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그룹(WBG), 세계보건기구(WHO) 정상들은 팬데믹 대비에 대한 광범위한 협력 원칙에 합의했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IMF의 회복탄력성 및 지속가능성 신탁(RST), WBG의 재정 및 기술 지원, WHO의 기술 전문성 및 국내 역량을 통해 공중보건 위협을 예방, 감지 및 대응할 수 있는 국가로의 지원이 확대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ST는 적격 회원국이 저금리로 장기 금융에 접근하여 다음과 같은 개혁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안정성에 대한 구조적 과제를 해결하고 국가의 의료 시스템 복원력을 강화합니다.
IMF, WBG, WHO는 각자의 권한과 정책 내에서 운영되며, 각 기관의 현지 분석 및 운영의 시너지 효과와 상호 보완성을 바탕으로 회원국의 팬데믹 대비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성을 활용할 것입니다. 이 협력은 IMF의 회복력 및 지속 가능성에 의해 지원되는 효과적인 정책, 제도 및 공공 재정 관리 개혁의 설계와 명시를 강화할 것입니다.시설(RSF), WBG가 지원하는 정책 개혁 및 투자, WHO가 제공하는 기술 및 운영 지원. 팬데믹 대비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회원국들은 의료 시스템의 복원력과 모든 보건 비상사태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광범위한 조정 원칙에 따라:
WHO와 WBG는 보건 관련 개발 정책과 다른 다자간 개발 은행 및 팬데믹 기금과 함께 팬데믹 대비를 위한 특정 프로젝트 투자에 계속 앞장설 것입니다. RST 파이낸싱은 특정 프로젝트에 할당되지 않습니다.
RSF 협정에 의해 지원되는 팬데믹 대비 정책 개혁 조치는 WHO, WBG 및 국가 당국의 기존 데이터, 분석 및 운영 참여를 통해 알려질 것입니다.
팬데믹 대비 개혁은 각 기관의 전문 분야를 기반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RSF 프로그램은 IMF의 전문성 내에서 거시적으로 중요한 정책 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각국이 이용할 수 있는 재원과 기술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WBG와 WHO가 수행하는 작업을 보완할 것입니다. RSF 개혁 조치에는 미래 보건 비상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재정 및 의료 시스템의 준비 상태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 조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IMF, WBG, WHO 간의 강화된 협력 덕분에 세 기관은 팬데믹 대비에 대한 각국의 노력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MF의 전무이사인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계은행 그룹 및 세계보건기구와의 강화된 협력은 우리 기관이 서로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활용하여 회원국들이 팬데믹 대비를 강화하고 보건 시스템의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MF의 회복력 및 지속 가능성 신탁을 통해 적격 회원국은 저렴하고 장기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거시경제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금 조달."
"코로나19 팬데믹은 전염병과 팬데믹을 더 잘 예방하고 감지할 수 있도록 의료 시스템을 강화하고, 팬데믹이 닥쳤을 때 대응하고 견딜 수 있도록 새로운 자금원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라고 WHO 사무총장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박사는 말했습니다. "WHO는 IMF 및 세계은행과 협력하여 회복력 및 지속가능성 신탁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고 각국이 더 안전한 세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다음 글로벌 보건 위기를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해야 하며, 전투가 닥치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의료 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배치되고, 검사를 신속하게 늘릴 수 있는 실험실과 대응에 필요한 용량을 급증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세계은행 그룹 총재 아제이 방가(Ajay Banga)는 말했습니다. "이 심화된 협력은 각국이 공중 보건 위협에 더 잘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