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제1열은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제2열은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뭍혀서 후라이 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제3열은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채소류탕), 어탕(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많이있다.
제4열은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이라하여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는 그다음에 올린다.
제5열은
과실을 놓는 줄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하나]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 한다.즉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두울]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세엣] 좌포우혜(左脯右醯)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 문어, 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는다.
[다섯]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여섯]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일곱]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여덟] 조율시이(棗栗枾梨) 조율시이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배(사과)의 순서로 놓는다.
[아홉] 좌면우병(左麵右餠)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는다.
[여얼] 생동숙서(生東熟西)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는다.
[열하나]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 쪽에 놓는다.
밥(반飯) 제삿밥으로 신위의 수대로 주발 식기에 수북이 담고 뚜껑을 덮는다. 예전에는 밥 외에도 국수를 올렸으나 오늘날에는 생략해도 무방하겠다.
국(갱羹) 제사 국이다. 신위의 수대로 대접 또는 주발을 담고 뚜껑을 덮는다. 재료는 쇠고기와 무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함께 끓인다. 고춧가루, 마늘, 파 등을 쓰지 않는다.
떡(편) 제사에 쓰는 떡은 현란한 색깔을 피하므로 팥고물을 쓸 때는 껍질을 벗겨 내어 가급적이면 흰 빛깔이 되게 한다. 보통은 백설기나 시루떡을 해서 사각의 접시에 보기쫗게 놓고, 신위의 수에 관계없이 한 그릇만 올리기도 한다.
찌게(탕(湯) 탕은 오늘날의 찌개라고 할 수 있다. 쇠고기, 생선, 닭고기 중 한가지만을 택하여 조리한다. 양념에 파, 마늘, 고추등을 쓰지 않는다. 예전에는 탕의 수를 1,3,5의 홀수로 하였고 탕의 재료로서 고기,생선,닭 등을 사용하였다. 3탕일 경우는 육탕, 어탕, 계탕을 준비하였는데 모두 건더기만 탕기에 담았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국물과 같이 올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편리한 대로한다.
튀김 및 부침(전煎)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것으로 육전(肉煎)과 어전(魚煎) 두 종류를 준비한다. 옛날에는 적과 함께 계산하여 그릇 수를 홀수로 만들기 위해 전은 반드시 짝수로 만들었다. 전과 적을 합하여 홀수가 괴어야 하는 것은 재료가 고기,생선등 천산(天産)이기 때문에 양수인 홀수에 맞춘 것이다. 육전은 쇠고기를 잘게 썰거나 다져서 둥글게 만들어 계란을 묻혀 기름에 부친다.어전은 생선을 저며 계란에 무치고 기름에 부친다.
구이(적炙) 적은 구이로서 제수 중 특별식에 속한다. 옛날에는 육적(肉炙), 어적(魚炙), 계적(鷄炙)의 3적을 세 번의 술잔을 올릴 때 바꾸어 구워서 올렸으나 오늘날에는 한가지만 준비하도록 하고 올리는 것도 처음 진찬 때 함께하고 잔을 올릴 때마다 따로 하자 않는다. 육적(肉炙)은 쇠고기를 2~3등분하여 길게 썰어 소금구이하듯이 익혀 사각 접시에 담는다. 어적(魚炙)은 생선 2~3마리를 고춧가루를 쓰지 않고 익혀서 사각의 접시에 담는다. 이때 머리는 동쪽으로 하고 배는 신위 쪽으로 가게 담는다.(지방에 따라 반대대로 하기도 한다) 계적(鷄炙)은 닭의 머리, 다리, 내장을 제거하고 구운 것으로 등이 위로 가게 하여 사각의 접시에 담는다. 적을 올릴 때는 적염(炙鹽)이라 하여 찍어 먹을 소금을 접시나 종지에 담아 한 그릇만 준비한다.
나물(숙채熟菜) 익은 채소이다. 한 접시에 고사리, 도라지나 무, 배추나물 등 3색 나물을 곁들여 담는다. 또는 각기 한 접시씩 담기도 한다. 추석 때는 배추, 박, 오이, 호박도 푸른색 나물로 쓰는데 역시 마늘,고추가루는 양념으로 쓰지 않는다.
김치(침채沈菜) 희게 담은 나박김치를 보시기에 담아서 쓴다. 고춧가루를 쓰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간장(청장淸醬) 맑은 간장을 한 종기에 담는다.
과일류 전통적으로 제사에 쓰는 과일은 대추 밤 감, 배였으므로 이것들을 꼭 준비하고 그밖에 계절에 따라 사과, 수박, 참외, 석류, 귤 등의 과일을 1~2종 준비하면 충분하다. 바나나, 파인애플, 키위 등 생소한 수입 과일은 일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옛날에는 과일이 지산(地産)이라 하여 그릇 수를 음수인 짝수로 하였다.
포(脯) 고기를 말린 육포, 생선의 껍질을 벗겨서 말린 것, 문어나 마른 오징어 중에서 한두 종류를 사각의 접시에 한 그릇만 담는다. 옛날에는 문어다리나 오징어를 가위나 칼로 왕관, 산호, 공작깃의 형태로 오려서 장식하기도 했으나 오늘날에는 생략하기도 한다.
제사에 쓰지 않는 음식은 복숭아,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고추가루 등이며 식혜, 탕, 면 등은 건데기만 사용합니다.
지방바다 조금씩 다른점도 있습니다~ |
첫댓글 교인이 어떻게 이런거까지 올리는가?....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절대 제사지내는 것을 용납하지도 않는데...그래! 종만이는 역시 달라..우리것은 종교를 떠나 유교사상에서
오는 조상을 섬기는 풍습은 지켜야지...
도영아! 자네가 이직 교회를 다녀 보지않아, 잘모겠지만,기독교는 사랑의 종교인 동시에 孝 의 종교 입니다.**{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공경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내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 하리라}** 아 시겠는가? 차레상은 그대로 차려 놓코 단 절만 안한다네(나 외에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고...) 단 추도예배시에는 기도와 하나님 말씀과 찬양을 불러서 주 하나님께영광을 돌린다네...설 연휴 잘 보내시고 새해에는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을 경외하며,영접하고 잘 사는 형통의 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감사. 안녕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윤회장님!
김회장도 설 연휴 기간에 복 되고 형통한 복이 가정에 가득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감사. 안녕
좋은자료 고마워...종만이가 기특하시구먼 .... 우리전통의 제례상차리는 방식을 자세히도 올려주셨으니....
제사상은 조상님귀신들에게 올리는 건데...
차라리 제례상 차리지 말고, 조상님을 그리며 감사기도를 올리는게 ...
절하지 않는다며 남자 여자 절하는 법은 왜 소개 하나? 좀 아쉽네....
기독교는 미신의 종교가 아닙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일하신 하나님을 사랑하는 종교 입니다.인간은 다죄인이며, 의인은 한 사람도 없으며.예수님 그분 한분만이 무한하신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인간 이십니다. 조상님들 을 모시는것은 성경에는 없습니다.우리나라만이 있는(유교사상) 풍습이죠.교회에 따라,약간씩은 차례지내는 예법은 다르지만, 귀신에게 절하는 것은 아닙니다.돌아가신 조상들의 영혼을 위해 추도예배를 드리는 것이죠(예배후에 부모님들게께 세배준비 ). 조상분들은 홀연히 천사장의 나팔소리와 함께 예수님 재림시에 무덤에서 부활하실 분들입니다. 죽은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그때 천국과 지옥으로요...
제을 지내든 안지내든지 간에 엣적 풍습이니 알아 두면 좋은것이지, 종만이 덕에 이곳 차례상을 한번더 둘러 보낼수 있어 고맙구먼.. 종만이도 며느리 손자 들과 설 잘 보내시게.. 오늘 아침엔 집사람과 딸래미가 도착 했고 내일 아침엔 아들 내외가 들어 온다네.. 회사 사정상 따로따로 비행기를 타게 되었네...수고..
타국에서 온 가족들과 함께 차례를 올리게되니 새로운 기분이 들겠네.암.엣날 우리 조상들이 지내오든 명절 예식을 잊어서야 되겠는가? 암튼 술은 자제하고 가족들과 화목하게 설 연휴기간에도(자유계시판 올린것 보시게) 잘 보내고 건강한 몸으로 고국땅에서 다시 만납시다. 감사.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