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영감(이라기엔 너무 거창하고, 한가지 이해, 정확히 말하면 어떠한 것을 이해시키고 전달하기위한 효과적인 표현)이 떠올라서 갑자기 하던것을 멈추고 끄적여 봅니다, 그냥 이해만 돕기위해 막 생각나는 (딱 들어맞지 않을수도있는) 단어들로 쓰는점은 이해바람니다
1. 이걸 이미 확실히 잘 아는분은 이미 어느정도 수준에 오른분이라 필요없을 가능성이 높아서 함정
2. 이 내용이 필요한 초보는 개념이 없거나 이해가 어려워 안읽을수 있는게 함정
3. 초보지만 이해가 가는분은 빠른 실력향상의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되어 이분들에게만 도움이 될거라는게 함정
팔에 힘을 빼는건 우선 팔이 단단한 나무가 아니라 문어다리처럼 유연한상태이고, 라켓은 (조금 과하게 표현하면 놓치기 일보직전까지) 헐겁고 가볍게 잡는다 → 그러면 공 칠때 라켓이 흔들릴거 아니냐? 라고 반문하실분을 위해 한다미 덧붙이면 공를 치는 찰나엔 어느정도 힘있게 잡으니 걱정NO
정확성, 회전, 스피드, 파워는 따로따로 라기보다 같이 얽혀있는 개념으로 보는것이 맞을거같아,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설명하면 좋겠지만 같이 뭉뚱그려서..
(회전량이 정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스피드가 높고 회전량이 많으면 파워가 센것)
정확성이 높다는건 타구의 성공률이 높고 자기가 의도한대로 보내는것
네트를 넘기고 싶은데 못넘거가거나, 상대 테이블에 꽂고 싶은데 테이블 밖으로 아웃되거나, 왼쪽으로 보내고 싶은데 오른쪽으로 간다거나, 공을 낮게 보내고 싶은데 높게 뜬다거나, 길게 보내고 싶은데 짧게 간다거나 이런건 다 정확성이 낮은것이다
어떠한 대상을 원하는곳으로 이동시키려면 붙잡고 끌고가든, 뒤에서 밀고가든 그 대상을 가지고/데리고 가야한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나오는데, 바로 '접촉' 이라는것이다, 접촉되어있다는건 connected 상태이고 이땐 의도가 전달이 되고 컨트롤이 되지만, disconnected 상태에선 먹통이 된다, 불러도, 명령을내려도 듣지/먹지 않는다
접촉시간이 길면 그만큼 공이 내 말을 잘 듣는시간이 길어져 컨트롤이 쉽고 편한데, 접촉을 오래하려면(공이 러버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야하면) 공이 금방 튀어나가 떨어지지(disconnected) 않도록하려면 충격완화 장치가 필요하다. 즉, 좀 푹신해야하는데, 힘을주면 딱딱하고 힘을빼면 완충작용이 일어나 접촉시간을 늘릴수있다
그리고 힘을주어 딱딱하면 공이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튀어나가기 쉽상이다→정확성down
이해를 돕기위해 팽이치기를 한다고 생각해보자. 팽이채의 끝은 끈다발로 되어있다. 근데 끈 대신 철사로 만들어서 치면 어떻게 될까?
팽이채를 힘껏 휘둘러도 팽이가 쓰러지지 않는이유는 치지 않고 채기(표현이 좋은진 모르겠지만 적절한 단어가 없는듯하여)때문. 탁구공도 치지 않고 채면 붙어가는(connected)느낌이 나고, 회전이 많이 먹고, 스피드도 치는것 못지않게 잘 나온다
또한 힘을 빼면 유효타점의 범위가 넓어진다, 힘을 꽉 주었을때 하나의 타점만 유효하지만, 힘을 빼면 아주 짧은 찰나의 순간이지만 완충작용이 일어나는 그 구간(비록 1cm도 안되는 길이라할지라도)이 모두 유효타점이 된다
회전량을 증가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위에서 언급한 접촉이 잘되야하고 접촉이 잘 되려면 힘을빼야한다. 그리고 스피드가 높아야하는데,
*힘을준다는것은 뻣뻣하고 경직되고 멈춰있고 묶여있는 개념에 가깝고,
*힘을뺀다는건 유연하고 부드럽고 자유롭고 풀려있는 개념에 가깝다,
그럼 빠른 스피드를 위해서 (훨씬) 더 유리한것은 힘을주는것vs빼는것, 어떤것?
"얼음은 얼어붙어있지만, 물은 흐른다, 근데 공기는 날아다닌다" -성실장
스스로 생각해도 정말 명언이다 명언
마지막으로 회전량이 정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탁구대는 평평하다, 그리고 무한대로 넓지 않고 일정 규격이 있다. 그리고 가운데 넘어야할 산이 있다(네트)
공은 회전하는쪽으로 휜다
상회전은 밑으로 휘고, 좌회전은 좌, 우회전은 우로 휜다,
떠있는공은 (네트를 넘어 상대테이블 위에서 벗어나기전에 빨리) 떨어져야한다 = 아래로 공이 휘어야한다
휘지 않고 직선으로 계속 뻣어가다면? 아웃!
참 쉽죠이~?
근데 위에 길게 설명한것보다 더 중요한점이 있는데, 뭐냐면 이렇게 아무리 백날 수백번 말로/글로 풀어서 설명하고 떠들어도 소용없다. 자신이 힘을뺏을때 효과를 직접 느껴봐야됨 → 이게 더 명언이다
여튼, 제말이 100% 다 맞진 않을수있겠지만, 상충되는 의견을 가진분 계시면, 아니면 꼭 그렇지 않아도 누구든지 '누가 빨리 실력 up시켜줄수있는지' 대결욕구 뿜뿜
※ 부록 (힘빼기 참고글들 모음)
*힘을 빼는것에대하여 (개념,이유,방법) feat. 실력이 빨리 안느는이유
https://cafe.naver.com/likepingpong/31
*'회원님 힘좀빼세요' 라는말 더이상 듣지말아봅시다 (힘을 빼는것에대한 고찰)
https://cafe.naver.com/likepingpong/32
*팔힘빼는 (구체적인)방법
https://cafe.naver.com/likepingpong/33
*초보가 힘빼고 '살살쳐야' 빨리 느는이유
https://cafe.naver.com/likepingpong/38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용품 또는 그동안 사용해 왔던 용품을 적어 주시면 더욱 의미 있는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이름을 모르실 경우 대강의 정보라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첫댓글 잘읽었습니다^^ 힘빼고 치는게 쉽지 않죠 !
(전혀) 어렵지도 않습니다^^
요즘은 게임 안하세요?
무슨게임 말씀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