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상황]
2023년 7월 9일
1. 머리말
마하반야바라밀
불광형제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법회에 동참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멀리 세종시에서 오셔서 귀한 법문을 해주신 효림스님과 백중기도입재 축원을 해주신 혜담스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면서 최근의 상황에 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 7월 정기 명등회의 결과
- 지난 일요일 명등회의에서 7월 및 8월 행사일정 등을 결정하였습니다. 그 중 중요한 내용 두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째 다음 일요일 즉 7월 16일부터 10회의 강좌로 구성된 불교기본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원래는 2021년 여름에 불교기본교육을 실시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서 법원으로부터 간접강제결정까지 받았으나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지 않아 실시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코로나 상황이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일요일 법회가 끝난 후 오후 1시 30분부터 교육원 또는 보광당에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 오늘 법회 전에 주지스님을 만나서 교육원 이용에 관한 협조를 요청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연락을 드리기 전에 주지스님께서 당분간 기도 정진에 몰두하려 하고 있고, 시절인연이 무르익으면 만나자고 문자를 보내셨습니다. 이에 문자로 교육원 이용 및 사무국 개방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였고, 현재 답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그 동안 불교기본교육을 한번도 받지 못하신 분은 물론이고 교육을 받으셨던 분들도 희망하시는 분은 모두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마친 후에는 희망자에 한하여 수계식도 가질 예정입니다. 교육참가비는 없고 교재는 현문 수석부회장님께서 보시를 해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수석부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자세한 일정은 명등카톡방에 올려놓았으므로 곧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참가 희망자는 사무국에 접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둘째 명등회의 위원 및 정법수호위원 합동 workshop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토요일 가평 대원사에서 명등회의 위원 및 정법수호위원이 합동으로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법등활성화 및 불광정상화 방안 등에 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3. 집행문부여에 대한 이의의 소 항소심 재판
- 지정스님과 진효스님께서 법회장의 법회활동을 방해한 이유로 법회장에게 3억 원 정도의 손해배상을 하도록 하는 집행문이 부여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스님측에서 법회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였으나 법회장이 승소한 사실은 이미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스님측에서 서울고등법원에 항소를 하였고, 항소심 첫 재판이 7월 5일 진행되었습니다. 쌍방에서 추가적인 주장 및 증거제출을 하기 위해 재판이 속행되었고 다음 재판은 8월 23일 오후 3시 30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더운 날씨에 재판을 방청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4. 튀르키에 지진 피해자에게 구호품 전달
- 튀르키에 대지진이 발생한 후 지난 3월 7일 불광형제들이 모은 구호금 1,000만 원을 회장단이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이사장 보인스님에게 전달한 바 있습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는 최근 튀르키에 및 시리아 난민들에게 5인 가구가 한 달 정도 취식할 수 있는 42kg 상당의 식료품 2,800 박스를 나누어주었다고 합니다.
- 이사장 보인스님께서 불광법회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왔습니다. 구호금 모금에 동참해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5. 지오스님 입적에 대한 부조금
- 제가 지난 일요일에 지오스님 입적에 따른 부조금액에 관해 말씀을 드렸는데 그 이후에도 부조금을 보내온 분들이 계셨습니다. 그 결과 지오스님의 상좌 대혜스님에게 전달한 부조금 총액은 3,509만 원입니다. 마음을 내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6. 맺음말
- 오늘은 백중입재날입니다. 불광형제 여러분 모두 정성껏 기도에 동참하셔서 선망조상님들 모두 극락왕생하시고 소원성취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