를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하드웨어 비의존성 : 하나 이상의 제조 업체가 만든 H/W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 브리지 기능 : 하나 이상의 동일하지 않는 H/W LAN을 같은 NOS하에서 링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 다중 서버 지원 기능 : 하나 이상의 서버를 지원하고 어느 사용자가 어느 서버에 접속되어 있는가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Transparency한 환경을 제공한다.
- 다중 유저 지원 기능 :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 일에 대해 적절한 보호 기능을 제공해 주는 능력을 제공한다.
- 네트워크 관리 : 네트워크 유틸리티 및 Archiving, 서브 디렉토리의 관리, 통신량 분석 등과 같은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 보안 및 액세스 제어 : 고도의 네트워크 보안 기능과 사용자의 파일 Access 권한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유저 인터페이스 : 메뉴, 화면, 명령, 기타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사용자 의 제어 능력을 제공한다.
Peer-to-Peer 방식의 NOS
- PC가 공유자원의 서버가 되면서 동시에 클라이언트
- 30∼70KB의 메모리 필요, DOC Base LAN,
- 10NET, LANtastic, NETWare Life, Windows 95 등.
Client-Server방식의 NOS
- 전용 서버와 클라이언트(단말)로 구성
- 서버를 통하여 자원을 공유
- 10개이상의 다중 프로세스와 32비트 이상의 데이터 버스의 성능을 갖는 서버가 여러명의 사용자를 지원
- Windows NT, NetWare, LAN Manager, LAN Server
NMS(Network Management System):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Network 전체에 대한 관리기능을 제공하는 S/W 및 H/W로 구성되며, Network상태의 논리적인 Map 제공 및 Line, Node의 장애 표시 기능, Performance Management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Network 관리 S/W에는 SUN의 Network Manager IBM의 Netview 등이 있으며, 장비 공급업체마다 자체의 NMS를 보유하고 있다.
네트워크 노드 수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관리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동시에, 여러 종류의 장치들 즉 10BaseT Hub, Local/Remote Bridge, Repeter, Router 등과 같은 서로 다른 장비를 추가 증설하게 되면, 네트워크는 더욱 더 복잡하게 된다. 위에서 아래로의 통합, 그것은 메인프레임 컴퓨터에서 PC급의 컴퓨터까지 모두를 광역 네트워 크(WAN)에 연결함을 의미하며 대기업에 이러한 경우가 많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중앙 집중관리를 위하여 도구들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관리는 시스템의 장애 발생시 그 장애 시간을 줄여주는 부수 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상황들이 네트워크 관리시스템의 발전을 이끌어 가고 있다.
RDBMS (Relation Database Management System)
LAN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Client-Server 방식으로 MS-SQL Server, Netware SQL, Gupta SQL, IngreS, Oracle, Informix, Sybase 등이 있다.
E-Mail
LAN에 연결된 PC에서 우편업부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써 문서의 송수신, 메세지 전송, 게시판 기능을 갖춘 Network 상에서 구현되는 S/W이며 LAN 공급 업체가 독자적으로 개발하거나, S/W 개발 협력업체를 통하여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는 조직구조나 결재라인, 문서형식 등이 정형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주문 생산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LAN 구축 가운데 약 70% 이상이 E-Mail에 구축을 목적으로 설치된 업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