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기술
첫째 단계: 질문을 잘 살펴 보라.
질문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그 질문이 황당하게 느껴질 수도 즐거울 수도 있으며, 위협적일 수도 고무적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예를 참고하여 주어진 활동이 어떤 것을 묻고 있는지 잘 살피도록 합시다.
개방식 질문은 ‘정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양의 대답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자면, “만약에 바다가 꿀로 이루어졌다면 ---”, “사람의 다리가 네 개라면---”, “하늘이 초록색이라면”등의 질문이 이에 속합니다. 이런 식의 질문은 어떤 교과의 학습에서도 토론이나 사고를 다양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의 형태를 사용해 보십시오. “가능한 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라”, “만약---라면 너는 어떻게 하겠니?”, “---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 “어떤 다른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을까?”
감정과 관련된 질문은 학생들의 가치나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학생들의 감정이나 신념을 용이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시작해 보십시오. “---할 때 어떻게 느끼니?”, “---에 관하여 너의 느낌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이와 똑같이 느꼈던 다른 경우는 언제일까?”, 아니면 “---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부수적인 질문은 여러 측면에서 아이디어나 사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자극제를 제공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티스푼과 미소는 어떤 점이 비슷할까?”, “우산은 비를 피하는 일외에 어떻게 쓰일까?”
학생들의 대답에 교사 여러분의 반응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학생들의 모든 대답을 수용하고 더 많은 대답을 이끌 수 있는 자세를 보이십시오. 또한 학생들이 충분히 사고할 수 있도록 시간을 넉넉히 주어야 하며, 편안한 마음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둘째 단계 : 브레인스토밍을!
브레인스토밍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학생들과 함께 효과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몇 가지 규칙을 기억해 둡시다.
? 모든 것을 수용!
아이디어를 절대로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마십시오. 모든 아이디어가 다 모아진 후에 재정리할 것입니다.
? 엉뚱한 것도 환영!
새로운 아이디어는 전통을 파괴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질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엉뚱하고 특이함을 용납하십시오.
? 너무 성급히 끝내는 것은 금물!
아이디어의 양이 중요합니다. 아이디어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특이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 교사도 함께 참여를!
학생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교사도 역시 아이디어를 내는 데 공헌을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데 교사의 참여는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모델이 되며 학생들이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더욱 즐겁게 느낄 것입니다.
? 아이디어의 결합과 개선을!
자기 자신의 아이디어든지 남의 아이디어든지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제 3의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기존의 아이디어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단계 : SCAMPER를 가르쳐라!
SCAMPER는 일련의 사고 과정에 대한 약어입니다. 이것은 영재아를 위한 활동용 도서의 저자로 유명한 Bob Eberle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SCAMPER, 체크리스트를 사용할 때에는 마음 속의 특정 대상으로부터 출발해서 그것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S Substitute : 무엇을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
C Combine : 무엇을 결합할 수 있을까?
A Adapt :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
M Modify : 색, 모양, 형태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Magnify : 어떻게 다 크게, 더 강하게, 또는 더 두껍게 만들 수 있을까?
Minify : 어떻게 보다 작게, 보다 가볍게, 또는 보다 짧게 만들 수 있을까?
P Put to other uses :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는 없을까?
E Eliminate : 무엇을 삭제하거나 떼어 낼 수 없을까?
R Reverse : 어떻게 하면 들리거나 원위치와 반대되는 곳에 놓을 수 있을까?
Rearrange : 어떻게 하면 형식, 순서, 구성을 바꿀 수 있을까?
넷째 단계 : 창의력 함양을 위한 학습 분위기를!
학습의 분위기는 창의력을 경작하기 위한 토양과 같습니다. 다음은 창의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표현을 북돋우기 위한 학습의 조건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훌륭한 질문기법
‘정답’을 요구하는 질문보다 개방식 질문을 사용하십시오.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찾아 학생들이 스스로 테스트해 보고 도전할 수 있는 질문을 하십시오. 또는 정답이 없는 질문을 해 보십시오.
?자율활동
주어진 문제 밖의 상황까지 관심을 갖도록 학생들을 격려하십시오. 사고의 고정화된 틀에서 벗어나도록 하십시오.
?수용
학생들의 특이하고 남들의 생각과는 거리가 먼 방향에서 사고하는 아이디어를 수용해 주고 존중해 주십시오.
?자료의 제공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힘쓰십시오.
?사고하는 시간
학생들에게 즐겁게 놀고, 실험해 보고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해 주십시오. 그들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압력을 받지 않고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생각을 테스트
확산적인 가능성을 비교?평가?비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십시오.
?자유로운 기상
동기가 있든 없든 결과를 예언하고 주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십시오.
?강화
창의적인 사고를 칭찬이나 격려로 보상해 주십시오. 학생들의 특이한 생각에 가치를 부여해 주고 흥미를 보이십시오.
다섯째 단계 : 창의적 사고를 점검
학생들의 창의력 훈련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 중 가끔 창의력의 향상 여부를 알아보십시오. 일년쯤 지났을 때는 학생들의 사고하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에 확실한 향상을 보여야 합니다.
창의력 발달을 특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뒤에 수록된 창의력 점수 안내와 같은 것을 사용하여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 (독창성과 정교성은 유창성이나 융통성의 5배내지 10배까지 점수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에 대한 네 가지 영역을 알아 볼 수 있는 주제활동을 선택하십시오. 한두 달에 한번 정도 실시하여 학생들의 점수를 전에 실시한 것과 비교하도록 하십시오. 점수는 앞으로의 창의적인 사고력 활동을 계획하고 만드는데 참고가 될 것입니다.
첫댓글 선생님, 참 좋을 것 같아요. 학기 중에는 아이들에게 늘 정답만 강요했는데 마음껏 자기 자신을 열 수 있을 것 같아요.
영례야 좋다... 창의력(성) 증진에 도움이 많이 되겠어.... 프로그램 만들 때 유념하며 행해야 겠네... 학교에서 아동복지 관련 강의들을 들을때 수 없이 듣고 하였지만 여름에도 막상 대입하려고 하니 쉽지 않더라구.... 명심 할께요...
엉뚱한 것도 환영! 저는 이 글이 유독 눈에 들어오네요, 아이들의 생각이 훨씬 자유롭고 풍부할 때도 많으니 작은것에고 귀를 기울여야 겠어요~!!
창의력 증진이라니! 너무 좋은 생각같아요.. 그곳의 아이들과 대화하니 생각들이 너무 기발하던데, 그런 사고들을 더욱 키워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거 배웠어..창의적인 사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