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중3올라가는 외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동네에서 조그만 영어학원을 하고 있는데, 제 자식을 다른 아이들과 같이 놓고 가르치다보니 눈치를 많이 주고 키운것이 한이 됩니다. 직업 특성상 일이 늦게 끝나는 지라, 아이가 집에 혼자 있을 때가 많았고, 의지할데 없이 외롭게 자랐습니다.
핸드폰 없이 지내다가 6학년 6월 생일때 아빠가 최신형 스마트폰을 사주었는데, 점점 게임과 카톡에 의지하더니 공부를 점차 멀리하게되었고, 중 2올라가서는 아예 공부는 나몰라라 하게 되었습니다.
pc방에 하루종일 가 있거나, 집에서는 엄마아빠가 싫다면서 분노를 표출하고 대화를 단절한 채, 컴퓨터 게임만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롤게임 중계를 하루종일 보기만 하였습니다. 그동안 이사문제까지 겹쳐서 언니네 집에 아들과 4개월 얹혀 살았는데, 문제행동이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는 줄 알면서도 제대로 바로 잡지 못하였고, 그동안 얼마나 스트레스가 쌓여서 저럴까 싶어서, 작년 한해동안은 잔소리도 많이 안하고, 일도 줄여가면서 꼬박꼬박 맛있는 저녁을 차려주고 아들과의 관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런데 좋아지고 있다 싶을 때쯤, 연말에 아이가 교실에서 담배를 피는 일탈행동을 저질렀습니다. 본인은 호기심에의해 그랬다고 다시는 안그러겠다고 얘기하는데, 여전히 게임과 스마트폰을 끼고 삽니다.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자신의 꿈을 정해야겠다는 생각도, 인생을 위한 노력도 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믿고 기다리기만 하면 안된다는 의기의식이 느껴집니다. 보다 단호하게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해야할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울 아이에게 필요한 검사와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학원도 운영하시면서 아드님의 행동에 대해서 나름대로 노력하시면서 어떻게 해서든 좀 더 나은 훈육환경과 생활습관을 제공해 주시기 위해서 애쓰시는 마음이 느껴지는 글 잘 읽었습니다. 어려서 혼자보내는 시간이 많았는데, 6학년 경부터 갖게 된 휴대전화로 인해 공부를 멀리하다, 급기야 교실안에서 흡연을 하게 되는 문제행동이 나타나서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고, 가만히 있지 말고 무언가 단호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에 충분히 공감이 되네요.
일반적으로 중학교 2학년 시기가 2차 성징이 두드러지면서 생물학적으로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자기를 찾으려는 표현행동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문제행동은 단순히 초등 6학년때 휴대전화를 갖게 되는 것과 같은 하나의 환경적 요인이나 어머니의 직장일로 인한 소홀했던 양육환경 뿐 아니라, 아이의 기질, 걸음마기 영아기의 주도성이 나타나는 시기에 얼마나 일관성있는 훈육을 경험했는지, 또 그같은 상황을 어떻게 아동이 지각했는지, 초등학교 시기의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나 부모자녀관계가 어떠했는가에 따라 반항과 일탈의 정도와 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머님께서 이같은 일반적인 청소년기의 특성이나 아드님의 기질, 성장과정에 있어서 한번 잘 생각해 보시고, 또한 아버님과도 아드님의 상태에 대해 의논해 보신 후에도 무언가 염려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그같이 걱정되는 부분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미 어머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아드님의 기질, 어린시절의 성장과정과 성격형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공감없이 단지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없애는 행동 자체는 아드님의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머님께서 아드님의 현재 상태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신 후, 무언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저희 센타나 거주하는 지역 부근의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휴대폰 중독 자가진단 리스트
■휴대폰 사용시간을 줄이고자 노력하지만 매번 실패한다.
■휴대폰을 할 때마다 일상생활에서의 괴로운 생각을 잊는다.
■기분을 전환하기 위해 휴대폰을 사용한다.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견디기 힘들 것 같다.
■실제 사람들을 만나는 것 보다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휴대폰을 할 때 마음이 가장 편하다.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핸드폰 소리나 진동이 들리는 것 같다.
■휴대폰으로 인해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주변 사람들이 내가 휴대폰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해야 할 다른 업무들이 있어도 휴대폰을 계속 하게 된다.
■휴대폰으로 필요한 일을 해결해도 계속 사용하게 된다.
■휴대폰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불안한 마음이 든다.
■휴대폰 사용으로 인해 밤을 샌 경험이 있다.
아동, 청소년기 스마트폰 중독의 부정적인 영향
❚자기통제력을 떨어트린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
❚주의력 결핍으로 학습에 어려움이 생긴다.
❚충동성을 상승시킨다.
❚불안과 우울로 이어진다.
❚지나친 전자파 노출로 뇌세포에 손상을 입는다.
❚거북목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한다.
❚비만, 불면증을 일으킨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교육부 월간지 <행복한 교육>칼럼 '자녀와의 소통은 안녕하십니까'
[상담후기] >> 우울, 분노로 인해 치료진행 후 스카이 대학교 입학한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고예정, 김신향, 박시현. (2022). 국내 아동 대상 스마트폰 중독 중재 프로그램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36(1), 5-19.
한주리, 허경호. (2004). 휴대전화 중독 척도 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26-247.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