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9. 18. 오늘의 양식 :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 (3)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78 참 아름다워라
324 예수 나를 오라 하네
325 예수가 함께 계시니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97 주 예수 넓은 사랑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3 : 1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
7. 설 교----------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 (3)
3) 짐승의 모습 -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본문에서 나타난 짐승들의 모습은 12: 3에 나오는 용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 단지 차이점은 본문의 짐승들은 뿔들에 왕관이 얹혀 있는 반면에 12: 3의 용에게는 머리에 왕관이 씌워 있다는 것뿐이다.
'열 개의 뿔'은 단 7: 7을 반영한 것으로 다니엘서에서 이 뿔들이 열 왕(王)을 상징하듯이 본문의 열 뿔도 열 왕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17: 12).
이러한 열 뿔이 왕관을 쓰고 있다는 사실은 왕권을 소유하고 있음을 암시한다(Mounce).
* 계 17: 12 -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일곱 개의 머리'는 일곱 개의 머리를 가진 용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12: 3) 짐승의 권세가 용으로부터 받은 것임을 상징한다(13: 4).
일곱 머리 열 뿔을 가졌다. 열 뿔은 일곱 머리에 속한 열 왕이다. 일곱째 머리에 속해 있는 열 개 국가로 본다. 일곱 머리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나오는 대표적인 일곱 나라다(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 파사, 헬라, 로마, 재생 로마(계 17: 9-10).
* 계 17: 9-10, 12-13 –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13 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1) 열 뿔 일곱 머리 -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① 뿔- 권세.
이 짐승은 역대의 여러 짐승과 연계되어 있다.
뿔이 열이다. (단 7: 7) - 10개 연맹국을 의미한다.
Ⓐ 공산국가의 위성국으로 보고 있다.
폴란드, 헝가리, 체코, 외몽고, 동독, 북한, 알바니아, 루마니아, 유고, 불가리아 등.
Ⓑ EU로 본다.
영국, 서독, 프랑스, 이탈리아, 룩셈브르크, 벨기에, 네덜란드, 에이레, 덴마크, 그리이스, 스페인, 포루투칼 등.
② 왕관
세상의 모든 영광.
열 뿔에 있는 열 왕관(17: 12-13) - 열 뿔인 10개 연합 국가들에게 주어진 권세를 말한다.
③ 일곱 머리
세계 역사 가운데 하나님을 대적하고 나온 대표적인 나라.
머리가 일곱이다(17: 9-10) - 7 산, 7 나라를 가리킨다. 인류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일곱 번째 왕이란 뜻이다.
* 계 17: 9 -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 살후 2: 4 -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 일곱
일곱이 상징하는 의미. 완전수.
ⓑ 머리
우두머리. 권세자.
ⓒ 일곱 머리 열 뿔 짐승
종말에 나타날 10 나라.
* 단 7: 7-8, 23-24 – 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23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다른 나라들과는 달라서 온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서뜨릴 것이며, 24 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2) 신성모독 하는 이름 -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① 신성모독(참람) : [영]Blasphemy [그] (blasphemia)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거나 욕되게 하는 일과 말을 가리킨다.
ⓐ 예수에 대한 유대인의 비난의 말
* 마 26: 64-68 – 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5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66 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67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어떤 사람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68 이르되,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더라.
* 막 14: 60-65 – 60 대제사장이 가운데 일어서서 예수에게 물어 이르되, 너는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61 침묵하고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거늘, 대제사장이 다시 물어 이르되,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3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 그 신성모독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니 그들이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65 어떤 사람은 그에게 침을 뱉으며, 그의 얼굴을 가리고 주먹으로 치며 이르되, 선지자 노릇을 하라. 하고 하인들은 손바닥으로 치더라.
예수께서 친히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언하실 때, 대제사장은 신성모독(참람)된 말이라 하여 옷을 찢고, 군중은 사형에 해당된다고 했다.
ⓑ '신성모독(참람)된'에 해당하는 헬라어 '블라스페미아스'(*)는 '훼방하는' 또는 '모독하는'이란 의미로 혹자는 이것이 로마 황제들이 자신들을 신격화한 사실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Bede, Hengstenberg).
아우구스투스(Augustus, '존엄한 자')는 자신을 신으로 공경해 주기를 원하였으며, 네로는 주화에 자신을 세상의 구세주로 새겨 넣었다.
도미티안은 로마 인들로부터 "우리의 주(主)이시며 하나님"(Dominus et Deus noster)으로 불리운 사실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본문이 단순히 로마 황제들만을 상징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것은 보다 광범위한 것으로 강력한 권세를 자랑하며 종말에 가서야 그 실체를 드러낼 악의 세력을 나타낸다고 보아야 한다. (Ladd, Johnson, Mounce, Hendriksen).
요컨대 이런 세력은 하나님의 신성과 능력을 부인하고 하나님에 대한 망언을 일삼는다.
* 레 24: 16 -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계 13: 1에서는 스스로 하나님이라 하는 짐승에게 사용했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단 11: 36 - 그 왕은 자기 마음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그칠 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 작정된 일을 반드시 이루실 것임이라.
* 살후 2: 3-4 –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② 하나님을 조롱함
이것은 적그리스도의 본성이다.
③ 머리의 이름
일곱 머리 열 뿔 짐승도 뿔에 열 왕관이 있는 경우와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용은 머리에 왕관이 있고 짐승은 뿔에 왕관이 있다. 그것은 용은 이 세상의 임금으로 7나라(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 바사, 헬라, 로마, 재생로마)를 지배하면서 세상 임금 노릇을 하였고, 마지막 때에 짐승 나라를 통해서 대 환난을 이끌어 간다.
그런데 짐승(표범)인 적그리스도는 열 왕(유럽의 10 나라의 왕)을 지배하면서 거짓 선지자와 함께 일을 이루어 나간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20 듣는 사람마다 복음 전하여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