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이론적 토대
-개별 유아가 갖는 강점들을 구체화하고 이러한 강점을 지원해 주어 스스로 잠재가능성을 믿고 몰입하도록 환경을 제안하고 교사와 부모가 돕는 방안을 찾는 것이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고 기대하는 효과이다.
(1)펠드먼의 비보편적 발달이론
-보편성으로부터 비보편적인 발달적 성취를 나타낸다.
-다양한 학습자료, 또래, 학교와 교사, 경쟁, 보상과 자극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모든 사람은 다양한 영역과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지능의 각 영역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발달하며 전 생애 동안 계속 된다고 하였다.
-각 지능영역은 나름의 상징체계와 문제해결방법을 가지고 있어 영역 간의 수준차이와 개별차가 존재한다고 한다.
-생물학적 성향과 문화적인 학습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전인적 유아를 강조하는 교수법은 모든 발달영역의 변화와 관계를 중요시한다.
3)기본 가정 및 특징
-평가 전략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부모들에게는 교실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 무엇보다 자녀의 발달적 진보 정도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이해를 돕는다.
특징
-실제 실행되고 있는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에 대한 과정중심 평가
-평가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과 수정
-행동과정 동안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발달과 학습내용과의 관계를 종합한 개방적 형식의 다양한 평가지 활동
-프로그램의 활동요소들을 포함하는 적절한 평가척도의 제안과 다양한 활용
-다양한 맥락에서 유아의 지식, 기술, 태도에 관한 성장발달의 자료수집
-교사에 의한 적극적인 개입
4)활동내용과 활용방법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유아의 잠재적인 지능 개념을 확대시켜 주었다.
-실제 활동과정에서 유아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과제에 시간을 들이는지, 개별화를 위한 기회는 얼마나 잘 구성되었는지 등을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로 하여금 개별유아의 강점과 단점, 유아의 능력과 교육환경 간의 "진정한 이해"를 깨닫게 해준다.
-교사와 부모는 유아의 흥미와 재능을 관찰하고 강점을 강화시켜 주고 약점을 보완해 주는 여러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인지능력 발달을 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