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23000계(이세시마라이너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IL03 편성 / Last Update 241119
1. 제원
데뷔 - 1994년 4월 22일
길이/폭/높이 - 20520(선두차 20820) / 2800 / 4135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56-A(200kW)
편성출력 - 200kW * 4 * 4량 = 3,200kW(6량편성시)
기어비 - 4.32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적층고무브러쉬 편측지지식 볼스터리스대차 KD-307/KD-307A
브레이크방식 - 발전/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기연산식 공기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3000계 전동차는 긴테츠의 특급차량으로 카시코지마~오사카/나고야 방면을 잇는 특급열차에 사용하기 위해 1994년 3월 15일부터 영업운전에 투입되었으며, 차량애칭은 <이세시마라이너>이다. 시마지역에 긴테츠가 개관한 복합 리조트시설인 <시마스페인무라>의 개업에 맞춰 투입한 특급차량으로, 총 6편성 36량이 제조되었다. 운행구간은 긴테츠나고야/오사카난바/교토~토바/카시코지마 구간이다. 그 외에도 짜투리 운용으로 교토~긴테츠나라,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의 운용도 하고 있다. 1994년 일본철도건설업협회의 부르넬상을 수상하였다. 전산기호는 IL을 부여받았다.
관광특급 및 그룹수요에 맞추고, 어번라이너 21000계의 신성능과 고품질 디자인을 겸비하였으며, 스피드업을 실현하여 최고 130km/h까지 내는 목표에 맞추어서 개발되었다. 그래서 유선형 선두부를 도입하였으며, 특실인 디럭스 카도 도입하였고, 중간차에 살롱카를 도입하여 단체손님, 가족단위의 승객을 배려하였다. 22000계와 동일한 VVVF인버터제어를 탑재하였으며, 전반적으로 고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성능을 세팅하여 최고시속 130km/h까지 무난히 가속이 가능하며, 신아오야마터널의 22.8퍼밀리 오르막에서도 균형속도 130km/h를 낼 수 있는 고성능 차량이다.
초기차량의 제조 후 18년 정도가 경과되어 차체갱신의 필요가 제기됨에 따라, 2013년부터 차량갱신이 진행되었다. 전면 도색을 붉은색으로 변경한 편성도 있으며, 황색 기조의 편성도 아래쪽에 붉은 띠를 둘러 리뉴얼했음을 알려준다. 실내가 전면금연이 되어 이를 반영했으며, 각 좌석에 콘센트 신설, 화장실 리뉴얼, 시트모켓 및 내장판 갱신 등의 자잘한 실내 리뉴얼이 이루어졌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난바선/오사카선/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시마선 특급 <이세시마라이너>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IL01~IL06편성 6량편성 6편성 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