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데일리 증시 코멘트 및 대응전략, 키움 한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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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Three Point>
a. 미국 증시는 유가 강세, 금리 상승 등으로 소폭 약세(다우 -0.6%, S&P500 -0.4%, 나스닥 -0.1%)
b. 금리 상승은 증시 입장에서 달갑지 않은 일이지만, 일단 4.5%까지는 견딜 수 있다는 분위기
c. 국내 증시는 소폭 하락 출발 예상. 이차전지, 자율주행 등 관련 테마주 주가 변화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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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년물 국채 금리가 8월 후반에 심리적인 1차 저항선인 4.3%대를 상회한 이후 좀처럼 4.2%(6일 현재 4.26%)대 이하로 내려가지 못함에 따라 주식시장에서도 고금리 부담이 점차적으로 누적되고 있는 상황.
최소 9월 FOMC까지는 금리 불확실성에 노출되는 환경 속에서,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미 10년물 금리의 전고점(8월 21일 3.34%)이 어디까지 도달할 것인지를 둘러싼 불안과 마주하고 있는 실정.
이전 고점 이상으로 금리가 올라가지 않는 것이 베스트 시나리오인데다 추후 금리 고점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정황 상 10년물 금리 4.5%까지는 주식시장에서 감당 가능한 레벨인 것으로 보임.
2.
9월 4일 블룸버그에서 약 330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증시 서베이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음.
해당 서베이에서는 하나의 가정으로 10년물 금리가 4.5%에 도달했을 때 응답자들의 약 20%는 “10% 이상의 폭락(S&P500 지수 기준)”을 겪을 것이라고 답변한 반면, 응답자들의 약 56%는 “10% 미만의 조정”, 약 24%는 “현재의 상승세 지속”이라고 답변.
이는 향후 주식시장이 8월 CPI 혹은 9월 FOMC를 겪으면서 조정 압력이 발생하더라도, 10년물 금리가 4.5% 이상으로 치솟지 않는 이상 그 충격은 제한적일 것임을 시사.
또 연말까지 감산연장을 결정한 사우디의 발표로 WTI 유가가 86달러를 상회하면서 공급 측면의 에너지발 인플레 압력을 가하고 있기는 함.
그래도 기대 인플레이션은 오히려 하락했다는 점은 소비 및 수요 측면에서 인플레 하락 압력도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유가 7월말 80달러 -> 9월 현재 86달러 vs 10년 기대인플레이션 7월말 2.39% -> 9월 현재 2.30%).
결국 금리와 유가의 변동성이 증시에 제약적인 환경을 조성시키고 있긴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지수 하방 베팅의 실익은 크지 않을 것.
다만, 상기 서베이에서 금리 4.5%대 진입했을 경우 미국 증시 내 수혜 업종으로 은행(57%), 에너지 및 소재(23%)를 지목했다는 점을 감안 시, 국내 증시에서도 금리 불확실성에 대비한 위험관리 차원에서 9월 중 관련 업종들을 포트의 일부로 편입하는 것도 대안이라고 판단.
3.
전일 국내증시는 장중 10원 급등한 원/달러 환율 부담에도 외국인의 1,000억원대 순매수가 이어진 가운데, 반도체 및 2차전지 부진 속 AI, 로봇, 중국 경기 부양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혼조세 마감(코스피 -0.1%, 코스닥 +0.3%).
금일에는 산유국 감산 연장에 따른 유가 강세, 연준 긴축 경계 지속에 따른 금리 상승 등 매크로 불확실성에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0.03%), 나스닥(-0.08%) 등 양호하게 마감한 미 증시를 반영하면서 약보합 출발 예상.
금일에도 지수 상단이 제한되는 만큼 업종이나 테마 내 종목 장세가 전개될 것으로 전망.
이런 관점에서 미국 테슬라(+4.8%)이 최근 가격인하에 따른 수익성 우려에도 중국 내 8월 인도량 증가 소식(MoM +31%, YoY +9%)으로 급등했다는 점은 국내 이차전지, 자율주행 관련주들의 투자심리를 호전시켜 줄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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