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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청 가자 향연: 보진(창사) 2022 가을 경매 우수 작품상
소스: 차훈아트
후난성 바오전의 '2022 가을 문화재 예술품 경매회'는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창사 스완 호텔 6층 연회장에서 열리며, 사전 전시 기간은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입니다. 공동 경매는 온라인으로 전 과정이 생중계되며, 실시간 동시 경매 기술과 서비스 지원을 제공합니다.
보진은 명청 시대 도자기 경매를 주로 하는 플랫폼으로, 예로부터 도자기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개월간의 세심한 준비 끝에 이번 가을 촬영에서는 '중국 도자기 예술품 특별전(1)', '중국 도자기 예술품 특별전(2)', '궁정 및 중요한 중국 도자기 야간전' 세 가지 특별전을 선보이며 600여 점의 훌륭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경매품의 출처가 명확하고, 전달 기록이 명확합니다. 그 중에는 청 건륭제 청화 오색 운룡문 그릇, 청가경 청화 어제시 해당화 접시 한 쌍, 명나라 만력 청화 송매 죽국문 대접 등 궁중 명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고품질의 도자기 예술 축제가 곧 시작되어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명품 일람.
Lot 1247
청광서분채볼조구도천구병
사이즈: H53.5센티
경매품 견적: 250,000 - 400,000 위안
출처: 북경 폴리 2015년 춘계 경매회 번호 9115; 북부 이탈리아 수집가 구장
이 제품은 입구가 곧고 목이 길며 어깨가 구부러지고 배가 둥글며, 배 부분이 볼록 조각 도자기 조각 기법으로 장식 분채로 복숭아 나무 한 그루를 묘사하고 있으며, 줄기가 튼튼하고 배를 따라 구불구불 올라가며, 아홉 개의 크고 통통한 복숭아가 가지를 누르고 있으며, 이른바 '구중춘색취선도'는 다자다손, 다복다수를 의미합니다. 복숭아 열매는 색채가 풍부하고 렌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성숙한 복숭아 열매의 화려한 색상을 표현했으며 가지가 무성하고 잎이 음양향배, 나무에 오래된 가지와 새싹이 있어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게 묘사되었습니다. 광서 시기의 청대 중기 방식에 따라 분홍과 채색이 짙고 색채가 짙었으며, 꽃 그림에서는 청대 화가 윤남전과 허곡의 영향을 받아 필치가 섬세하고 층이 뚜렷했습니다.
이 제품은 광서기 구도병의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광서기 구도병은 평면 백유 위에만 분채를 그린 것으로, 도자기로 장식된 경우는 드물며, 만청 시대의 고대 진품을 모방한 것입니다. 건륭제 시기의 전형적인 분채기는 항상 많은 사랑을 받아왔으며, 이 제품은 고대 옹기와 건가기를 모사하고 독창적이며, 실제로 보기 드문 훌륭한 제품입니다.
Lot 2119
청가경유리홍장경주머니병
《대청가경년제》 조항.
사이즈: H31cm
경매품 견적: 250,000 - 400,000 위안
출처 : 북경폴리 2008 가을경매장 - 골동품 진완일장, 일련번호 2904
제품은 열려 있고 가늘고 긴 목, 둥근 어깨, 관형 복부, 평평한 바닥과 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흰색 유약은 매끄럽고 하얗고 순수합니다. 전체 장식용 에나멜. 입가 아래에는 여의운문(如意雲文)이 장식되어 있고, 발에는 변형된 앙련문(仰蓮文)이 있습니다. 목에서 복부까지 가지와 잎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꽃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자라며 꽃 사이에 복숭아 열매가 가득합니다. 옛사람들은 복숭아를 복과 장수의 상징으로 삼고, 여의운 구름무늬를 곁들여 복과 장수의 행복을 상징했습니다. 유약 속은 붉고 명쾌하며, 그림 선이 세련되고 원숙하며 오래된 길입니다. 하단에는 청화삼행전서본인 '대청가경년제'가 있습니다.
Lot 3044
청옹정묵채가채산수인물도매병
사이즈: H33.6센티
경매품 견적: 100,000 - 150,000 위안
매병은 북송 시기에 나타났으며, 구경의 크기가 매화 가지를 꽂을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매병은 송대 매병의 기체가 길고 곧게 뻗은 특징을 유지하며, 병 본체의 높이를 적절히 줄이고 어깨와 발을 넓혀 각 부위의 비율을 더욱 조화롭게 만들었습니다. 병의 작은 입, 낮은 목, 풍만한 어깨, 어깨 아래가 점점 좁혀지고, 정강이 부분이 약간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으며, 외벽 전체에 균일한 먹빛 색채가 어우러져 산수 인물 이야기가 가득 그려져 있습니다. 산세가 웅장하고 나무가 우뚝 서 있으며, 곡경은 깊고 그윽합니다. 아래의 한 고사는 당나귀를 타고 들놀이를 하며 유유자적합니다. 묵채는 매우 미세한 깊이의 변화로 입체적인 층위를 나타냅니다. 이 매병은 대명영선매병의 모양을 모방한 것으로 크기가 약간 작고 모양이 통통하여 꽃꽂이 용기로 사용됩니다.
Lot 3052
해방초 왕보청화분채유리홍화조도병
《중국 경덕진제》 스타일.
사이즈: H28.2센티
경매품 견적: 150,000 - 250,000 인민폐
참고: 북경 폴리 2015 봄 경매, 일련번호 6464
왕부 선생님의 초기 작품은 전통을 계승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했습니다. 1920년대 판匋위, 왕샤오탕 선생이 주도한 새로운 분채 도자기 운동에서 왕부 선생의 초기 분채 작품을 볼 수 있으며 당시 주산 바유, 왕치 등의 작품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왕보 선생님은 세속화된 새로운 분채에 얽매이지 않고, 전통적이면서도 고난도의 청화 회화를 선택했으며, 전통적인 청화 회화의 정수를 흡수하고 혁신했습니다. 그의 예술 스타일은 독창적이며, 왕보 선생님은 전통 청화 공예를 순수 예술로 전환하는 데 성공한 예술 대가임에 틀림없습니다.
왕부 선생님은 강희의 청화와 청화를 다섯 가지 색으로 나눈 기초 위에 청화 작품을 그려내어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특히 1950년대 초, 왕보 선생님은 고대의 현대적 사용과 서양적 사용의 호소에 응답하여, 팔대산인의 간결한 회화 스타일과 서양 회화의 정수를 흡수하고 참고하여 전례 없는 청화 역작을 창조해냈습니다. 그의 작품에서 왕보 선생님은 대담하게 여백을 활용하여 장자가 제창한 허백생공의 예술적 효과를 만들어냈으며, 많은 여백이 사람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1955년부터 왕부 선생님은 중독, 중제 기술 협력소(경덕진 경공업부 도연소의 전신)에 가입하여 독일 예술가 및 체코 예술가들과 교류 협력을 진행했습니다. 1958년부터 1959년까지 이 시기에 왕부창은 뛰어난 청화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Lot 3059
명만력청화화화문화구절연대세
대명만력년제
사이즈: K29.7센티
경매품 견적: 150,000 - 250,000 인민폐
이 세탁은 매화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판은 곧은 배와 모래 바닥을 따라 그려져 있습니다. 세탁 입구는 두루마리 무늬를 그리며, 정성껏 꽃과 벌레를 그려냅니다. 생동감이 넘치고, 사려가 소탈하며, 회청료는 색이 짙습니다. 만력 이중 괘선 평도 기법을 사용하여, 이 기물은 기형과 문양을 막론하고 모두 만력 관요 표준기이며, 밑부분의 책인 "대명 만력 연제" 여섯 글자의 해서체로 되어 있습니다.
Lot 3063
청옹정천람유완
《대청옹정년제》육자이행 해서대.
사이즈: H5.4cm, K11.9cm
경매품 견적: 200,000 - 300,000 위안
기록:
1. 《메이인탕 컬렉션 - 중국 도자기》 1994년 출판, 제2권, 제839호.
2.홍콩 소더비, 2002년 10월 30일, 일련번호 307
참고: 《메인당장 중국 도자기》 제2권, 영국 Aziuth 출판, 1994년, 페이지 191, 그림 839
그릇 모양이 아름답고 내부는 흰색 유약을 바르고 외벽은 하늘색 유약을 발라 품종과 크기가 스위스 메인트당 소장품과 유사하며(《메인트당 소장 중국 도자기》 제2권, 페이지 191, 그림 839) 청나라 단색 유약의 귀중한 품종입니다. 경매품의 유약은 색이 균일하고, 청아하고 맑으며, 초봄의 맑은 하늘처럼 깨끗합니다. 태아는 단단하고 가늘며, 품상이 잘 보존되어 있어 매우 드뭅니다. 최근 몇 년간 경덕진의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천람유는 이미 명나라 영락조 시대에 구워졌지만, 전해지는 제품은 드물었습니다. 강희 시기에 생산이 재개되어 옹정이 이미 성숙해졌습니다. 옹정 하늘은 푸른 유약이 정교하고 유약이 우아하여 후세에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Lot 3064
청건륭청화동석파초문옥호춘병
《대청 건륭제 연제》6자 3행 전서대.
사이즈: H28.8센티
경매품 견적: 200,000 - 300,000 위안
죽석파초도를 옥호춘병 위에 그린 것은 명나라 초기 홍무와 영락관요에서 처음 볼 수 있습니다. 청나라 강희시대에 명나라 초작을 모방하기 시작하여 건륭제에 들어섰고, 도자기의 소성 수준이 극에 달했으며, 옥호 춘병의 제작은 더욱 완벽해졌습니다. 그 태질은 단단하고 가늘며, 유약은 촉촉하고 밝습니다. 기형은 이전에 비해 더욱 우아하고 수려하며, 청화의 색이 짙고, 점염의 방법으로 명나라 초의 녹반 효과를 추구하여, 그 정교함은 역대 왕조에서 따라오기 어려웠습니다. 이후 역대 관요들은 건륭 제품을 표준 모델로 삼아 청나라 말까지 계속 사용했습니다.
이 식 옥호 춘병은 청나라 궁궐 진설의 고전으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 저수궁 동차간의 원상 진설에서 볼 수 있습니다(《청나라 궁정 생활》 페이지 156, 그림 214 참조). 타이베이 고궁박물원에도 유사한 작품이 소장되어 있습니다(《청강옹간명자》 페이지 102 및 그림 72).
Lot 3070
청강희오채곽자의배수도방망이병
사이즈: H46.5센티
경매품 견적: 250,000 - 350,000 위안.
방망이는 강희조가 새로 만든 병으로, 모양이 방망이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복부의 화면이 넓고 도자기 그림에 가장 적합하여 한때 유행했습니다. 이 병은 모조 캉야오 방망이의 표준 양식으로 크기가 크고 반구가 곧고 목이 길며 어깨가 접혀 있고 배가 길고 곧고 웅장합니다.
Lot 3072
청강희 동부홍유인니함
《대청 강희 연제》 육자 삼행 해서대.
사이즈: K7센티
경매품의 가격: 250,000 - 450,000 위안.
음류재설자기'는 '동부가 귀한 것은 매우 윤기 있고 희미한 가운데 있는 것처럼 묘사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름답다'고 평했습니다. 동부는 홍소를 굽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관요에서 소량만 생산하여 궁중용으로만 사용합니다. 현재 발견된 전형적인 강희 동부 홍유기는 태백존, 보링징, 버들잎병 등 8가지 품종에 불과하며, 인쇄 상자는 그 중 비교적 드문 종류입니다.
이 상자는 납작하고 둥글며, 자모이며, 인쇄된 상자 모양은 통통하고, 모양은 작고 깜찍하며, 태아는 두껍고, 유약은 윤기 있고 자연스러우며, 복숭아꽃은 붉은색에 약간의 녹색 이끼가 나타나 있습니다. 이른바 "이끼 반점이 가득한, 복숭아꽃의 봄 물결 사이에 퍼져 있는" 우아하고 편안합니다. 바탕에 흰 유약을 바르고, '대청 강희 연제' 여섯 자 세 줄의 청화 해서체로 된 글씨. 이 제품은 모양이 우아하고 태아의 유약 품종이 우수하며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이 제품에서 가장 귀한 점으로, 이는 강희어요의 고전 문방 용품입니다.
Lot 3078
청강희 청화통경인물도필해
사이즈: H14cm, K17.5cm
경매품 견적: 100,000 - 150,000 위안
강희 청화자기는 소탈한 화풍과 코발트 소재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으로 유명하며, 이 필통은 좋은 예입니다. 화공은 산돌나무를 표현할 때, 청화의 다양한 색상과 깊이를 충분히 활용하여 산돌의 질감, 나무가 무성한 정도, 그리고 전망과 배경의 공간적 관계를 모두 생생하게 표현하며, 마치 산수화가 그 위에 펼쳐져 있는 것 같습니다. 필통은 단단하고 두껍고 태아에 유약이 반짝이며 그림 솜씨가 뛰어나고 스타일이 독특하여 보기 드뭅니다.
Lot 3080
청함풍제홍유옥호춘병
《대청 함풍년제》육자이행 해서대
사이즈: H29.6센티
경매품 견적: 100,000 - 150,000 위안
참고: 《세계도자기전집·15·청》, (일본)소학관, 1983년, 페이지 204, 그림 298
제홍유 옥호 춘병은 청대 관요의 고전적인 품종으로, 그 기형은 송대의 주기에서 유래하였으며, 선이 아름답고 매끄러워 궁정에서 장식기로 사용되었습니다. 경매품은 복부가 더 볼록하고 외벽에 짙은 유약을 발랐습니다. 함풍 일대는 태평천국 전쟁으로 인해 어요의 소제가 완전히 중단되었기 때문에 관요 도자기가 거의 남아 있지 않으며, 탁기라고 불리는 병류가 드물었습니다.
Lot 3090
명만력 청화송매죽국문 대접
《대명 만력년제》육자 이행 해서대.
사이즈: H14.5센티, K30.2센티
경매품 견적: 300,000 - 500,000 위안
출처: 중국 가덕, 2017년 6월 20일, 번호 2830; 일본 수집가 구장
참고:
1. 《고궁박물원 소장 유물 진품 대계·청화유리홍(가운데)》페이지 229, 그림 209;
2. <천민루 장자(상권)> 그림 38.
큰 녹색 꽃 사발, 열린 벽, 곧은 벽, 둥근 배, 둥근 발, 흰색 유약, 순수한 녹색 꽃. 그릇 내벽에는 모두 백유를 바르고 광소에는 무늬가 없으며 외벽 입구 가장자리에는 두 줄의 청화현문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릇 바닥의 청화 쌍권 내서 "대명 만력년제" 육자 쌍행 해서대.
전체 기구는 구도가 풍부하고 밀도가 높으며, 청화 회화가 있고, 머리색은 파란색에 자주색이 돌며, 유치하고 고졸하며, 생동감 있고 유려하며,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어 만력 시대의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된 명나라 만력 청화복수강녕 대접과 거의 일치하여 참고할 수 있습니다. "복수강녕"과 "사군자"는 이 두 가지 소재가 각각 독립적인 문양으로 도자기 장식에서 더 흔하지만, 이렇게 그릇은 두 가지를 하나의 그림으로 융합하고, 구상이 교묘하여 문자와 이미지가 서로 어우러져 하나로 합쳐집니다. 명나라 가정 시기에 나타난 것은 홍콩 천민루 소장품에서 알 수 있듯이, 만력 시기가 계속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질서 있게 유통되고 있으며, 이중 일본식 옻칠 뚜껑이 있는 것으로 보아 주인이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일본식 차 도구인 물을 담는 그릇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ot 3095
청건륭청화반홍해수룡문반쌍
《대청 건륭제 연제》6자 3행 전서대.
사이즈: K17.8센티
경매품 견적: 250,000 - 350,000 위안.
참고: 《선양고궁박물원 소장문물정수》자기권, 상권, 만권출판회사, 2008년, 페이지 109, 그림 9
청화해수반홍룡문의 공예는 명나라 초중기에서 유래하여 청나라까지 관요의 전통 품종으로, 함풍 이전에는 모든 왕조에서 구워졌습니다. 경매품의 판심과 외벽은 모두 푸른 꽃으로 바닷물을 그리고, 반홍색으로 용 무늬를 그리며, 판심은 용을 세우고, 외벽은 구룡의 자태가 각기 달라 파도 속에서 뛰어오릅니다. 청화와 반홍색의 색상은 화려하고, 용두는 좁고 평평하며, 용안은 가로로 배열되어 있고, 명대 중후기의 용문양식도 있습니다. 이 품종의 문양은 제왕의 상징으로, '구'는 예로부터 가장 높은 숫자로 여겨져 왔습니다. 따라서 경매품의 외벽에는 구룡이 그려져 있으며, 이는 제왕의 최고 권력을 나타냅니다. 쌍으로 보존되고 품질이 좋은 것은 특히 드뭅니다.
Lot 3098
청가경 청화어제시해당반일쌍
《대청가경년제》 조항.
사이즈: 16×12.1cm
경매품 견적: 300,000 - 500,000 위안
가경 시기의 도자기는 건륭제의 예술 스타일을 계승하여, 그 형태가 혁신적이고 스타일이 적으며, 문양도 전통적인 길경을 의미하는 도안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그 중에는 글쓰기보다 기법과 붓놀림이 많았으며, 건륭제의 스타일과 기술을 계승한 고전 작품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 작품은 건륭 시대 도자기의 뛰어난 기술 수준을 충분히 이어받은 걸작으로, 그 무늬와 성질은 건륭제에서 계승된 가경조 수성의 작품입니다.
이 청가경 청화 어제 시해당반은 유약이 깨끗하고 윤기가 나며 모양이 아름답고 제작이 정교하여 청대 가경 관요 도자기 중에서 걸작입니다. 기형은 해당화 모양이며, 기벽은 비교적 낮고 얕으며, 바닥에는 네 개의 긴 막대 모양의 작은 발이 있습니다. 내외벽은 모두 가지모란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내부 바닥에는 해당화 모양의 개광이 있고, 가경제의 차 요리 오언율시가 적혀 있습니다. 이 해당화는 차, 시, 도자기를 한데 모은 것으로, '삼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밑부분 책에는 "대청가경년제" 세 줄 여섯 글자가 있습니다.
기중시문은 가명두강공, 시주필월단입니다. 대나무 용광로에 불을 더하고, 돌 铫의 끓는 경단. 물고기와 게의 눈이 휘날리고 깃발과 총의 그림자가 모였습니다. 한 구가 맑고 풍족하며 봄날의 완연한 추위를 피합니다. 시의 뒷부분에는 '가경정사춘월중 澣어제', '가경'과 '경축'이라는 두 개의 도장이 찍혀 있습니다. 낙관으로 볼 때 시는 1797년(가경 2년) 음력 10월 중순에 지어졌습니다. 여기서 '소춘'은 음력 10월, 澣, '완'을 말하며, 중국 당나라 때 맞춤 제작되어 관리들이 열흘에 한 번씩 목욕과 휴식을 취합니다. 매달 상, 중, 하완으로 나뉘며, 이후 상순, 중순, 하순의 별칭으로 차용합니다. 시의 네 구절은 차를 끓이는 전 과정을 서술합니다.
가경 2년(1797년)은 가경제가 즉위한 지 2년째 되는 해로, 당시 조정과 珅가 권력을 장악하고 관료 제도가 날로 부패하며 사회적 갈등이 점차 심화되었습니다. 가경제는 이에 깊은 감명을 받았지만, 어쩔 수 없었습니다. 절정 상태에 있던 청 제국은 점차 다음 세상의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내우외환에 직면하여, 가경제는 깊은 고민과 "청한"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차 음료에 의존하여 현실을 도피하고 자기 초월을 추구하며 일시적인 심리적 균형을 얻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가경식 청화 어제시와 해당화 접시 다기는 궁정 생활의 한 측면을 반영하며, 여러 가지 예술적 성취를 볼 때 고대 예술의 진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ot 3101
청 건륭제 모조 칠해당반 한 쌍
사이즈: 18.8×13센티
경매품 견적: 50,000 - 80,000 위안
참고:
1. 북경 폴리 2019년 6월 5일 홍콩 사월당 특별 lot5304, 낙찰가 29.9만
2. '선양고궁박물원 소장유물정수·자기권하' p190-191
3. '청대 도자기 감상',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 2005년, 페이지 172, 그림 226.
판은 6개의 베고니아 모양이며 판 모양은 아름답고 배는 얕고 바닥은 평평하며 판의 네 모서리에 자유형 왜족이 있습니다. 접시 바닥에 검은색 유약을 바른 흑색 유약을 제외하고, 내부와 외부 모두 빨간색 유약을 입혔습니다. 색상은 짙고 선명하며, 그 위에는 조각이 가득하고, 외벽에는 육각 무늬가 조각되어 있으며, 내벽에는 층층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각각 삼각형 무늬와 회문이 있고, 기물 본체에는 육각 무늬가 가득 새겨져 있어 외벽과 서로 호응하며, 문양은 번거롭고 세밀하며, 배치가 정교하여 건륭제 궁정 어자의 고귀한 기질을 마음껏 보여줍니다.
인조 옻칠은 인조 옻칠 유약의 일종으로, 건륭제 관요가 창조한 신품종입니다. 당시 청 고종은 고대를 좋아하여 대량의 인조 옻칠 외에도 다양한 공예품을 모방했습니다. 인조 옻칠은 그 중 하나였으며, 건륭제의 미적 추구는 결국 당시 당나라의 영검도 아래 있던 어요 공장에 달려 있었습니다. 당시 탕잉은 성지를 받들어 정성껏 소성했으며, 특히 모방 소성 분야에서 전대를 초월하여 독보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제작 방법은 먼저 소기에 다양한 금지를 조각한 후 유약을 발라 만든 것으로, 그 효과는 전통적인 조각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허지형의 《음류재설자기》에서는 "처음에는 절대 도자기와 비슷하지 않으며, 자세히 보면 개개의 유약이 변하는 것이 신기할 정도로 놀랍다"고 말합니다. 이 제품은 청나라 궁전의 차 음용 도구 중 하나여야 하며, 유사한 제품은 선양 고궁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모조 페인트 해당화 접시를 참조할 수 있으며, 상하이 박물관에도 소장되어 있어 참조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2019년 6월 5일 베이징 Pauli의 샹장 사월당 특별 행사 Lot 5304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낙찰가는 299,000위안입니다.
Lot 3102
청건륭청화오채운룡문완
《대청 건륭제 연제》6자 3행 전서대.
사이즈: H6.4 K13.5센티
경매품의 가격: 250,000 - 450,000 위안.
이러한 그릇은 매우 드뭅니다. 푸른 꽃으로 땅을 지었으며, 그 위에는 다섯 가지 색상으로 쌍룡 희주도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룡은 한 번 녹색, 한 번 붉은색으로 꽃 사이를 가로지르며, 그 모양은 강렬하고 강력합니다. 푸른 용이 그려진 그릇의 마음, 상룡의 몸은 통통하고 둥글었습니다. 장력이 풍부하여 보기 드문 건륭제의 어용 기구입니다.
Lot 3104
명숭정 청화 인물 이야기 두루마리
사이즈: H14.9센티, K20센티
경매품 견적: 150,000 - 250,000 인민폐
문방용 권항아리는 태벽이 두껍고 유약이 밝고 매끄럽습니다. 전체 기물은 모양이 단정하고, 외벽의 통경은 청화로 인물 이야기를 그려내며, 그림 솜씨가 뛰어나고 인물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습니다. 청화는 머리카락이 순수하고 농담이 적당하며 필치가 섬세하여 명나라 숭정 시기의 청화 걸작입니다.
Lot 3105
청동치황의 분채만수무강문완
동치년제
사이즈: H7.4cm, K11.3cm
경매품 견적: 10,000 - 20,000 위안
그릇이 깨지고, 호벽이 있고, 동그라미가 툭툭합니다. 내벽은 희고 유약층은 섬세하고 매끄럽습니다. 외벽은 황유를 발라 땅을 만들고, 입 가장자리에 금을 그렸으며, 아래는 붉은 색의 연속된 회문을 이어주었습니다. 복벽에는 금개광을 사묘하고 내부에는 만, 수, 무, 강이 각각 그려져 있으며, 필획은 강인하고 글씨는 깔끔하고 단정합니다. 개광의 외관은 붉고 푸른 상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구름은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그 사이에는 만자 무늬가 얽혀 있습니다. 밑반홍채 "동치년제" 쌍행사자 해서대. 전체적인 배치가 아름답고, 색채가 짙으며, 화법이 정교하고 매끄럽습니다. 금테와 금자탑 장식 아래 더욱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장수 축하의 좋은 제품입니다.
Lot 3107
청강희 청화산수어조문 방울배
사이즈: H7.8cm, K7.9cm
경매품 견적: 300,000 - 500,000 위안
출처 : 크리스티 홍콩 2011 봄 경매, lot. 3915
참고:
1. 《고궁박물원 소장 청대 어요자기》(권1상권), 자금성출판사, 1999, 페이지 232, 그림 76
2.《고궁박물원 소장 유물 진품 대계 오색투채》, 상해과학기술출판사, 1999년, 페이지 155, 번호 142
방울컵은 열려 있고, 깊은 배를 가지고 있으며, 바닥이 내려가고, 원은 좁고 약간 깊습니다. 거꾸로 된 모양이 방울과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정교하고 아기자기하며, 특히 귀엽습니다. 온몸에 흰 유약을 발라 옥처럼 희고 섬세하며 윤기가 나며, 그 위에 녹색 꽃이 푸르름을 발색하여 서로 어우러져 서로 잘 어울립니다. 컵 입구 가장자리에는 푸른 선이 그려져 있고, 그 아래에는 푸른 꽃으로 먼 산의 경치가 그려져 있습니다. 산봉우리가 우뚝 솟아 있고, 겹겹이 쌓여 있으며, 세 냥의 나무가 울창하고, 산 아래에는 푸른 물결이 일렁이며, 희미하게 그림자가 비치고, 산수와 초목이 몇 획씩 눈앞에 펼쳐집니다. 컵 바닥에 가까운 곳에 푸른 꽃에 물고기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부드럽고 하늘거리는 물새 사이에서 물고기는 머리를 흔들고 꼬리를 흔들며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날렵하고 깜찍하여 마치 요정 같습니다. 먼 산의 고요함, 가까운 물의 움직임, 두 가지가 하나로 합쳐져 움직임이 모두 얻어지고, 컵 벽을 따라 회전하면 마치 두루마리 그림처럼 유유히 펼쳐지며 더욱 우아해집니다. 전체 타이어는 얇고 흰색이며, 모양이 작고 무늬가 청아하여 관요에서 보기 드문 훌륭한 제품입니다.
강희 청화는 독보적이며 붓놀림이 뛰어났습니다. 이후 점차 형식화된 관요 도자기와 비교할 때, 당시 청화 도자기의 회화 스타일은 주로 사의, 사실감 등 순수 회화 기법을 사용하여 짙은 비단화와 수묵화의 정취를 풍부하게 담고 있었습니다. 이 방울컵은 강희관요의 걸작으로, 태체가 하얗고 가벼워 전체 컵이 얇고 빛이 투과될 수 있으며, 모양이 깊은 곡선으로 되어 있어 유약 수정은 매우 정교하고 투명해 보입니다. 그의 청화 머리색은 강희 청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맑고 깨끗하며 경쾌합니다. 화면 전개는 마치 명사 대가의 산수 두루마리와 같으며, 전통적인 수묵화의 필법을 사용하여 세밀하게 염색되고, 구도가 맑고 조화롭습니다. 먼 산, 청호, 유어, 수조류, 버드나무가 모두 층층이 뚜렷하고 세심하며, 이 작품은 강희 청화의 아름다운 붓을 완벽하게 해석한 것입니다.
《도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인묘는 육십만수이며, 만들어진 도자기가 꽤 많습니다. 그릇과 접시, 꽃, 새, 벌레, 물고기가 거의 모든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형식의 방울컵은 현재 세상에 드물게 남아 있으며, 본 제품의 오색 연당 유어도를 제외하고도 세 가지 유형의 청화 문양이 보입니다. 하나는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된 청화 팔괘도이고, 다른 하나는 상하이 박물관에 소장된 청화동 석접연화도이며, 다른 하나는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참고할 수 있습니다.
Lot 3111
청 건륭제 청화황채추주룡문반쌍
《대청 건륭제 연제》6자 3행 전서대.
사이즈: K25.2센티
경매품 견적: 250,000 - 350,000 위안.
출처 : 북경대예 2018 가을경매회, 일련번호 622
청화황채는 명나라 선덕 어요에서 처음 타올랐으며, 《남요노트》는 "청화황토자"라고 불리며 명청 시대의 귀한 품종입니다. 먼저 세라믹 블랭크를 코발트 재료로 평평하게 코팅하고 흰색을 남기고 문양을 만든 다음 유약을 사용하여 고온에서 구운 다음 흰색 부분에 황색을 채우고 저온에서 소성합니다. 이 접시는 청나라 궁정에서 사용된 연례 도자기이며 '국조궁사'에 따르면 빈 1급 후궁 미녀 전용이어야 합니다. 이 판은 열려 있고, 호벽이며, 원이 충분합니다. 판심과 외벽에는 푸른 꽃과 흰색으로 운룡희주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용이 구름 사이에서 춤을 추며 하늘 높이 춤추고, 우아하게 움직입니다. 주얼리 샹윈이 좌우를 따라다니며, 용이 날렵하고 발톱이 날카로워 흰 부분에 황색을 입혀 생동감 있고, 색채가 선명하며, 청화가 화려하고 밝으며, 황색이 아름답고 신선합니다. 기물은 형태가 정연하고, 전체 기물은 청화를 지황채로 장식하여 가볍고 정교하며, 태유 유약이 뛰어나고, 청화는 화려하고 명쾌하며, 용 무늬 묘사가 생동감 있고 위엄을 감추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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