檀童十訓 (단동십훈) 檀童十訓 (단동십훈)은 10가지의 덕목입니다. 우리의 옛 조상님들은 인간존엄성을 강조하면서 이지적이며, 진보적이고, 활동적이면서 낙천적인 요소가 깃들어진 어린이 十訓을 통해 天心을 고스란히 간직한 어린이들에게 동작으로 재롱을 부리게 하는 독특한 교육을 전수해왔습니다. 오랜 역사의 맥을 이어온 이 슬기로운 열가지 동작을 가르쳤던 것인데 요즈음에 이르러 차차 잊혀져가는 것 같아 다시 그 뜻과 동작을 올려봅니다. 제 1훈: 弗亞弗亞(불아불아) 동작: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어린이의 허리를 잡고 세워서 왼편과 오른편으로 기우뚱기우뚱하면서 부라부라 라고 부르며, 귀에 들려주십니다. 弗(불)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다는 뜻이고, 亞(아)는 땅에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을 말하며, 「弗亞弗亞」는 사랑으로 땅에 내려오고, 神(신)이 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가는 무궁 무진한 생명을 가진 어린이를 예찬하는 뜻입니다. "너는 귀한 자손이니 이 세상에 빛이 되거라." 라고 해석하시면 될거에요. [부라부라]라는 단어가 너무 생소하시면 그런뜻으로 이야기 하시며 동작을 하시면 됩니다. "우리아가, 귀한아가, 이 세상에 훤히 비칠 빛이 되거라!" 제 2훈: 詩想詩想(시상시상) 동작: 어린이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하고 부릅니다. 사람의 형상은 마음, 신체는 태극과 하늘과 땅에서 받은 것이므로 사람이 곧 작은 우주)라는 인식아래 조상님을 거슬러 올라가면 인간 태초의 하느님을 나의 몸에 모신 것이니 조상님과 하느님의 뜻에 맞도록 순종하겠다는 것을 나타내는 뜻입니다. 어른을 곤경하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3훈: 道理道理(도리도리) 동작: 머리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 천지에 만물이 무궁 무진한 하늘의 道理(도리)로 생겨났듯이 너도 도리로 생겨났음을 잊지 말라는 뜻이며, 대자연의 섭리를 가르치는 뜻입니다. 제4훈: 持闇持闇(지암지암) 동작: 두손을 앞으로 내놓고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하는 동작 그윽하고 무궁한 진리는 금방 깨댣거나 알 수 없으니 두고두고 헤아려 깨달으라는 뜻입니다. 제5훈: 坤地坤地(곤지곤지) 동작: 손 집게 손가락으로 왼쪽 손바박을 찧는 동작으로 하늘의 이치를 깨달으면 사람과 만물이 서식하는 땅의 이치도 깨닫게 되어 천지간의 무궁 무진한 조화를 알게 된다는 뜻입니다. 제6훈: 西摩西摩(섬마섬마) 동작: 어린이를 세우면서 하는 동작 서(立)라는 말로 〈섬마섬마〉라고 하는데 정신문명인 剛常(강상)의 이치만으로는 안되므로 西摩道(서마도)에 입각한 물질 문명을 받아 들여 발전해 나가라는 뜻으로 〈섬마섬마〉또는〈따로따로〉라고 부르기도 하며, 독립하여 정신과 물질에서 발전하라는 뜻입니다. 제7훈: 業非業非(업비업비) 무서움을 가르치는 말로써 어릴 때부터 조상님들의 발자취와 하느님의 뜻에 삶을 살라는 뜻인데 자연 이치와 섭리에 맞는 업이 아니면 벌을 받게 될 것 이라는 뚯입니다. 제8훈:亞合亞合(아함아함) 동작: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내는 동작 두 손을 가로모라 잡으면 亞(아)자의 모양이 되어 이것은 천지 좌우의 형국을 이몸속에 모신다는 것을 상징하는 뜻입니다. 여기서 파생된 놀이가 아가 입에 대고 "아~~~~`" 소리 내시는것 아시죠? 제9훈: 作作弓作作弓(짝짝궁 짝짝궁) 동작: 두 손바닥을 마주치며 소리 내는 동작 천지좌우와 태극을 맞 부딪쳐서 하늘에 오르고 땅으로 내리며, 사람으로 오고 신으로 가는 이치를 깨달았으니 손뼉을 치면서 재미있게 춤추자는 뜻입니다. 세상에 짝짜꿍에 이런 심오한 뜻이 있는줄 몰랐습니다. ^^ 제10훈: 羅呵備 活活議(질라아비 훨훨의) 동작: 나팔을 불며 춤추는 동작 천지 우주의 모든 이치를 깨닫고 地氣(지기)를 받아 생긴 육신을 活活(훨훨)하게 자라도록 즐겁게 살아가자는 뜻이다. 노년의 눈을 빌려 인생을 배웁니다 Youg Old 시대 1.Young Old 오늘의 노인은 어제의 노인이 아니다. 보기에도 좋고 건강하다. 미국 시카고대학의 저명한 심리학 교수인 버니스 뉴가튼(Bernice Neugarten)은 55세정년을 기점으로 75세까지를 영올드(Young Old, 이하 줄여서‘YO’라함)로 구분한다. 이 구분에 따르면 75세까지의 YO세대는 아직 노인이 아니다. 젊고 건강한신중년 또는 젊은고령자쯤으로 해석하는게 좋을듯하다. 일본에서는 YO세대를‘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고 부른다. 신감각고령자, 남의 돌봄이 필요 없는 건강한 연장자라는 의미다. 2.달라진 세대별 인생주기 우리의 할아버지 : 유소아기- 중년기- 노년기(50세) 우리의 아버지 : 유소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60세) 우리의 세대 : 유소아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70세) 아들 세대 : 유소아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80세) 3.YO 세대의 특징 첫째, 과거의 같은 세대에 비해 훨씬 젊다는 점이다. 평균수명이 짧았던 시대에 55세 이상은 천수를 누리는 사람들로 뒷방으로 물러나 여생을 보내는 세대였던 반면, 요즘과 같은 고령화 시대의 55세 이상은 인생의 정점을 조금 지난 나이에 불과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최장수 국가인 일본에서는 최근 장수 시대의 실상을 반영하여‘0.7곱하기 인생’이라는 나이 계산법이 있다고 한다. 현재의 나이에 0.7을 곱하면 그 동안 우리에게 익숙한 인생의 나이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50세인 사람은 과거의 35세인 사람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둘째, 무엇보다도 건강하다는 것이다. 미국과 일본에서는“75세에서 병이나 허약! 체질, 소위 노인병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사람은 5%미만”이라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55세 이후의 사람들을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셋째, 풍부한 경험의 소유자들이다. 국내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실패도 성공도 많이 겪었다. 넷째, 무엇보다도 돈과 시간이 넉넉함이 현대사회의 가장 큰 자산이다. 4.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YO세대 이젠 우리도 장수국이다. 거리에는 젊고 건강한 노인들로 넘쳐나고 있다. 반면 새로 수혈되는 인구는 급격이 줄! 어들고 있다. 여성 1인당 출산율은 1.08명으로 세계 최저다. 평균수명의 급격한 증가와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은 한국 사회를 빠르게 고령화시키고 있다. 한국은 2000년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전체의 7%를 넘는 고령화 사회 (aging society)로 진입했다. 2018년엔 14%에 이르는 고령사회(aged society), 그리고 8년 후인 2026년엔 20%에 이르는 초고령�英�/SPAN>(super aged society)로 진입할 전망이다. 이 정도면 세계 최고의 고령화 스피드다. 한편 생산가능 인구(15-64세)는 2016년 3619만명을 정점으로 2050년엔 2 242만명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통계청 자료) 노인개호비, 의료비. 요양비의 증가, 국민연금의 부실화, 생산인구 감소로 인한 경제성장의 둔화는 미래에 대한 전망을 암울하게한다. 우리나라에서 YO세대에 해당하는 55세~75세 인구는줄잡아 620만명, 전체 인구의 14%나 된다. 앞으로 베이비붐 세대들이 YO세대에 진입하기 시작하면, YO세대의 인구 규모와 비중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그렇게되면 YO세대의 사회적영향력은 지금보다도 훨씬커질 것이다. 따라서 YO세대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 왜나하면 YO세대가 다시 생산현장에 복귀하거나 재직을 연장할 때, 그리고 소비시장에 본격적으로 등장할 때 우리사회는 엄청난 동력을 얻게 된다. 이 동력이 침체에 빠진 한국사회를 건져줄 것이기 때문이다. 5.우리 친구들 Y.O 에게 드리는 충언 첫째. 늦게 피는 꽂이 화려하다. 1)역전의 기회는 있다. YO세대의 무대 , 후반전이다. 후반전에 이겨야 진짜 이기는 거다. 2)스스로를 사랑하라. 둘째.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하자. 1)자신을 냉철하게 판단하라. 2)떳떳이 떠날 준비를 하자. 셋째. 옛날 명함을 잊어버리자. 1)왕년을 잊고 오늘만 생각하자. 2)새로운 자기실현을 추구하자. 3)기업만 고집하지말라. 넷째. 행복 추구권 더 미루지 말자. 1)진짜하고 싶은 일을 하자. 2)시작은 반, 일단 도전해보자. 3)행복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보든 삶의 기준은 행복이다. 젊음도 건강도 행복하지 않다면 무슨 소용이랴. 다섯째. 지역사회의 새 이웃을 사귀자. 1)자식에게 기대지 말자. 2)적절한 자극을 유지하자. 여섯째. 받은 만큼 사회에 돌려주자. 진정 베풂의 기쁨을 누리자. 일곱째. 생생하게 느끼고 계속 움직여라. 1)운동이 퇴화를 막는다. 2)감동하는 마음이 노화를 방지한다. 6. 맺 음 말 제 2의 인생이 풍요롭지 못하면 전반부가 아무리 화려해도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없다. 흔히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기도 한다. 인생의 마라톤을 완주하려면 무엇보다도 YO시기를 충실하게 보낼 수 있도록 인생계획이 필요한 시대일 것 같다. - 에이징파우어(Aging Power)에서 발췌 노인들의 삶 노인들의 삶도 가지가지이다. 노선(老仙)이 있는가하면, 노학(老鶴)이 있고, 노동(老童)이 있는가 하면, 노옹(老翁)이 있고, 노광(老狂)이 있는가하면, 노고(老孤)가있고 노궁(老窮)이 있는가하면, 노추(老醜)도있다. 노선(老仙)은 늙어 가면서 신선처럼 사는사람 이다. 이들은 사랑도 미움도 놓아 버렸다. 성냄도 탐욕도 벗어 버렸다. 선도 악도 털어 버렸다. 삶에 아무런 걸림이 없다. 건너야할 피안도 없고 올라야할 천당도 없고 빠져버릴 지옥도 없다. 무심히 자연따라 돌아갈 뿐 이다. 노학(老鶴)은 늙어서 학처럼사는것이다. 이들은 심신이 건강하고 여유가 있어 나라 안팎을 수시로 돌아 다니며 산천경계를 유람한다. 그러면서도 검소하여 천박하질 않다. 많은 벗들과 어울려 노닐며 베풀 줄 안다. 그래서 친구들로 부터 아낌을 받는다. 틈나는 대로 갈고 닦아 학술논문이며 문예작품들을 펴내기도한다. 노동(老童)은 늙어서 동심으로 돌아가 청소년 처럼 사는 사람들 이다. 이들은 대학의 평생 교육원이나 학원 아니면 서원이나 노인 대학에 적을 걸어두고 못다한 공부를 한다. 시경 주역등 한문이며 서예며 정치 경제 상식이며 컴퓨터를 열심히 배운다. 수시로 여성 학우들과 어울려 여행도하고 노래며 춤도추고 즐거운 여생을 보낸다. 노옹(老翁)은 문자 그대로 늙은이로 사는 사람이다. 집에서 손주들이나 봐주고 텅 빈집이나 지켜준다. 어쩌다 동네 노인정에 나가서 노인들과 화투나 치고 장기를 두기도 한다. 형편만 되면 따로 나와 살아야지 하는 생각이 늘 머리 속에 맴돈다. 노광(老狂)은 미친사람처럼 사는 노인이다. 함량 미달에 능력은 부족하고 주변에 존경도 못받는 처지에 감투 욕심은 많아서 온갖 장을 도맡아 한다. 돈이 생기는 곳이라면 최면 불사하고 파리처럼 달라 붙는다. 권력의 끈나풀 이라도 잡아 보려고 늙은 몸을 이끌고 끊임없이 여기 저기 기웃거린다. 노고(老孤)는 늙어가면서 아내를 잃고 외로운 삶을 보내는사람이다. 이십대의 아내는 애완동물들같이 마냥 귀엽기만 하다. 삼십대의 아내는 기호 식품같다고 할까, 사십대의 아내는 어느덧 없어서는 안될 가재도구가 돼버렸다. 오십대가 되면 아내는 가보의 자리를 차지한다. 육십대의 아내는 지방 문화재 라고나 할까 그런데 칠십대가 되면 아내는 국보의 위치에 올라 존중을 받게된다. 그런 귀하고도 귀한 보물을 잃었으니 외롭고 쓸쓸할수 밖에.. 노궁(老窮)은 늙어서 수중에 돈 한푼 없는 사람이다. 아침 한술 뜨고 나면 집을 나와야 한다. 갈곳이라면 공원 광장 뿐이다. 점심은 무료 급식소 에서 해결한다. 석양이 되면 내키지 않는 발걸음을 돌려 집으로 들어간다. 며느리 눈치 슬슬보며 밥술좀 떠 넣고 골방에 들어가 한숨잔다. 사는게 괴롭다. 노추(老醜)는 늙어서 추한 모습으로 사는사람이다. 어쩌다 불치의 병을 얻어 다른 사람 도움 없이는 한시도 살수없는 못 죽어 생존하는 가련한 노인이다. 인생은 자기가 스스로 써온 시나리오에 따라 자신이 연출하는 자작극 이라할까, 나는 여태껏 어떤 내용의 각본을 창작해 왔을까, 이젠 고쳐 쓸수가없다. 희극이 되든 비극이되든 아니면 해피 앤드로 끝나든 미소 지으며 각본대로 열심히 연출 할수밖에..... - 좋은생각 중에서 老年의 五禁 인생의 희로애락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가 많고 그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가족 이웃 친구들과 늘 대화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범사에 감사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해법입니다. 행복한 노년을 위해 하지 말아야할 ‘5禁’으로 1).투덜대지 말 것. 2).아무 때나 노하지 말 것. 3).기가 죽고 풀이 죽는 소리를 삼갈 것. 4).노탐(老貪,나이든 사람의 욕심)을 부리지 말 것. 5).과거를 돌아보지 말 것. 이기면 오히려 손해 보는 싸움이 5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 아내 둘째: 자식 셋째: 언론 넷째: 국가권력 다섯째: 하늘입니다. 반대로 꼭 이겨야하는 싸움은 질병, 가난, 무지, 시련, 자신, 이라 합니다.
첫댓글 에혀! 장미님 발길을 따라가기도 이리 벅찬데 저 정성을 어이다 표현할수 있을까에혀! 할말은 많으나 다 쏱아내지 못하고 터지는 정겨운 우리 표현 에혀..! 수고가 넘 많아요
올린글 느즈막해서 보고있으려니 그~려, 그~려, 라는 감탄이 나오는군요. 리허슬 허용 않는 인생길, 나에게 맞아떨어지는 무도회를 만들어가기위해서는,윗어른 하늘님의 지혜가 으뜸이 아니겠어요? 인간만의 지혜로는 상황에 맞지않는 연출과 연기만 딧``~~다 해대다가 빈축도 사게 마련이고, 지풀에 지가 꺾이기도하고, 지눈을 지가 밤탱이로 만들기도하고, 아무튼 우리들의 짧기도 먼 마라톤길 내가 가진 재물,재능만큼 서로나누며 베풀고를 반복하다보면 그분은 나를 영생의대열에 끼워 주##시//리--라요'''..''HHHHHLLLLLHHHHH.
첫댓글 에혀! 장미님 발길을 따라가기도 이리 벅찬데 저 정성을 어이다 표현할수 있을까
에혀! 할말은 많으나 다 쏱아내지 못하고 터지는 정겨운 우리 표현 에혀..! 수고가 넘 많아요
올린글 느즈막해서 보고있으려니 그~려, 그~려, 라는 감탄이 나오는군요. 리허슬 허용 않는 인생길, 나에게 맞아떨어지는 무도회를 만들어가기위해서는,윗어른 하늘님의 지혜가 으뜸이 아니겠어요? 인간만의 지혜로는 상황에 맞지않는 연출과 연기만 딧``~~다 해대다가 빈축도 사게 마련이고, 지풀에 지가 꺾이기도하고, 지눈을 지가 밤탱이로 만들기도하고, 아무튼 우리들의 짧기도 먼 마라톤길 내가 가진 재물,재능만큼 서로나누며 베풀고를 반복하다보면 그분은 나를 영생의대열에 끼워 주##시//리--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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