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골퍼들에겐 드라이버 샷이란 최대한 멀리 보내야 한다는 아주 강한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드라이버 샷으로 남들보다 더 멀리 보낼 능력이 있다는 것은 확률적으로도 남들보다 좀 더 많은 옵션과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남들보다 좀 더 빠르게 로우 핸디캐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도 할 수 있겠으나, 누구나 장타를 안정적이고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장타실력만 가지고는 만족스런 플레이를 할 순 없습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골프는 조그만 볼을 막대기로 쳐서 몇백미터 떨어져 있는 지름이 한뼘도 안되는 구멍에 3번 or 4번 or 5번만에 넣어야 하는 잔인한 면을 지녔고, 그 과정 중 발생하는 여러 변수에 적합한 클럽을 선택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변수와 트러블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간다는 면이 골프가 지닌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
평균 이븐스코어(Par72)를 유지하는 골퍼가 한 라운드를 플레이하면서 드라이버 샷이 차지하는 비중이 19.4%(최대 14회)입니다. 그런데, 초중급 아마추어 평균 스코어를 95타라고 할 때, ‘95타=72타+23타’ 여기서 ‘23타’라는 덤을 분석해 보면, 이중 최소 50%(12타) 이상은 드라이버 샷 실수에 대한 대가라고 단정지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드라이버 샷 실수를 50% 이상만 줄일 수 있다면 80대(72타+11타+6타=89타) 스코어도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는데, 14회 드라이버 샷 중에서 8회 정도 상태 좋은 세컨샷 위치로 보낼 능력만 된다면, 평균 95타 골퍼의 경우 90타 이하의 스코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드라이버 샷의 실수를 줄일 수 있을까요?
파4, 파5의 경우에 티샷을 가급적 멀리 보내 놓아야 세컨샷의 남는 거리가 짧아져 부담이 적어지고, 더불어 Par 이하 스코어를 기록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러나, 위 논리가 성립되려면 드라이버 티샷의 페어웨이 적중율이 높아야 합니다. 그럼, 페어웨이 적중율을 높이는 것은 쉬운 일일까요?
먼저, 드라이버 장타로 페어웨이에 안착시키기가 왜 그리 어려운지 몇가지 이유를 예시하겠습니다.
클럽 특성으로 인해,
(1) 클럽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타 클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컨트롤하기 힘들고,
(2) 볼 컨택 시 타출각 오차가 비거리가 길면 길수록 오차 범위가 엄청 커지고,
(3)스윙궤도가 약간의 아웃->인 현상이 큰 슬라이스를 발생시키고,
(4) 때론 위와 반대의 현상으로 인해 악성 훅이 발생하기도 하고,
잘못된 태도로 인해,
(1) 티 위에 있는 볼을 힘차게 올려쳐야 한다는 관념이 무의식적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2) 멀리 보내야 한다는 부담과 티 앞에서의 흥분이 모든 근육을 긴장시키고,
(3) 무엇보다 강한 긴장감이 그립을 엄청난 힘으로 쥐게 만들고,
(5) 평소와 달리 빨라진 스윙속도가 리듬과 탬포에 영향을 주어 밸런스가 깨지고,
등... 이 외에도 수많은 원인이 작용하여 장타를 목표한 드라이버 샷의 페어웨이 안착율은 한자리대로 주저앉는 것이고, 매 홀의 티샷 때마다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맛보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평소 연습량이 부족한 아마추어 골퍼의 티샷 장타 시도는 자살행위와 다를바 없습니다. ‘난 장타를 시도해 본적은 없다?’ 라고 반문할 수 있겠으나, 아마추어 골퍼분들 특히, 남성골퍼의 스윙하는 모습을 보면, 연습장 스윙과는 달리 이를 악물고, 온몸에 힘을 잔뜩주고 부자연스럽게 스윙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음 한켠에 숨겨져 있던 멀리 보내야 한다는 욕심(부담?)과 이것에 반응하려는 몸이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스윙 환경을 유발시키는 것이고, 근본적으로 드라이버 샷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에겐 드라이버 샷이란 최대한 멀리 보내야 한다는 아주 강한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드라이버 샷으로 남들보다 더 멀리 보낼 능력이 있다는 것은 확률적으로도 남들보다 좀 더 많은 옵션과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남들보다 좀 더 빠르게 로우 핸디캐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도 할 수 있겠으나, 누구나 장타를 안정적이고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장타실력만 가지고는 만족스런 플레이를 할 순 없습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골프는 조그만 볼을 막대기로 쳐서 몇백미터 떨어져 있는 지름이 한뼘도 안되는 구멍에 3번 or 4번 or 5번만에 넣어야 하는 잔인한 면을 지녔고, 그 과정 중 발생하는 여러 변수에 적합한 클럽을 선택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변수와 트러블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간다는 면이 골프가 지닌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
평균 이븐스코어(Par72)를 유지하는 골퍼가 한 라운드를 플레이하면서 드라이버 샷이 차지하는 비중이 19.4%(최대 14회)입니다. 그런데, 초중급 아마추어 평균 스코어를 95타라고 할 때, ‘95타=72타+23타’ 여기서 ‘23타’라는 덤을 분석해 보면, 이중 최소 50%(12타) 이상은 드라이버 샷 실수에 대한 대가라고 단정지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드라이버 샷 실수를 50% 이상만 줄일 수 있다면 80대(72타+11타+6타=89타) 스코어도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는데, 14회 드라이버 샷 중에서 8회 정도 상태 좋은 세컨샷 위치로 보낼 능력만 된다면, 평균 95타 골퍼의 경우 90타 이하의 스코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드라이버 샷의 실수를 줄일 수 있을까요?
파4, 파5의 경우에 티샷을 가급적 멀리 보내 놓아야 세컨샷의 남는 거리가 짧아져 부담이 적어지고, 더불어 Par 이하 스코어를 기록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러나, 위 논리가 성립되려면 드라이버 티샷의 페어웨이 적중율이 높아야 합니다. 그럼, 페어웨이 적중율을 높이는 것은 쉬운 일일까요?
먼저, 드라이버 장타로 페어웨이에 안착시키기가 왜 그리 어려운지 몇가지 이유를 예시하겠습니다.
클럽 특성으로 인해,
(1) 클럽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타 클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컨트롤하기 힘들고,
(2) 볼 컨택 시 타출각 오차가 비거리가 길면 길수록 오차 범위가 엄청 커지고,
(3)스윙궤도가 약간의 아웃->인 현상이 큰 슬라이스를 발생시키고,
(4) 때론 위와 반대의 현상으로 인해 악성 훅이 발생하기도 하고,
잘못된 태도로 인해,
(1) 티 위에 있는 볼을 힘차게 올려쳐야 한다는 관념이 무의식적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2) 멀리 보내야 한다는 부담과 티 앞에서의 흥분이 모든 근육을 긴장시키고,
(3) 무엇보다 강한 긴장감이 그립을 엄청난 힘으로 쥐게 만들고,
(5) 평소와 달리 빨라진 스윙속도가 리듬과 탬포에 영향을 주어 밸런스가 깨지고,
등... 이 외에도 수많은 원인이 작용하여 장타를 목표한 드라이버 샷의 페어웨이 안착율은 한자리대로 주저앉는 것이고, 매 홀의 티샷 때마다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맛보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평소 연습량이 부족한 아마추어 골퍼의 티샷 장타 시도는 자살행위와 다를바 없습니다. ‘난 장타를 시도해 본적은 없다?’ 라고 반문할 수 있겠으나, 아마추어 골퍼분들 특히, 남성골퍼의 스윙하는 모습을 보면, 연습장 스윙과는 달리 이를 악물고, 온몸에 힘을 잔뜩주고 부자연스럽게 스윙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음 한켠에 숨겨져 있던 멀리 보내야 한다는 욕심(부담?)과 이것에 반응하려는 몸이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스윙 환경을 유발시키는 것이고, 근본적으로 드라이버 샷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 남성골퍼 평균 비거리 비교표 (단위: 미터)
분류 |
클럽번호(명) |
기준라이각 |
일반아마추어 |
상급아마추어 |
프로 |
Wood |
1 (Driver) |
10˚ |
210 |
220 |
255 |
3 (Spoon) |
14˚ |
190 |
200 |
230 |
5 (Cleek) |
21˚ |
180 |
190 |
210 |
Iron |
3 (Mid Mashy) |
20˚ |
170 |
180 |
195 |
4 (Mashy Iron) |
23˚ |
160 |
170 |
185 |
5 (Mashy) |
26˚ |
150 |
160 |
175 |
6 (Spade Mashy) |
30˚ |
140 |
150 |
165 |
7 (Mashy Niblick) |
34˚ |
130 |
140 |
155 |
8 (Pitcher) |
38˚ |
120 |
130 |
145 |
9 (Niblick) |
42˚ |
110 |
120 |
135 |
Wedge |
P (PitchingWedge) |
46˚ |
100 |
110 |
120 |
A (Gap Wedge) |
52˚ |
80 |
90 |
105 |
S (Sand Wedge) |
56˚ |
70 |
80 |
90 |
L (Lob Wedge) |
60˚ |
50 |
60 |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