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 고(古)미술 박물관 (Museu Nacional de Arte Antiga)
국립 고(古)미술 박물관(National Museum of Ancient Art)으로도 알려져 있는 Museau Naciona de Arte Antiga
(무쥬 나슈날 디 아르딴띠가 ; MNAA)는 리스본에 있는 포르투갈 국립 미술관이다. 이 미술관에는 그림, 조각,
금 세공, 가구, 직물, 도자기 및 인쇄물을 포함하는 40,000가지가 넘는 방대한 컬렉션을 소장한 세계에서
대단히 큰 미술 컬렉션 중의 하나이다. 폴투갈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는 박물관이기도 하다.
-국립 고(古)미술 박물관 -
** 17세기에 세운 자넬라스 베르데스(Janelas Verdes: 녹색의 창)궁전을 개조해 1884년에 설립한 것으로
테주 강(Rio Tejo)을 따라 나 있는 '7월 24일 거리'에서 계단을 올라간 고 지대에 자리 잡고 있다.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이 미술관은 12세기의 건국부터 19세기 경까지의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다.
-성 미카엘 대천사 상(The Archangel St. Michael ; 1780-1790) -
** 리스본 작업실(Lisbon workshop), 니콜라우 핀투/Nicolau Pinto,(1723-1890)
재질 ; 도금, 직물 덧쒸우기, 다채색의 목재, 유리 안구(眼球).
-토르소(Torso ; 로마 양식의 조각/Roman sculpture)-
** BC360-355, 그리스 원본이 그리스의 파로스(Paros)섬의 조각, 건축가 스코파스(Scopas)에 의해
복사 됨.(BC 1 C - AD 1 C), 대리석, 출처 ; 토마스 호프 컬렉션, 런던(Thomas Hope Collection).
-나팔 부는 사람들-
** 예수 탄생을 알리는 행진 장면의 일부이다.(Lisbon,1805 - 1806)
-장식함(Cofre/Casket)-
** 베니스(Venice), 1600 년, / 수정, 금칠 과 다채색 목재, 은 도금, 은합금 구리
-앞면 접이식 집필용 캐비넷(Fall-front writing cabinet)-
** 16세기 말, 아우그스부르크(Augsburg), 붉은 삼목(森木 ; 골격), 호두나무, 기타 목재, 브라질 자단(rosewood) 테이블,
금속 마운트, /이태리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했던 대리석 상감에 비견될만한 정교한 작품이다.
-큰 물병(Ewer)-
**피렌체(Florence), 16 C. 註 ; 메디치 도자기(Medici Pocelain)로 알려짐.
- 도자기 대야(Basin)-
**피렌체(Florence), 16 C. 註 ; 메디치 도자기(Medici Pocelain)로 알려짐.
-파이프를 문 남자(Man with Pipe)-
**귀스타브 꾸르베(Gustave Courbet ; 1819-1877) 作, 1868년 서명, 캔버스에 유화
-겨울 풍경(Neve/Winter Landscape/1868)-
** 귀스타브 꾸르베(Gustave Courbet/1819-1877)作, 캔버스에 유화.
註 ; 작가는 19세기의 프랑스 사실주의 화가이다.
-땔감을 나르는 시골 여인(Peasant Woman carrying firewood)-
**존 호프너(John Hoppner ; 1758-1810), 1775-1800 作, 캔버스에 유화.
註 ; 존 호프너는 영국의 초상화가로 화려한 색채의 작가라는 명성이 있었다.
-존 오르드 경(卿)의 초상화(Portrait of Sir John Orde; 1785)-
** 조지 롬니(George Romney ; 1734-1802)/ 캔버스에 유화.
註 ; 조지 롬니는 영국의 초상화 전문 화가로 넬슨(Nelson)제독 부인의 초상화를 그리기도 하였다.
-윌리암 케펠 소장(少將)의 초상화(Portrait of Major-General William Keppel, 1762-1765)-
** 조수아 레이놀즈(Joshua Reynolds, 1723-1792)作. 캔버스에 유화.
註 ; 조수아 레이놀즈는 영국의 초상화 전문 화가로서 1769년 조지 3세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은바도 있다.
-소묘/데생(dessin/drawing)-
=
-코르테사(CORTEZA=매춘부,1640)-
**야콥 아드리엔즈 배커(JACOB ADRIAENSZ BACKER ; 1609-1651)作, 네델란드 학회. 캔버스에 유화.
주 ; 야콥 아드리엔즈 배커는 네델란드 황금기의 화가로 20년간 초상화, 종교화, 신화 등
140점의 작품을 그렸다. 그는 남성과 여성의 누드 드로잉도 남기고 있다.
※그림에 붙어있는 메모의 내용 ; "원본은 다른 곳에 전시하기 위해 옮겼음"
※위의 그림(진품)도 전시되어 있고 다른 전시실에 이 그림(영인 본 ? )이 전시되어 있었다.
-안드로메다를 구출하는 페르세우스(Perseu Libertando Andromeda)-
** 플란더스 학회(Escola Flamenga)作, 16-17 세기/ㅍ훼르난두 2세의 기증품.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Santa Maria Magdalena)-
**작가 미상 (= Mestre Desconhecido ; 메스트르 졔스코녜시두)/16세기, 플란더스 학회(Escola Flamenga)
-폐허의 사원(Templo em ruinas,1770-1780)-
**위베르 로베르(Hubert Robert,1733-1808)作, 캔버스에 유화.
주 ; 위베르 로베르는 이태리와 프랑스의 풍경화와 즉흥적(Capricci) 또는
반(半)가상의 그림 같은 유적지 그림으로 유명한 프랑스 화가였다.
-조셉 애디슨의 우화적인 묘(墓)(Tumulo Alegorico de Josehp Addison)-
**도나투 크레티(Donato Creti ; 1671-1749)1730년 作., 캔버스에 유화.
주 ; 도나투 크레티는 로코코 시대의 이태리 화가였으며 주로 볼로냐에서 활동하였다.
-와튼 후작의 우화적인 묘(墓)(Allegorical Tomb of the Marquis of Wharton, 1730)-
** 도나토 크레티(Donato Creti, 1671-1749 /Italy), 캔버스에 유화.
-고대 로마의 유적(Ruinas de Antiga Roma, 1725-1750)-
**지오반니 파올로 파니니(Giovanni Paolo Panini ; 1691-1765)作, 캔버스에 유화.
주 ; 지오반니 파올로 파니니는 화가이자 건축가로 베두티스타(Vedutista;풍경화가)중의 한 명으로
로마의 풍경화에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로마의 풍경은 도시 유물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사자(레앙/leão)-
**이집트, 프톨레미 시대(BC 323-BC 30), 현무암, 좌대 ; 반암(斑巖)
-매장(The Entombment, 1765-1770)-
**지암바티스타 티에폴로(Giambattista Tiepolo,1696-1770) 캔버스에 유화.
주 ; 지암바티스타 티에폴로는 이태리의 화가이자 조각가로 18세기에 탁월한
로코코 예술가 중의 한 사람이다.
- 아트의 승리(The Triumph of the Arts, 1730)-
**지오바니 바티스타 티에폴로(Giovanni Battista Tiepolo, 1696-1770)作, 캔버스에 유화.
주 ; 지오바니 바티스타 티에폴로는 이태리에서 뿐만 아니라 독일, 프랑스 등지에서도 활동하였다.
-남자의 초상(Portrait of a Man/Antoine Pecquet ?, 1730)-
**마틴 반 메이텐(Martin van Meytens/ 1695-1770), 캔버스에 유화.
마틴 반 메이텐은 네델란드계 스웨덴 화가로 오스트리아 왕실의 마리 앙뜨와네트,
마리아 테레사, 신성 로마제국 황제 프란시스 1세, 황제의 가족 등과
지방 관료들의 초상화를 그렸다.
-무슈 누아몽의 초상(Portrait of Mousieur de Noirmont, 1700 )-
**니콜라 드 라질리에르(Nicolas de Largilliere/프랑스 화가,1656-1746), 캔버스에 유화.
-큰 컵을 든 여인(Woman with a tankard, 1730-1740)-
**지오바니 바티스타 피아제타(Giovanni Battista Piazzetta,1730-1740)作, 캔버스에 유화.
주 ; 지오바니는 조각가 지아코모 피아제타(Giacomo Piazzetta)의 아들이다.
-프랑스의 조각가 쟈크 뷔레트의 초상화(Portrait of the French sculptor
Jacque Buirette/1661 이후)-
** 프랑스 작가 미상, 캔버스에 유화.
-Painting/그림-
**벽걸이에서 그림의 테마를 가져옴(From the Tapestry of Arts), 제조공장 ; 고브린(Gobelins, 1740-1760)
재질 ; 양모 와 실크(Wool and silk)
-아폴로의 흉상(Apollo, 1 세기 )-
** 로마(Rome), 대리석.
-베르됭 백작 부인 앤느 캐더린 르 프뢰돔(Portrait of Anne Catherine Le Preudhomme,
Countess of Verdun),1782 -
**엘리자베스 루이 비제 르 브룅(Elisabeth Iouise Vigee Le Brun/1755~1842), 캔버스에 유화.
주 ; 엘리자베스 루이 비제 르 브룅은 로코코 시대의 프랑스 화가로 18세기에 가장 유명했던 여성 화가이다.
-페스트의 공격을 받은 아시도드의 블레셋 사람들(The Philistines attacked by the plague at Ashdod)-
**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1594-1665), 작업실의 모사품, 캔버스에 유화.
주 ; 니콜라 푸생은 고전주의 바로크 풍의 프랑스 화가로 로마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리스도 그리고 간음한 여인(Cristo e a Mulher adultera,1650)-
** 발레리오 카스텔로(Valerio Castello/1624-1659), 캔버스에 유화.
발레리오 카스텔로는 바로크 시대의 이태리 화가로 출중한 리구리안(Ligurian;이태리 북부지역) 화가 중의
한 명으로 그는 다양한 영역에서 영감을 얻었고 캔버스 화 뿐만 아니라 프레스코 화 작품을 많이 그렸다.
주 ; 영어 제목은 "간음한 여인(The woman taken in adultery)"으로 원제와 뜻이 약간 달라 원제를 실었다.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예수?-
-해전(Naval Battle,1600)-
**헨드릭 코르넬리스(Hendrick Cornelisz,1566-1640), 동판에 유화(Oil on Copper).
주 ; 헨드릭 코르넬리스는 네델란드의 황금 시대 화가로 네델란드의
해양 예술 또는 바다 경치의 창시자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네델란드 로테르담 항구(Dutch Harbor/Rotterdam,1660-1670)-
**리브 피터스 베르쉬르(Lieve Pietersz Verschuir/1630-1680), 캔버스에 유화.
주 ; Lieve Pietersz Verschuir는 네델란드 황금기의 해양 풍경화가이다.
-성모와 아기예수(Virgin and Child/메달리온, medallion, Florence,15-16세기)-
**안드레아 산소비노(Andrea Sansovino(1467-1529), 델라 로비아 작업실/화환 틀
(Della Robbia workshop/Garland frame) 대리석, 다채색 광택 토기.
주 ; 안드레아 산소비노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태리의 조각가였댜.
-여울 건너기(Crossing Ford/1679)-
**얀 시베레흐츠(Jan Siberechts,1627-1703), 캔버스에 유화
주 ; 얀 시베레흐츠는 플랑드르의 화가로 앤트워프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후 잉글랜드로 이주하였다.
초기 작품에서 플랑드르 지방의 시골 풍경과 시골 풍경에 중점을 둔 개인 스타일의 풍경화를 개발하였다.
-성녀 캐더린의 신비스런 결혼(Mystic marriage of St. Catherine,1660)-
**발토로메 에스테반 무리요(Bartolome Esteban Murillo,1618-1682), 캔버스에 유화.
주 ; 발토로메 에스테반 무리요는 스페인 바로크 화가이며 스페인의'라파엘로(Rafaello)'라고 불린다.
-사도 성 바오로(St. Paul the Hermit/1673 ?)-
**마티아 프레티(Mattia Preti/이태리 바로크 화가 ; 1613-1699)作, 캔버스에 유화.
- ? -
**피터 프란츠 그레버(Pieter Fransz de Grebber, 1600-1652/네델란드 화가), 캔버스에 유화.
-성 세바스찬(St. Sebastian, 17세기)-
** 작가 미상, 캔버스에 유화.
-성 발토로뮤의 순교(Martyrdom of St. Bartholomeu ;1630-1650)-
** 호세 데 리베라(Jose de Ribera,1630-1650) 作. 캔버스에 유화.
주 ; 호세 데 리베라는 후세페 데 리베라(Jusepe de Ribera)로도 알려져
있으며 스페인계 이탈리아 명암화법(Tenebrist)화가이자 판화가이다.
-성모와 아기예수(Virgin and Child,1560-1570)-
**루이스 드 모랄레스(Luis de Morales, 1512-1586), 패널에 유화.
주 ; 루이스 드 모랄레스는 리스본 동쪽 국경에 인접한 바다호스(Badajoz)에서 태어난 스페인 화가이다.
엘 디비노(El Divino ;신/그리스도 )로 알려진 작품들은 "성모와 아기 예수(Madonna and Child)"에 대한
표현을 포함하여 대부분이 종교적인 주제에 관한 것들이었다.
-스페인 프라도(Prado)미술관 소장 "성모와 아기예수(Madonna and Child)"-
-세자 성 요한의 머리를 받아드는 살로메(Salome receiving the Head of St, John the Baptist,1618)-
** 파울루스 모엘세(Paulus Moreelse,1571-1638/네델란드), 캔버스에 유화.
주 ; 파울루스 모엘세는 초상화 전문의 네델란드 화가로 위트레흐트(Utrecht)에서
태어나 일생의 대부분을 그 곳에서 보냈다. 위트레흐트는 암스텔담 남쪽 약 40 km에
위치한 네델란드에서 4번째로 크고 128만 5천명(2017)의 인구를 가진 도시다.
-성 가족과 천사들, 성녀 카타리나 와 성녀 바바라의 3폭 그림
(Triptych of Holy Family with Angels St, Catherine and St. Barbara)-
** 미상의 네델란드 작가(1520-1525), 참나무 패널에 유화.
-성 ㅎ프란시스 성흔(聖痕)을 받다.1475-1500)-
**미상의 발렌시아 화가 作, 소나무 패널에 템페라.
-십자가에서 내리는 세 폭의 그림 (Triptych of the descent from the cross,1540-1545)-
**피터 쿠케 반 엘스트(Pieter Coecke van Aelst,1502-1550/네델란드, 플랑드르의 르네상스화가). 참나무 패널에 유화.
ㅇ. 왼편 날개 ; 연옥(Limbo)으로 강림하는 그리스도.
ㅇ. 중앙 패널 ;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예수 .
ㅇ. 오른편 날개 ; 예수 부활(resurrection). .
註 ; 피터 쿠케 반 엘스트는 플랑드르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 목 공예가, 금 세공인,
스테인드 그라스 및 태피스트리의 디자이너였다. 그의 주제는 기독교가 주제였다.
-성모와 아기 예수(Virgin and Child.1525)-
** 얀 반 스코렐(Jan van Scorel,1495-1562), 참나무 패널에 유화(Oil on oak panel)
주 ; 얀 반 스코렐은 이태리의 르네상스 화풍을 네델란드와 플랑드르에 소개하는데
큰 역활을 했다.
-성모와 아기예수 그리고 성녀 안나, 성 요아킴 과 기증자
(Virgin and Child with St. Anne, St. Joachim and a Donor, 1550)-
**작가 미상(플랑드르 인'Flemish' 으로 추정), 참나무 패널에 유화(Oil on oak panel)
-마르게리타 곤차가의 초상(Portrait of Margherita Gonzaga,1593)-
**야코포 리고치(Jacopo Ligozzi,1547-1627), 캔버스에 유화,
주 ; 이탈리아 화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 였으며 후기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스타일의 화가였다.
- 찰스 5세 에게 항복하는 작센의 선제후(選帝侯)(The Surrender of the Elector of Saxony before Charles V, 1700)-
**루카 지오르다노(Luca Giordano, 나포리, 1634-1705), 캔버스에 유화.
주 ; 루카 지오르다노는 후기 바로크 화가이며 식각(蝕刻) 방식의 판화가이다.
스페인에서 10여년 지내기 전 나포리, 로마, 피렌체와 베네치아에서 활동하였다.
-황야의 성 예로니모(S. Jerome in the desert, 1531)-
** 얀 샌더스 반 헤메센(Jan Sanders van Hemessen,1519-1556).참나무 패널에 유화.
주 ; 얀 샌더스 반 헤메센은 르네상스시대 플랑드르의 저명한 화가였다.
-성모와 아기 예수와 함께한 성인들(Virgin and Child with Saints,1519)-
**한스 홀바인, 연장자(Hans Holbein,The Elder=年長者,독일의 화가, 1460/65-1524, 패널에 유화.
-풍경 속에 성 예로니모(St. Jerome in a landscape, 1525-1550)-
**미상의 플랑드르 화가 作, 참나무에 유화.
-예수를 십자가에서 내리는 3폭 판넬 그림(Triptych of the Descent from the Cross).-
**캥탱 마시(quentin Metsys,1466-1530,), 참나무 패널에 유화.
ㅇ. 사이드 패널 ; 골고다로 가는길(The Way to Calvary) 과 부활(Resurrection).
-성모성당의 제대 뒤 칸막이에 그려진 비탄의 성모
(Retable of the Virgin of Sorrows from Madre de Deus Church, 1510)-
**캥탱 마시(quentin Metsys,1466-1530,), 참나무 패널에 유화.
주 ; 캥탱 마시는 초기 네델란드 전통의 플랑드르 화가이자 앤트워프 학교의 설립자이다.
-성모와 아기예수와 천사, 세자 성 요한, 사도 성 요한이 그려진 세폭의 판넬 그림/1500-1510-
**모리슨 3폭 그림의 장인(Master of Morrison Triptych), 참나무 패널에 유화.
-세자 성 요한과 성모와 아기예수(Virgin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1510-1515)-
**체사레 다 세스토(Cesare da Sesto/이탈리아 화가,1477-1523).
-End of Par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