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TV에서 오로바둑 엡이 돌아가는 모습 |
사이버오로(cyberoro.com)는 2013년 4월 1일부터 '오로바둑' 스마트 TV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스마트TV에서 실시간 대국과 프로대국관전이 가능한 TV바둑 엡 출시는 사이버오로가 최초다.
오로바둑을 TV에서 즐기는 방법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쓰는 방식과 거의 동일하다. 스마트 TV(구글TV)에서 제공하는 마켓에서 오로바둑을 검색해 엡을 설치 하면된다. 현재 오로바둑 'TV엡'은 'LG 유플러스 TVG' 서비스에서 설치 가능하며 다음의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Internet TV BOX - eagle Internet TV - asura VAP430 - VAP430 LG TV G - smartbox LG Google TV - cosmo NeoTVPrime
PC를 쓰는 것과 차이가 있다면 마우스나 탭(터치)대신 소파에 누워 리모콘을 쓴다는 점이다. TV 바둑은 소파에 앉거나 방바닥에서 뒹굴뒹굴하며 마우스 대신 리모콘으로 착수한다. TV바둑으로 대국시 리모컨으로 착수하며 다음과 같은 바로가기를 적용할 수 있다. 또 리모컨의 방향키를 이용해 메뉴간 이동과 정확한 착수지점을 선택한다.
(축약키) 1: 좌상귀, 2: 상변, 3: 우상귀, 4: 좌변, 5: 천원, 6: 우변, 7: 좌하귀, 8: 하변, 9: 우하귀
사이버오로 김범준 기획팀장은 "4월 1일 발표하려 했는데 만우절이라 2일 발표하게 됐다"면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마켓이 있는 스마트 TV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TV의 여러 디바이스에서도 오로바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모든 환경에서 바둑을 즐길 수 있게 만드는데 오로바둑이 한 걸음 다가섰다."고 밝혔다.
바둑보다 대화창과 1:1창을 통해 채팅을 즐기는 사람은 어쩌나? 이 질문에 김 팀장은 "아마 무선 키보드를 장착하면 채팅도 가능할 것이다"고 답변.
사이버오로는 지난 2010년 한국업계최초로 아이폰, 아이패드용 실시간 대국 바둑엡(한글 오로바둑)을 출시한 이래, 영문판(Wbaduk), 일본어판(일본기원), 중국어판(시나바둑)의 안드로이드 및 IOS버전 바둑엡을 개발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