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는 trait 추가하기입니다.
필요한 파일은
롬토폴더\data 의 export_descr_character_traits.txt
롬토폴더\data 의 export_descr_VnVs_enums.txt
롬토폴더\data\text 의 export_VnVs.txt
입니다.
첫번째는 특성의 전반적인 것들
두번째는 특성 나열
세번째는 특성의 설명과 특성에 따른 별명입니다.
* 수정하기 전에 꼭 백업파일을 만드시고, 대소문자 주의하세요!
먼저
export_descr_character_traits.txt 를 살펴보죠.
[예1]
Trait PathologicalLiar
Characters family
NoGoingBackLevel 3
AntiTraits Upright, Sane
Level Liar
Description Liar_desc
EffectsDescription Liar_effects_desc
Threshold 1
Effect Influence -2
Level Pathological_Liar
Description Pathological_Liar_desc
EffectsDescription Pathological_Liar_effects_desc
Epithet Pathological_Liar_epithet_desc
Threshold 3
Effect Influence -4
이런 구성입니다.
Trait PathologicalLiar
Trait 부분은 맨처음 시작부분이며, PathologicalLiar는 특성의 이름입니다. 대소문자 구분하며, 이름은 영어로 아무렇게나 해주셔도 됩니다.
요컨데 샤방이란 특성을 만들어주시려면
Trait Shabang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Trait 하신후 특성이름과는 반드시 한칸이 띄어져있어야 합니다. TraitShabang 하시면 안된다는거죠.
Characters family
어떠한 캐릭터에게 특성을 줄수 있는가... 를 정의하는 것으로
family, diplomat , spy, admiral, assassin 이렇게 5종류가 있습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차례대로 일반캐릭터, 외교관, 스파이, 해군제독, 암살자 입니다.
NoGoingBackLevel 3
이건 도대체 뭔지 잘 모르겠는데요 -_-; 더이상 갈수없다는 뜻인지 뭐인지.. 알수가 없군요 ;
습득한계..인듯도 하고. 아무튼 그닥 신경을 안쓰셔도 될듯합니다.
아시는 분은 리플달아주세용.
AntiTraits Upright, Sane
이것은 반대되는 특성을 말합니다. 반대되는 특성은 반대되는 양 특성에 모두 붙여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꼭 필수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될수있는대로 완벽하게 해주시길]
예를들어 지금 여기에 Upright가 반대라면, Upright에도 PathologicalLiar가 반대되는 특성으로 정의되어있어야 합니다.
여기서도 대소문자 구분 확실히 해주세요.
아직 부족하니 또다른 예를 끌어오죠.
[예2]
Trait GoodCavalryGeneral
Characters family
ExcludeCultures barbarian
NoGoingBackLevel 3
AntiTraits BadCavalryGeneral
Level Skilled_Cavalry_Commander
Description Skilled_Cavalry_Commander_desc
EffectsDescription Skilled_Cavalry_Commander_effects_desc
Threshold 6
Effect CavalryCommand 1
Level Expert_Cavalry_Commander
Description Expert_Cavalry_Commander_desc
EffectsDescription Expert_Cavalry_Commander_effects_desc
Threshold 12
Effect CavalryCommand 2
Level Cavalry_Commander_of_Genius
Description Cavalry_Commander_of_Genius_desc
EffectsDescription Cavalry_Commander_of_Genius_effects_desc
GainMessage Cavalry_Commander_of_Genius_gain_desc
Epithet Cavalry_Commander_of_Genius_epithet_desc
Threshold 24
Effect CavalryCommand 3
여기 보시면
ExcludeCultures barbarian
이것은 적용받을수 없는 민족을 나타냅니다.
roman, greek, eastern, egyptian, carthaginian, barbarian, slaves 이렇게 7민족이 있는데요.
각각 국가에 맞는 문화가 있습니다. (모든 나라의 문화를 몰라서 -ㅇ-; 여기는 알아서 해주시길)
대략 처음부터
로마삼돌이, 그리스계열, 동방계열, 이집트, 카르타고계열, 야만인계열, 노예계열(반란군쪽인듯) 이렇습니다.
GainMessage Cavalry_Commander_of_Genius_gain_desc
특성을 얻었을때 메시지가 나오게 하는 겁니다.
반대로 잃어버렸을때는
LoseMessage 겠지요.
(이부분은 꼭 필요한것은 아니므로, vnvs를 보시고 적당히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위에는 안나와있지만, 게임상에서 안보이게 하시려면
hidden을 쓰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Trait GoodCavalryGeneral
Characters family
ExcludeCultures barbarian
NoGoingBackLevel 3
Hidden
AntiTraits BadCavalryGeneral
이렇게 말이죠.
대충 기본 설명은 끝났습니다.
그럼
다음을 보시면 레벨이 두개가 있습니다.
Level Liar
Description Liar_desc
EffectsDescription Liar_effects_desc
Threshold 1
Effect Influence -2
Level Pathological_Liar
Description Pathological_Liar_desc
EffectsDescription Pathological_Liar_effects_desc
Epithet Pathological_Liar_epithet_desc
Threshold 3
Effect Influence -4
Level (특성레벨에 따른 이름 정의) -필수
Description (export_VnVs 에서의 특성 설명) -필수(??)
EffectsDescription (vnvs에서의 특성 효과 설명) -필수(??)
Threshold (숫자 - 이를테면 경험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윗레벨로 갈수록 높아져야합니다. 같은 것도 안됩니다. 후에 설명) - 필수
Effect (이에따른 효과)
Epithet (별명)
이렇습니다. 필수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고 필수(??)는 실험을 해보지 않아서 없어도 되는지 안되는지 구분이 안가는것인데요.
되도록이면 완벽하게 해주셔야 뒤탈이 없을듯 합니다.
여기서 vnvs를 열어보죠.
vnvs에서는 여기저기 흩어져있어도 관계가 없으니 처음부터 끝까지 잘 찾아보세요.
Pathological Liar를 찾아보겠습니다.
{Pathological_Liar} Pathological Liar
{Pathological_Liar_desc}
Lies and falsehoods flow from this man like water. It is doubtful whether or not he even knows the truth himself.
{Pathological_Liar_effects_desc}
-4 Influence
{Pathological_Liar_epithet_desc} the Liar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차례대로 설명하자면
{Pathological_Liar} Pathological Liar
{특성이름 - Level 다음에 쓰신것과 완전히 동일해야합니다} 화면상에 보일 이름
입니다. 요컨대 {Pathological Liar} 라고 써버리면 안되고, 아무리 trait파일에 원하시는 이름을 쓰셔도 정작 여기에서 다른이름
즉
{Pathological_Liar} Pathological Liar 를 {Pathological_Liar} Guraman 라고 하시면
화면엔 Guraman으로 뜹니다.
{Pathological_Liar_desc}
Lies and falsehoods flow from this man like water. It is doubtful whether or not he even knows the truth himself.
여기에선 설명을 정의하는 부분인데요.
이전에 Description 에서와 같아야 합니다.
그 아래엔 나와있듯이 알아서 설명을 써주시면 됩니다. 약간의 영작이 필요한 부분이죠 -_-; 능력이 되는한 멋지게 써주면 좋겠죠?
하지만 귀찮다면 그냥 적당히 asdf 라고 하셔도 무방합니다.
{Pathological_Liar_effects_desc}
-4 Influence
여기에선 능력 정의를 하는 부분입니다. 능력치가 워낙 많거나, 뭐하면 그냥 대충 갈겨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게임에서 중요한만큼 정확히 써주셔야 혼동이 없을듯 합니다.
{Pathological_Liar_epithet_desc} the Liar
여기가 바로 별명 정의부분입니다.
the Liar가 바로 화면에서 뜨는 부분입니다. 여기를 Julius Caesar 라고 하시고 Gaius란 이름으로 이 특성을 얻으면
그 유명한 Gaius Julius Caesar가 되는것입니다!
자 그럼 다시 trait으로 돌아가서
특성의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effect를 살펴보죠.
effect부분은 일일히 넣어주셔야합니다.
Level Unlucky_Leader
Description Unlucky_Leader_desc
EffectsDescription Unlucky_Leader_effects_desc
Threshold 4
Effect Command -1
Effect TroopMorale 2
이렇게 말입니다.
다음은 effect 리스트 입니다. (지크프리트 님의 글을 좀 참고했습니다)
전투관련
Command - 말그대로 커맨드 입니다. 별다는거죠.
Management - 말그대로 매니지먼트 입니다. 높을수록 도시 관리 잘합니다.
Influence - 말그대로 영향력 입니다. 높을수록 퍼블릭 오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Attack - 공격시 별추가입니다.
Defence - 수비시 별추가입니다.
Ambush - 매복시.. 뭐하는건지 모르겠군요 -_-; 매복할시 별추가를 하는건지.. 매복을 써도 그닥 효과가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아시는 분은 리플로..
TroopMorale - 군대 사기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애들이 잘 안튀는 것이 제일 좋더군요.
NightBattle - 야전시 추가별
SiegeAttack
SiegeDefence - 두개 세트메뉴로 도시공격, 방어시의 별추가입니다.
SiegeEngineering - 공성공격시 공성무기 추가포인트를 줍니다.
InfantryCommand - 보병지휘시 추가적인 별
CavalryCommand - 요건 기병
NavalCommand - 요건 해군
BodyguardValour - 장군의 경호부대 용맹을 증가시킵니다.
LineOfSight - 시야로 맵에서 시야를 넓혀줍니다. 스파이에게도 필수적인 능력치죠.
HitPoints - 장군에게 뽀나스 체력 부여입니다. 수명을 더 늘려주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_-;
Looting - 약탈시 %로 뺏는 데나리우스에 영향
MovementPoints - 5%단위로 이동거리에 영향.
BattleSurgery - 높을수록 전투가 끝난후 유닛 회복을 많이시켜줍니다.
Combat_V_문화(Romans, Barbarians, Cathaginians, Greeks, Egyptians, Easterners, Slaves가 있습니다) - 각각의 문화에 대한 추가보너스.
-> 예 Combat_V_Barbarians 1 : 바바리안에 대해 1 보너스.
통치관련
Law - 5%씩의 법 수치입니다. 게임상에서 최대 적용수치는 125%로 여기에서 100으로 해도 게임상에서 최대 적용은 125%까지 밖에 안된다.)
Unrest - 5%씩의 불안수치입니다. 높을수록 퍼블릭오더를 낮춥니다.
Squalor - 5%씩의 공해수치입니다. 높을수록 퍼블릭오더를 낮춥니다. 인구와도 관련됩니다.
Construction - %로 건설비용에 영향을 끼칩니다. 높을수록 싸집니다.
PublicSecurity - 안보수치로 높을수록 적 스파이의 발견 및 체포를 쉽게 합니다.
TrainingAgents - 스파이, 암살자, 외교관에 대한 비용으로 %로 영향을 끼칩니다. 높을수록 싸집니다.
TrainingAnimalUnits - 동물유닛에 대한 비용으로 %로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높을수록 싸집니다.
TrainingUnits - 일반유닛에 대한 비용에 %로 영향을 끼칩니다. 높을수록 싸집니다.
Trading - 농사수치에 영향
Farming - %로 교역수치에 영향
Mining - %로 광업에 영향
TaxCollection - %인듯 합니다. 추가적인 세금수입입니다. - 리플 부탁
Health - 5%씩의 건강수치로, 높을수록 인구증가와 퍼블릭오더를 증가시킵니다.
GrainTrading - 곡물교역수치로 인구증가와 관계되어있습니다.
개인관련
PersonalSecurity - 장군의 경호부대 증가와 함께, 적 암살자와의 관계에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높을수록 안죽고, 발견을 잘하고, 부대도 늘어납니다.
Fertility - 높을수록 아이가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BribeResistance - 10%단위로 높을수록 뇌물저항이 생깁니다. 100이면 불가능.
Electability - 공직에 당선될 확률입니다. 로마 전용.
SenateStanding - 원로원의 인기도입니다. %로 영향. 높을수록 자살권고가 안들어옵니다. 로마전용.
PopularStanding - 시민들의 인기도입니다. %로 영향. 로마전용.
기타
Subterfuge - 스파이와 암살자 능력치 관련
Negotiation - 외교관의 영향력에 관련
헉헉 힘드네요 -_-;; 아직 트리거 부분이 남았네요;;
트리거 부분을 살펴보지요.
Trigger temple_of_farming_vnv_trigger
WhenToTest CharacterTurnEnd
Condition EndedInSettlement
and RemainingMPPercentage = 100
and SettlementBuildingExists >= temple_of_farming_temple
Affects GoodFarmer 6 Chance 10
Trigger temple_of_farming_vnv_trigger
Trigger (트리거 이름입니다)
WhenToTest CharacterTurnEnd
WhenToTest (발동될 시기)
Condition EndedInSettlement
Condition (발동될 상황)
보다시피 and로 이어줍니다.
Affects GoodFarmer 6 Chance 10
Affects (해당트레잇) (Threshold 추가치) Chance (확률)
해당트레잇은 보다시피 trait에서의 이름이고, Threshold 추가치에서 6을 추가한다는 뜻입니다.
아까 경험치라고 했다시피
만약 Threshold가 120이고 6씩 추가한다면
이와같은 상황에 20번을 얻어야 레벨이 상승한다는 뜻입니다.
즉
레벨 1상태가 Threshold 2고
레벨 2에서 Threshold 4
Threshold 3에서 Threshold가 20이며
여기서 Threshold 추가치가 2로 되있다면 맨처음에는 한번에 얻고, 그다음에도 레벨이 바로오르고 그다음에는 2씩 8번을 얻어야 레벨이 오른다는 뜻입니다.
WhenToTest 부분
PostBattle - 전투후
PreBattleWithdrawal - 전투에서 후퇴할 때
OfferedForAdoption - 양자입양을 권유받을 때에
OfferedForMarriage - 결혼을 권유받을시
CharacterTurnEnd - 턴 종료시에
CharacterComesOfAge - 성인 될시에
CharacterMarries - 결혼 할 때에
CharacterBecomesAFather - 아버지가 되었을 때
SettlementTurnEnd - 도시에서 턴이 끝났을 때에 (??)
GovernorBuildingCompleted - 빌딩건물이 완료되었을 때
BattleGeneralRouted - 장군에 튈 경우에
BecomesFactionLeader - 팩션리더가 되었을 때에
BecomesFactionHeir - 팩션헤어가 되었을 때에
BecomeAedile - Aedile이 되었을 때
BecomeCensor - Censor이 되었을 때
BecomeConsul - Consul이 되었을 때
BecomePontifexMaximus - 최고제사장이 되었을 때
BecomePraetor - Praetor가 되었을 때
BecomeQuaestor - Quaestor가 되었을때
CeasedAedile
CeasedCensor
CeasedConsul
CeasedPontifexMaximus
CeasedPraetor
CeasedQuaestor - 위상황에서 임기가 끝났을 때
IsUnderSiege - 포위상태일때
GeneralCaptureSettlement - 장군이 도시를 얻었을 때
GeneralCaptureWonder - 원더를 얻었을때
LeaderDestroyedFaction - 팩션이 붕괴할때
CharacterDamagedByDisaster - 전염병등에 의해 영향받을때
BrotherAdopted - 형제 입양시
LostLegionaryEagle - 독수리 잃어버릴때
CapturedLegionaryEagle - 군단독수리를 얻었을때
RecapturedLegionaryEagle - 군단독수리를 되찾았을때
SenateExposure - 잘 모르겠네요; 원로원이 되었을 경우라고 해야되나..?
QuaestorInvestigationMinor - 작은 조사를 받았을 때
QuaestorInvestigation - 조사받았을 때
QuaestorInvestigationMajor - 큰 조사를 받았을 때
SpyMission - 스파이 미션할 때
AgentCreated - 에이전트 생성할때
LeaderOrderedSpyingMission - 리더가 스파이미션을 당했을때??
AssassinationMission - 암살미션
LeaderOrderedAssassination - 리더가 암살미션을 당했을때?
SufferAssassinationAttempt - 암살을 당할뻔 했을 때
SabotageMission - 건물폭발 미발시
LeaderOrderedSabotage - 잘;; 리플부탁
BriberyMission - 뇌물미션시
LeaderOrderedBribery - 이것도
AcceptBribe - 뇌물수락시
RefuseBribe - 뇌물거절시
Insurrection - 폭동시
DiplomacyMission - 외교미션시
LeaderOrderedDiplomacy
LeaderSenateMissionSuccess - 리더가 원로원 미션을 완수했을때.
GovernorBuildingDestroyed - 건물이 박살났을때
GovernorUnitTrained - 유닛을 만들었을때
GovernorBuildingCompleted - 건물을 완성했을때
GovernorCityRiots - 폭동이 일어났을때
GovernorCityRebels - 반란군까지 일어났을때
EnslavePopulation - 점령후 노예화시
ExterminatePopulation - 점령후 학살시
GeneralDevastatesTile - 잘 모르겟음
LesserGeneralOfferedForAdoption - 잘모르겠음.
Condition 부분 (지크프리트님의 글에서 인용)
EndedInSettlement (정착지 안에서 종료했을 경우)
not EndedInSettlement (정착지 안에서 종료안했을 경우)
RemainingMPPercentage = □ (남은 이동포인트 퍼센트가 □와 같을 경우)
SettlementBuildingExists >= □ (□ 건물과 같거나 더 높은등급 건물이 있을 경우)
Trait □ >= 1 (□ Trait 레벨이 1이거나 더 높을 경우)
FatherTrait □ >= 1 (아버지의 □ Trait 레벨이 1이거나 더 높을 경우)
IsGeneral (장군일 경우)
IsFactionLeader (팩션리더일 경우)
not Is□ (□이 아닐 경우)
InEnemyLands (적의 땅에 있을 경우)
In□Lands (□문명 영토안에 있을 경우)
FactionType □ (□팩션일 경우)
TargetFactionCultureType □ (상대 팩션의 문명타입이 □일 경우)
not TargetFactionCultureType □ (상대 팩션의 문명타입이 □ 아닐 경우)
WonBattle (전투승리 했을 경우)
not Routs (전투후 도망치지 않았을 경우)
not WasAttacker (공격자가 아닐 경우)
PercentageEnemyKilled >= □ (적 살상 퍼센트가 □보다 크거나 같을 경우)
PercentageOfArmyKilled > □ (아군 살상 퍼센트가 □보다 클 경우)
GeneralFoughtCulture □ (장군이 싸운 문명이 □일 경우)
GeneralHPLostRatioinBattle >= □(전투에서 장군 hp 잃은 비율이 □보다 크거나 같을 경우)
GeneralNumKillsInBattle > □ (장군이 전투에서 □명 넘게 살해했을 경우)
I_ConflictType SuccessfulAmbush (매복에 성공했을 경우)
I_TurnNumber >= □ (내 캠페인 턴 숫자가 □보다 크거나 같을 경우)
MissionSucceeded (요원 미션 성공했을 경우)
AgentType = □ (요원 종류가 □일 경우)
not AgentType = □ (요원 종류가 □ 아닐 경우)
TrainedUnitCategory □ (트레인한 유닛 종류가 □일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export_descr_VnVs_enums.txt [가장 필수적인걸 빼먹었네요. 줄리앙님 감사드립니다; ^^]
여기에서는
특성 이름, 특성 설명, 특성 효과설명, 특성 별명 등의 이름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Level Pathological_Liar
Description Pathological_Liar_desc
EffectsDescription Pathological_Liar_effects_desc
Epithet Pathological_Liar_epithet_desc
Threshold 3
Effect Influence -4
이 특성에서는 이렇게 4개가 나옵니다.
각각 특성에따라 3개부터 6개까지 나올수 있으니..
[특성 이름, 설명, 효과설명, 별명, 얻었을때, 잃었을때]
열심히 쓰다보니 졸리네요 -_-;
이제 공부나 하러 가야겠습니다.
갈수록 힘이 떨어져 설명이 부족해지는데요.
만약 모르시겠다면 리플 달아주시구, 틀린부분이나 제가 모르는 부분도 리플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실험하지않고 했기때문에. 실제와는 약간의 거리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추가내용
실제로 추가하기를 제까 빼먹었네요 -_-;;;
Gallant 라는 특성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1. export_descr_character_traits에서의 수정
Trait Gallant : 트레잇이름이 Gallant
Characters family : 장군들에게만 적용
ExcludeCultures barbarian : 바바리안계열은 제외
NoGoingBackLevel 2
AntiTraits Coward : Coward와 반대
Level Gallant
Description Gallant_desc
EffectsDescription Gallant_effects_desc
Threshold 6
Effect Influence 2
Effect Command 1
Effect BodyguardValour 1
Level Lion_Heart
Description Lion_Heart_desc
EffectsDescription Lion_Heart_effects_desc
Epithet Lion_Heart_epithet_desc
Threshold 24
Effect Influence 3
Effect Command 2
Effect BodyguardValour 2
를 추가
Trigger gallant
WhenToTest CharacterTurnEnd
Condition InEnemyLands
Affects Gallant 2 Chance 5
를 추가
2. export_VnVs에서의 수정
¬--------------------
{Gallant} Gallant
{Gallant_desc}
어쩌구 저쩌구 [영작문은 그닥 -_-;; 막상 하려니 힘드네요.]
{Gallant_effects_desc}
+2 Influence, +1 Command, +1 Valour
¬-------------------- <- 요거 잘해주세요. 위아래로.
{Lion_Heart} Lion Heart
{Lion_Heart_desc}
어쩌구 저쩌구
{Lion_Heart_effects_desc}
+3 Influence, +2 Command, +2 Valour
{Lion_Heart_epithet_desc}
the Lion Heart
¬--------------------
를 추가
3.export_descr_VnVs_enums.txt 에서의 수정
Gallant
Gallant_desc
Gallant_effects_desc
Lion_Heart
Lion_Heart_desc
Lion_Heart_effects_desc
Lion_Heart_epithet_desc
를 추가
대충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
첫댓글 위의 것에 trait index 파일을 손봐주셔야 하지 않을까요?
정신없이 하다보니 뭔가 추가를 빼먹은거 같기도하고 -_-; 써놓고 정리를 못하는중
아. 하나 빼먹었네요. 감사합니다. 긴급히 수정 =ㅇ=!
일단 대충보니 조금 복잡해보이기도 하지만 충분히 해볼만할것같습니다. 한번 저도 시도해봐야 겠군요 . 좋은 팁 적느라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