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수익률이 10% 나는 투자는 장기적으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일 수익률에 집착할 필요가 없는데, 오늘도 일 수익률에 집착한다. 일 수익률은 노이즈다.
일주일에 10kg 감량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 사람들은 인내하지 않는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 절약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절약하지 않고 소비를 관리하지 않는다. 돈을 너무 많이 쓰고 싶어한다.
다이어트를 못하는 사람들은 인내하지 못한다. 먹고 싶은 것을 먹고 싶은 시간에 먹는다.
3. 사람들은 노력도 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안 했지만 좋은 결과를 보고 싶다.
투자와 관련된 공부는 하기 싫어한다. 영어로 되어 있으면 읽어보지 않는다. 엑셀을 켜는 법은 잊었다. 엑셀 수식표를 쓰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데이터를 모을 시간도 없다.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귀찮다. 투자와 관련된 99%의 자료들은 대부분 인터넷에 다 있다. 검색하면 다 나온다. 투자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는 보지 않는다. 누가 좋다고 하면 그 설명만 듣고 결정한다.
운동은 절대로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운동을 하면 건강한 감량이 따라오는 것은 명확한데도 말이다. 운동은 안 하는데 어떻게 살을 뺄 수 있을까? 혹시나 뺀다 한들 그것이 건강한 방식일까? 지속 가능한 방식일까?
4. 방식을 늘 바꾼다.
어제는 데이트레이더였다가 오늘부터는 가치투자자. 유행만 따르다가는 어느것도 제대로 할 수 없다.
황제다이어트가 좋다고 하면 다같이 황제다이어트를 한다. 쥬XX 가 좋다고 하면 다같이 쥬XX 를 한다. 간헐적 단식이 좋다고 하면 간헐적 단식만 한다.
5. 사람마다 잘 먹히는 방법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개별주 장기 투자에 더 잘 어울리는 멘탈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은 자산배분이 더 잘 어울린다. 어떤 사람은 데이트레이딩이 더 잘 어울린다.
식욕이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들은 식이요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식욕이 너무 강한 사람들은 운동에 집중하는 편이 성공확률을 더 높여줄 것이다.
첫댓글사오년 전에 김치(잡)코인으로 수백만원어치 사기쳐드신 이바닥의 사기꾼(별 요상한 사기꾼들 참 많은 곳인듯)들 덕에 코인 공부는 미리서 톡톡히 하게 된 덕분에 저는 주식뿐 아니라 코인도 일절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만
유트브 보다보면 나락으로 떨어져 고시원에서 먹고잔다는 이삼십대들 사연을 보면 하나같이 십중팔구는 코인이더군요 대부분 일이억 털려서 (많게는 십억?) 집도절도 없이 살아가거나 자신의 비참한 현실을 공개하며 유트브로 먹고사는 정도? 저처럼 대놓고 못되먹은 사기꾼들 만나서 그런것도 아니고, 그냥 코인을 무슨 주식처럼 생각하면서 고급정보를 준다는 이상한 인간들 말만 계속 믿고 따라다니면서 올인하다가 나락에 빠진 경우가 많더군요, 조금만 제대로 공부해보면 그런식으로 투자할꺼리가 아닌데,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무슨 주식처럼 그래프만 보다가 올라간다 싶으면 사고 몰빵해서 산거 내려간다 싶으면 더 늦기전에 팔고, 이런 사이클을 수차례 하다보면 순식간에 다 털리게 된 현실만 남게 되는거죠.
굉장히 똑똑해서 제가 좋아하는 최애유트브들 운영하는 이삼십대들도 많던데 이렇게 세상물정 모르는 분들도 많더군요.
첫댓글 사오년 전에 김치(잡)코인으로 수백만원어치 사기쳐드신 이바닥의 사기꾼(별 요상한 사기꾼들 참 많은 곳인듯)들 덕에 코인 공부는 미리서 톡톡히 하게 된 덕분에 저는 주식뿐 아니라 코인도 일절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만
유트브 보다보면 나락으로 떨어져 고시원에서 먹고잔다는 이삼십대들 사연을 보면 하나같이 십중팔구는 코인이더군요
대부분 일이억 털려서 (많게는 십억?) 집도절도 없이 살아가거나 자신의 비참한 현실을 공개하며 유트브로 먹고사는 정도?
저처럼 대놓고 못되먹은 사기꾼들 만나서 그런것도 아니고,
그냥 코인을 무슨 주식처럼 생각하면서 고급정보를 준다는 이상한 인간들 말만 계속 믿고 따라다니면서 올인하다가 나락에 빠진 경우가 많더군요, 조금만 제대로 공부해보면 그런식으로 투자할꺼리가 아닌데,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무슨 주식처럼 그래프만 보다가 올라간다 싶으면 사고 몰빵해서 산거 내려간다 싶으면 더 늦기전에 팔고, 이런 사이클을 수차례 하다보면 순식간에 다 털리게 된 현실만 남게 되는거죠.
굉장히 똑똑해서 제가 좋아하는 최애유트브들 운영하는 이삼십대들도 많던데 이렇게 세상물정 모르는 분들도 많더군요.
저한테 사기쳤던 그런 사기꾼들 만나서 전재산 털리고 은퇴자금 털려서 일이억 날린후 자살했다는 노인들도 신문지상에 몇번 봤기도 하지만, 참 우리나라는 사기꾼들만 잘먹고 잘사는 세상임을 매번 보게 됩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재테크를 하려면 투자의 기본을 지켜야 하는게 세상사 입니다.
그래서 상단의 유용한 글을 퍼와봅니다.
(저처럼 >,<;;) 사람만 좋아하고 덜컥 믿다간 목숨 부지하기도 힘든 우리나라 현실 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재테크에 대해서만큼은 냉철한 이성을 소유해야만 할 때입니다.
(S대에서 한때 유행하던 문구였잖아요?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가슴을 소유하자"라고)
https://v.daum.net/v/20240919170432573
"100년간 팔지마" 동전왕 유언 지킨 후손, 219억 대박 터졌다
현란한 재테크가 힘들다면 차라리 우직하게 그냥 세월을 벗삼아 기다리는게 좋다는 생각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