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22600계(표준궤 전용 특급 New Ace)
[미수집 편성] AF01, AT52, AT60, AT61, AT62 편성 / Last Update 241119
1. 제원
데뷔 - 2009년 4월 1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0800) / 279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구형특급 병결시 12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97-B(230kW)
편성출력 - 230kW * 4 * 1량 = 920kW(2량편성시)
기어비 - 4.94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PWM제어/순전기제동/1C 2M) 미츠비시 MAP-234-15VD102A
대차 - 적층 고무부쉬 축상지지방식 볼스터리스 대차 KD-314B / KD-314C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억속/보안)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열차선별장치 / 열차무선
수상경력 - 2010년 로렐상 수상
긴테츠 22600계는 신형 범용특급 차량으로 2009년부터 제조를 시작하였으며, 애칭은 <NEW ACE>이다. 22000계 범용특급 ACE의 신형차량으로, 표준궤 대응 차량이며, 17년 전에 제조된 22000계의 전면 개량형이다. 기본적인 시스템과 전장품, 실내 설비 등은 21020계 <어번라이너 넥스트>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서 사용된 부품들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2010년에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실내는 개량형 유리카고 시트를 사용하여 승차감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장애인 대응 화장실도 갖추고 있다. 흡연자를 위한 별도의 흡연실도 갖추고 있다.
4량편성 2편성과 2량편성 12편성. 총 14편성 32량이 제조되었다. 4량편성은 AF편성으로 주로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의 을특급 중심으로 운용되며, 한신전철 내에 들어가는 단체열차로도 사용된다. 2량편성은 다양한 기지에 배치되어 있는데, 히가시하나조노 검차구의 AT51/AT52편성은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 을특급 중심으로 운행되며, 그 외에 한신전철 내로 직통운행되는 단체열차로 사용되며, 사이다이지검차구의 AT53~AT55편성과 묘죠검차구 소속 AT56/AT57/AT62편성은 주로 교토선/나라선 위주로 운용되며, 그 외에도 메이한 을특급으로도 사용된다.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AT58~AT61편성은 나고야~카시코지마/오사카난바 구간 을특급으로 주로 사용되며, 2012년 이후 여름에 임시운전되는 유노야마선 특급에도 사용된다.
2. 운행노선
긴테츠 표준궤노선 범용특급 [New Ace]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AT53~AT55편성 2량편성 3편성 6량.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AF01/AF02편성 4량편성 2편성 8량,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AT51/AT52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AT56~AT57/AT62편성 2량편성 3편성 6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AT58~AT61편성 2량편성 4편성 8량 운용.
22600계 총 4량편성 2편성 8량, 2량편성 12편성 24량. 총 3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