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7.29.(월) 찬송 257
말씀: 누가복음 4:1-13
제목: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
묵상하기
1. 예수님이 받은 세가지 시험의 특징이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은 마귀의 시험을 어떤 말씀으로 물리쳤습니까?
본문 살피기
1.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1-4)
‘호사다마’(好事多磨) 란 말이 있습니다. 선한 일을 하고자 할 때 반드시 사단의 시험이 있다는 뜻입니다. 성령 충만함을 받은 예수님은 광야에서 40일 동안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마귀의 시험을 이겨야 구원 사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하셨습니다. 한 끼만 더 굶으면 죽을 지도 모르는 한계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마귀가 찾아와 돌들을 떡으로 만들어 먹으라고 유혹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는 말씀으로 사단을 물리치셨습니다. 요6:15절에 실제로 예수님은 굶주린 백성들로부터 빵의 메시야가 되어 달라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단호히 거절하셨습니다.
2. 다만 그를 섬기라(5-8)
마귀는 자기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의 권세와 부귀영화를 다 주겠다고 유혹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는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마귀는 항상 자기에게 절하면 온 세상을 다 줄 것처럼 유혹합니다. 그러나 절대 주지 않습니다. 또 준다 하더라도 그 영혼을 빼앗아 가버립니다. 결국 악마에게 영혼을 팔아 먹은 파우스트와 같이 비참한 종말을 맞이하게 됩니다.
3.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9-13)
마귀는 최후로 성경 말씀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시험하도록 유혹했습니다. 여기에는 예수님을 충동질하여 성전에서 뛰어 내리게 하여 죽이려는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는 말씀으로 단호히 물리치셨습니다.
적용
사람은 어떤 존재이며 우리는 어떻게 사단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습니까?
먼저,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야 하는 존재입니다. 사람은 빵으로만 사는 존재가 아닙니다. 배고픈 현실 문제만 얽매이면 마귀의 종노릇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야 하는 존재입니다.
다음, 예수님은 마귀의 궤계를 깨트리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단의 유혹을 물리치셨습니다. 돌들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는 마귀의 유혹에 예수님은 신명기 8:3절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는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또 자기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의 권세와 부귀 영화를 다 주겠다는 마귀의 유혹에 대하여 예수님은 신 6:3, 10:20절“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는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명예도 얻어야 하고 돈도 벌어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배하면서,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 내리라는 마귀의 유혹에 예수님은 신6:16절 “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는 말씀으로 단호히 물리치셨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신뢰의 대상이지 시험의 대상은 아닙니다. 의심의 대상이 아니라 순종의 대상입니다. 믿고 순종하는 자에게 승리를 주십니다. 머티털 하나도 상치 않게 보호해 주십니다(눅 12:7 단 3:27). 따라서 우리도 마귀의 궤계를 깨트릴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며 믿고 붙잡을 때 어떤 마귀의 유혹도 능히 물리칠 수 있습니다.
기도: 주님! 지금도 마귀는 호시탐탐 저를 유혹합니다. 제가 주님처럼 늘 성경 말씀을 묵상함으로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고 승리하도록 인도해 주십시오.
One word “ 기록된 말씀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