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지예괘 지 곤위지괘
九四. 由豫. 大有得. 勿疑朋盍簪. 象曰. 由豫大有得 志大行也
구사. 유예. 대유득. 물의붕합잠. 상왈. 유예대유득 지대행야
구사는 좌우 흑백 양단 분쟁을 由豫시키는 것 무마 시키는 자리이다 크게 얻음 있을 것이다 의심하지 않으면 원근(遠近)할 것 없이 모든 누예가 뽕나무가지 뽕입을 먹으려 어찌아니 모여들 것인가 상에 말하데 양단간에 분쟁을 무마 유예시키는 것은 크게 얻음 있어 뜻이 크게 결행(決行)되는 거다 소이 利建侯行使 高建자리라 는 것이다
누에를 모여들게 하는 뽕나무 가지 동함은 괄낭이면 무구(无咎)무예(无譽)라고 자루 주둥이를 동여메는 자리이다 그래선 예(豫)괘 사효가 머리채 휘감는 비녀채 자리라 하기도 한다 그 동(動)함 반대 곤상(坤象)이 그렇게 자루 주둥이를 옭아메는 것 그런 끈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예(豫) 사효 이기도하다
六四 括囊 無咎無譽 象曰 括囊無咎 愼不害也
육사 괄낭 무구무예 象曰 괄낭무구 신부해야
배경은 소축괘 혈거(血去)자리 밴에도 떼어버리고 척출(惕出)이라고 사내 자꾸만 겁간하듯 하는데서 탈출 해선 길든 유부녀 좋아하는 오효자리로 가선 대지(大地)에 비를 내리게 하는 행위를 한다하는 본 남편 자가용 못 몬다고 버리는 행위를하는 자리이다
六四. 有孚. 血去惕出. 无咎. 象曰. 有孚惕出 上合志也
육사. 유부. 혈거척출. 무구. 상왈. 유부척출 상합지야
동(動)함 혹약재연(或躍在淵)자리 뛰어받자 멘 못에 있다하는 것 시험하는 자리라 하는 것 그래선 역량 부족함 본거지로 돌아가는 모습이되는 것이다
九四 或躍在淵 無咎
구사 혹약재연 무구
九四曰或躍在淵無咎 何謂也 子曰 上下無常 非爲邪也 進退無恒 非離群也 君子進德修業 欲及時也 故無咎
구사왈혹약재연무구 하위야 자왈 상하무상 비위사야 진퇴무항 비리군야 군자진덕수업 욕급시야 고무구
전복은 노력 하고서도 공을 자랑하지 않는 군자 만민이 복종한다하는 로겸군자 만민복야 자리이고
九三. 勞謙. 君子有終. 吉. 象曰. 勞謙君子 萬民服也
구삼. 노겸. 군자유종. 길. 상왈. 노겸군자 만민복야
동함 그렇게 발정꽃이 만개한 상황 왕사(王事)를 쫓더라도 이룬다 할순없으나 유종에 미를 거두게 한다하는 자리이고
六三 含章 可貞 或從王事 無成 有終 象曰 含章可貞 以時發也 或從王事 知光大也
육삼 함장 가정 혹종왕사 무성 유종 상왈 함장가정 이시발야 혹종왕사 지광대야
배경은 범이 물어선 흉하다하는 자리이고 왕(王)아범이 물어 암넘 범 사(事) 섬기는 입장이면 잉태할 내기지
六三. 眇能視. 跛能履. 履虎尾 咥人凶. 武人爲于大君. 象曰. 眇能視 不足以有明也. 跛能履 不足以與行也. 咥人之凶 位不當也. 武人爲于大君 志剛也
육삼. 묘능시. 파능리. 이호미 질인흉. 무인위우대군. 상왈. 묘능시 부족이유명야. 파능리 부족이여행야. 질인지흉 위부당야. 무인위우대군 지강야
묘(眇)자(字)= 강쇠, 소이 자빠트려놓고 옹여올타고선 돛이 되어선 뱃놀이 방아 타령하는 것 주목하라 이런말인 것 강호(江湖)귀범(歸帆) 도가(棹歌)일성(一聲)이다
동함 군자종일 일하고 저녁에 와선 성찰하는 자세 근심 스러우나 허물 없다는 자리고
九三 君子終日乾乾 夕惕若 厲無咎
九三 군자종일건건 석척약 여무구
예(豫)괘 첸지 교체는 궤도(軌道) 자연법칙 이탈(離脫) 안하고 잘 여물어 돌아왔다하는 不遠復이고
初九. 不遠復. 无祇悔. 元吉. 象曰. 不遠之復 以修身也
초구. 부원복. 무기회. 원길. 상왈. 부원지복 이수신야
배경은 더는 발전 나갈려 할게 아니라 첫 번째 남성 천풍구괘 계우금니(繫于金柅) 금말뚝에 메이면 좋다하는 자리이고
初六. 繫于金柅 貞吉. 有攸往見凶. 羸豕孚蹢躅. 象曰. 繫于金柅 柔道牽也
초륙. 계우금니 정길. 유유왕견흉. 이시부척촉. 상왈. 계우금니 유도견야
復卦 초효동함 그래 坤卦 서리를 밟는 계절이면 차음 동장군 어름이 오는 계절이 온다하는 거고 단단하게 凝固된다하는 것 순서 밟아 나가면 그렇게 단단한 모습이 된다하는 것이고 소이 알멩이 잘 여물어 알차서 돌아오는 것을 말하는 것, 鞏固 단단하게 된 것을 말하는 것이지, 저 위 효(爻) 龍戰于野其血玄黃 까지 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初六 履霜堅氷至 象曰 履霜堅氷 陰始凝也 馴致其道 至堅氷也
초륙 이상견빙지 상왈 이상견빙 음시응야 순치기도 지견빙야
積善之家 必有餘慶 積不善之家 必有餘殃 臣弑其君 子弑其父 非一朝一夕之故 其所由來者漸矣 由辯之不早辯也 易曰履霜堅氷至 蓋言順也
적선지가 필유여경 적부선지가 필유여앙 신시기군 자시기부 비일조일석지고 기소유래자점의 유변지부조변야 역왈리상견빙지 개언순야
배경 안암팍 그래 潛龍勿用이라 스며든 먹물 같은 재벌 사용못한다 하는 것 스며들어선 몰래 혁명자 暗數 들베지기 하려하는 수도 있고 한 것, 잠입해 들어온 敵 첩보원 스파이 세작 같은 역할이 되는 것,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 이치를 안다하면 이중 간첩으로 헛정보 주어선 逆利用하면 되는 것 戰爭이라 하는 것은 전술작전이 남의 머리보다 한수 앞서야 승리하는 거다, 그러고 박 아무거시 모냥 천하를 도둑질 하려면 방비 없고 태만한 것노리고 몰란절에 잠입하듯 쿠테다 확 뒤잡아 엎퍼선 갈비탕을 삼듯 국시를 삼듯하는 거고 易을 제대로 안다면 얼마든지 그런데로 이용이된다
初九 潛龍 勿用
초구 잠룡 물용
初九曰潛龍勿用 何謂也 子曰 龍德而隱者也 不易乎世不成乎名 遯世無悶 不見是而無悶 樂則行之 憂則違之 確乎其不可拔 潛龍也
초구왈잠룡물용 하위야 자왈 용덕이은자야 부역호세부성호명 둔세무민 부견시이무민 악칙행지 우칙위지 확호기부가발 잠룡야
*
飛神은 껄끄러운 것을 坤卦에다간 떨어 놓는 元嗔進頭生 丑午관계이다
易象은 木宮이 土宮을 克하니는 進頭克하는 것 妻星을 잡아들이는 모습인 것 천하를 다 그래 糾合해선 妻星삼는 것 分爭을 잠재우는 그런 立場 그 위 五爻 恒不死 彈劾政局에 輔佐하는 高建자리이다
*
納音上 庚午路傍土와 癸丑 桑
木 사이다 상자목은 坤象 어미 美人의 눈썹이고 路傍土는 커다란 金수레가 굴러가는 邊의 감싸도는 흙이다 말하자면 포경(包莖) 去皮와 같은 것 체바퀴 돌리는 다람쥐가 그래 금(金)수레 정도 크다는 것이다 체바퀴와 아귀가 탁 맞는 피스톤 펌프이다 이런 말인 것이다 오자(午字) 태양(太陽) 수레 아범이 허물을 그래 축자(丑字) 젓무덤에 털어놓는 것이 아닌가 말이다 여걸(女傑)같음 남성 그래 찰슨 브론슨 존웨인 아라드롱 이연걸 장동건 배삼아 반대로 생각함 되고 말이다
*참고
<긴방아타령>의 가사.
※ 에 ∼ 에헤에 에헤이야 에라 우겨라 방아로구나.
반(半) 넘어 늙었으니 다시 젊기는 꽃집이 앵돌아졌다.
엣∼다(에사 혹은 에라) 좋구나.
① 오초동남(吳楚東南) 넓은 물에 오고가는 상고선(商賈船)은
순풍에 돛을 달고 북을 두리둥실 울리면서
어기여차 닻 감는 소리 원포귀범(遠浦歸帆)이 에헤라 이 아니란 말가.
※ 에 ∼ 에헤에 에헤이야 에라 우겨라 방아로구나.
널과 날과 닻이나 감아라 줄을 당기어라 물때가 막 늦어 간다 엣∼다 좋구나.
② 무산십이(巫山十二) 높은 봉은 구름 밖에 솟아 있고
해외소상(海外瀟湘) 떠가는 배는 범려의 오호주(五湖舟)요
운간(雲間)으로 날아드는 새는 서왕모(西王母)의 에헤라 청조(靑鳥)로다.
※ 에 ∼ 에헤에 에헤이야 에라 우겨라 방아로구나.
일락은 서산에 해떨어지고 월출동령에 저기저달이 막 솟아온다
③ 영산홍록(暎山紅綠) 봄바람에 넘노나니 황봉백접(黃蜂白蝶) 붉은 꽃 푸른 잎은 산용수세를 그림
하고 나는 나비 우는 새는 춘광춘색을 에헤라 자랑한다.
※ 에 ∼ 에헤에 에헤이야 에라 우겨라 방아로구나.
삼산(三山)은 반락(半落)에 모란봉이요 이수중분(二水中分)에 에헤라 능라도로다
④ 절벽비천(絶壁飛天) 장한 광경 오십천(五十川) 상죽서루(上竹西樓)라 청담수(淸淡水)로 눈을 씻
고 울진 해변 바람 쐬니 역력(歷歷) 해안 좋은 풍경 금낭(錦囊) 풀어 에헤라 수습하세
※ 에 ∼ 에헤에 에헤이야 에라 우겨라 방아로구나.
산계야목(山鷄野鶩)은 가막능순(家莫能馴)이요 노류장화(路柳墻花)는 에헤라 인개가절(人皆可折)이라
⑤ 강촌이 적막 주루룩 졸졸 오시는 비는 아황여영(娥皇女英)의 눈물이로다 반죽(班竹)에 성긴 가지
점점이 뿌렸으니 소상야우(瀟湘夜雨)가 에헤라 이 아니란 말가
※ 에 ∼ 에헤에 에헤이야 에라 우겨라 방아로구나.
이리렁성 저리렁성 흐트러진 근심 만화방창(萬化方暢)에 에헤라 궁글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