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 증가로 혈압측정기에 대한 관심 역시 확대 중 -
-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현지 유력 바이어 발굴,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 -
□ 시장 동향
ㅇ 질병 사망자의 60%가 순환기 질병으로 사망
-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아제르바이잔 질병 사망자 55,648명 중 60.2%인 34,093명이 순환기 질병으로 사망함
- 이러한 높은 순환기 질병 사망자의 비율은 고칼로리, 기름진 음식 문화로 인한 고혈압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음
< 아제르바이잔 순환기 질병환자 및 사망자 수 (단위: 명) >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전체 질병환자
| 1,739,584
| 1,852,918
| 1,824,086
| 1,867,071
|
순환기 질병 환자
| 129,970 (7.5%)
| 140,433 (7.6%)
| 134,225 (7.4%)
| 142,277 (7.6%)
|
전체 질병 사망자
| 54,383
| 55,648
| 54,697
| 56,648
|
순환기 질병 사망자
| 34,379 (63.2%)
| 33,291 (59.8%)
| 32,828 (60.0%)
| 34,093 (60.2%)
|
자료원 : 현지 통계청 / 가로는 비율을 의미
ㅇ 고혈압 위험성에 대한 경감식 증가 등으로 혈압측정기에 대한 관심 증가중
- 최근 건강 관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해 고혈압에 대한 경감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 도시 중산층을 중심으로
가정 상비용 의료기기를 구비하고자 하는 수요 등의 증가 중임
- 이로 인해 일반 약국에서 혈압 측정기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ㅇ 가격이 저렴한 메뉴얼 타입이 아직은 보다 인기
- 현지에서는 디지털 타입, 반 디지털 타입, 메뉴얼(아날로그) 타입 등 모든 형태의 혈압측정기가 유통중임
- 디지털 타입은 사용이 편하나 가격이 비싸, 국민 소득이 비교적 낮은 현지 시장특성상 메뉴얼 타입이 아직은 판매가 많음
* 아제르바이잔은 1인당 GDP가 US$3,600 남짓으로, 가격이 구매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침
< 현지에서 판매중인 디지털 및 메뉴얼 타입 혈압 측정기 >
|
|
디지털 타입
| 메뉴얼 타입
|
자료원 : 바쿠무역관
□ 수입규모
ㅇ 아제르바이잔은 현지 의료기기 제조사가 없어, 혈압측정기 수요의 100%를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현지 통계청은 HS Code 6단위별 수입량은 발표하나, 10단위까지의 세부 단일 품목의 수입량은 발표하지 않아
구체적인 혈압측정기 총 수입량은 파악이 불가함
* 한국의 혈압측정기 HS Code는 9018.19이나 아제르바이잔은 HS Code 9018.90.1000 분류되는 점 주의 요망
ㅇ 이에 포괄적으로 HS Code 901890 기준 의료기기의 수입량을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이 2017년 수입량은 전년 대비 증가함
- 2017년 수입액은 1,689만 달러를 기록해 2016년 1,096만 달러에 비해 54.1%가 증가
- 2015년 수입액은 3,024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최절정을 이루었으나, 2015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제위기로 2016년
수입액은 63.7%가 감소한 1,096만 달러를 기록
< 2015~2017년 HS Code 9018.90 수입량 (단위: US$ 만 달러) >
연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3,024.85
| 1,096.76 (-63.7%)
| 1,689.77 (54.1%)
|
자료원 : 현지 통계청 / 가로는 증감률
ㅇ HS Code 901890 기준 의료기기의 주요 수입국은 독일, 미국, 중국, 이태리 등의 순임
- 2017년 기준 독일, 미국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량의 50%를 차지
- 한국은 전체 수입 상위국 12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수입량은 31만 달러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됨
< HS Code 901890 기준 의료기기의 주요 수입 10개국 (단위 : 만 달러) >
연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총 수입액
| 3,024.85
| 1,096.76
| 1,689.77
|
수입 상위 10개국
| 1. 독일 (1,012.29)
| 1. 독일 (285.65)
| 1. 독일 (431.82)
|
2. 터키 (496.80)
| 2. 중국 (132.70)
| 2. 미국 (431.63)
|
3. 일본 (493.87)
| 3. 미국 (129.51)
| 3. 중국 (161.78)
|
4. 미국 (234.22)
| 4. 터키 (123.32)
| 4. 이태리 (117.33)
|
5. 이태리 (187.25)
| 5. 이태리 (88.70)
| 5. 터키 (83.01)
|
6. 중국 (131.51)
| 6. 일본 (52.00)
| 6. 일본 (64.29)
|
7. 스위스 (87.18)
| 7. 체코 (31.03)
| 7. 스위스 (46.45)
|
8. 벨기에 (49.81)
| 8. 슬로바키아(29.81)
| 8. 영국 (38.52)
|
9. 프랑스 (46.91)
| 9. 프랑스 (28.92)
| 9. 러시아 (37.21)
|
10. 러시아 (41.13)
| 10. 말레이시아 (27.33)
| 10. 루마니아 (36.68)
|
16. 한국 (17.40)
| 11. 한국 (26.23)
| 12. 한국 (31.00)
|
자료원 : 현지 통계청
□ 유통 동향 및 소매 판매 가격
ㅇ 현지 조사에 따르면, 일본 Citizen, AND사, 러시아 Adyutor사의 혈압측정기가 최근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일본 Citizen, AND사 제품은 메뉴얼, 디지털 타입 모두에서 인기가 좋으며 러시아 Adyutor사는 메뉴얼 타입 제품이 인기
- 그 뒤를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터키산 제품이 인기가 좋음
ㅇ 메뉴얼 타입의 혈압측정기의 소비자 판매 가격은 19.95 AZN(약 US $11.7)~42.80 AZN(약 $ 25.1)로 다양
- 가장 싼 아날로그 타입 제품은 중국 Little Doctor사로 현지 약국에서 19.95 AZN에 판매중임
ㅇ 디지털 타입의 소비자 판매 가격은 56 AZN(약 US $33.1)~ 137 AZN(약 $ 80) 선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전반적으로 메뉴얼, 디지털 타입의 혈압측정기 모두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가격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 혈압측정기 브랜드별 소비자 판매가 (환율 US$=1.70AZN) >
브랜드명/원산지
| 타입/소비자 판매가
| 브랜드명/원산지
| 타입/소비자 판매가
|
Citizen/일본
| 메뉴얼 / 50.9 AZN (약 $ 29.9)
| Citizen/일본
| 디지털 / 84.4 AZN (약 $ 49.6)
|
AND/일본
| 디지털 / 114 AZN (약 $ 67.0))
| ADN/일본
| 메뉴얼 / 40.5 AZN (약 $ 23.8) |
BOSOMAX/독일
| 디지털/ 62 AZN (약 $ 36.4)
| OMRON/네덜란드
| 디지털 / 108 AZN (약 $ 63.5)
|
ADYUTOR / 러시아
| 메뉴얼 / 42.8 AZN (약 $ 25.1)
| INTERMED / 중국
| 메뉴얼 / 31 AZN (약 $ 18.2)
|
EXANOVO / 중국
| 메뉴얼 / 28.6 AZN (약 $ 16.8)
| ARM STYLE / 중국
| 디지털 / 56.4 AZN (약 $ 33.1)
|
Little Doctor / 중국
| 메뉴얼 / 19.95 AZN (약 $ 11.7)
| HIPOCRAT / 터키
| 메뉴얼 / 29.6 AZN (약 $ 17.4)
|
ROSSMAX / 스위스
| 디지털 / 137 AZN (약 $ 80.5)
|
RICHMAN SYSTEMS/영국
| 아날로그 / 28.5AZN (약 $ 16.7)
|
자료원 : 바쿠시내 약국 판매가
ㅇ 혈압측정기 수입은 현지 수입바이어(도매상)이 수입해, 소매상 또는 약국 체인점에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 구조로
대규모 공급ㆍ판매 루트가 있는 대형 현지 수입바이어(도매상) 발굴이 시장 공략이 주요 관건으로 판단됨
□ 수출을 위한 필요 인증 및 세율
ㅇ 현지 세관 확인 결과, 혈압측정기의 현지 수입 통관을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 위생 증명서, 적합성 인증서가 필요
- 적합성 인증서(Certicate of Conformity)는 아제르바이잔 인증기관인 SCSMPA에서 발행
ㅇ 혈압측정기의 관세율은 5%이며 부가가치세(VAT)는 18% 임
- 아제르바이잔의 관세율은 종가세 15%, 5%, 0%로 나눠짐. 일부 품목은 종량세가 적용
□ 시사점
ㅇ현지 유력 바이어(도매상) 발굴, 가격경쟁력 확보가 시장 개척의 중요 요소
- 100개사 이상의 의료기기/부자재를 수입하는 바이어가 활동중이나 약국, 병원 등 탄탄한 공급망을 보유한 바이어는
10개사 내외로 해당 바이어를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노력이 필요
- 한편, 아제르바이잔은 품질보다는 가격이 중요한 시장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거나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메리트를 보유해야 만이
시장개척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됨
ㅇ 러시아 등 아제르바이잔 FTA 체결국을 통한 우회 수출도 검토 가능
-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CIS국들은 아제르바이잔과 FTA를 체결해 해당국에서 수입되는 제품은 관세율이 낮게 적용되고 있음
- 해당 국에서의 현지 생산 또는 반제품을 공급해 원산지 변경후 아제르바이잔으로 재수출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바쿠무역관 바이어 면담 및 시장조사 결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