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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정리 |
1) 정보사회의 의미 :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발달하여 정보의 가치가 중요시되는 2) 정보사회로 인한 변화 ① 긍정적인 모습 : 정보의 지유로운 이용, 편리한 생활, 폭넓은 인간관계의 형성 ② 부정적인 모습 : 사이버 공간에서의 비도덕적적 행위와 각종 범죄, 자아 정체 1) 사이버 공간의 의미 :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on-line) 상에서 만들어 2) 사이버 공간의 특성 ① 익명성 : 사이버 공간에서는 네티즌들의 신분이 잘 드러나지 않음 ② 개방성 :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참여가 가능함 ③ 다양성 : 매우 다양하고 많은 양이 정보가 있음④ 자율성 :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임 ⑤ 비동시성 :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처리할 수 있음 ⑥ 쌍방향성 : 양쪽이 다같이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음 1) 인간 존중의 의무 : 모든 사람들을 나 자신과 똑같이 존중해야 함 2) 정의의 의무 : 정보화의 혜택이 모두에게 공정하게 배분되어야 함 3) 책임의 의무 :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예상하고 책임있게 행동해야 함 4) 해악 금지의 의무 : 다른 사람에게 부당한 해악을 끼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됨 |
평가 문제 |
1. 사이버 공간의 일반적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자신의 신분이 잘 노출되지 않는 공간이다. ① 정보 접근의 편리성 ② 불건전한 정보 유통 3. 사이버 공간에서 도덕적 책임이 중요한 이유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피해의 범위가 광범위하다. 4.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덕적 책임과 의무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첫댓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의미 없는 공간은 전혀 아니죠. 사이버 공간이 사람들을 편리하고 즐겁게해주는 좋은 기능도 있지만 범죄를 넘어서 전쟁까지 일어나고 있으니 현실보다 더 신경써야할 부분이 커지지나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사이버공간의 특성을 악용하는 사례들을 말씀하시는 거군요.. 그렇죠.. 문제는 그 해결방안을 어떻게 나아가는지가 문제이겠죠 ^^
재미있는 문제네요. 풀어보면서 초등학생들도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답이라는 걸 알았어요. 이런 유형으로 시험 문제를 내면서 아이들의 사고에 올바른 것과 바르지 않은 것의 차이점을 인식시켜 준다면 좋은 교육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네. ^^ 정말 간단한 문제라도, 다시금 생각으로 되새기고 간다는 것은 시간낭비가 아니라고 생각되어집니다 ^^
왠지, 저 문제들 중에 한 문제가 이번 중간고사로 등장할 것만 같은데요?!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보고 듣고 실천할 수 있는 쉬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온라인 공간을 더더욱 어린 시절에 접하는데요. 좀 더 교육적으로 신경써서 미래에는 아름다운 문화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교수님이 이글을 보신다면 내실수도 ㅋㅋ 네 어린시절부터 건전한 사이버 문화와 공간을 접한다면, 윤리의식이 결여된 행동에 예방할 수 있는 길이 될것이라 생각되어집니다 ^^
답지는 없는 건가요? 제가 올려야하나요? 혹..시나해서 못 올리겠네요. 익명성 오늘 배운 건데 여기서 보니 상당히 반갑네요. 사이버공간에대해 잘 설명한 글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리고 글쓴님이 생각하시는 답이 맞으실 겁니다 ^^ㅋ
잘 봤습니다. 핵심이 딱딱 정리돼 있는 걸 보니 중학교, 고등학교 때 내신공부할 적에 요점정리한 게 문득 생각납니다. 오늘 집에 가서 초6짜리 동생한테 풀어보라고 권할 생각이에요. 고맙습니다.
오.. 좋은 생각이시네요^^ 가까운 조카나 동생있으신분들도 한번쯤 권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
재밌네요. 어린 아이들에게 보여주면서 가르치면 괜찮을 거 같아요. 그렇게 어려운 문제도 아닌 것 같고요
쉬웠을때의 도덕문제를 보는거 같아요. 제가 잘 못풀어서인가 1번 악간 고민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