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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자형 제네레이터 스토브 1960년 이전 생산된 스토브들이다. 주요 모델 : 500시리즈, 502
502 500A |
- 원형 제네레이터 스토브 이 제네레이터를 사용하는 스토브는 모두 리콜되었다. 외국 콜랙터들은 이 모델을 수집만 할 뿐 불을 보지는 않는 경우 가 많다. 모델 : 501, 501A |
- 투밸브 제네레이터 스토브 밸브가 두 개여서 불 조절이 간편하다. 주요모델 : 400, 400A, 508A ...
400A 508 |
- 원밸브 제네레이터 스토브 한국에서 인기 있는 442처럼 밸브가 1개인 스토브들이다 주요모델 : 502A, 400B, 440, 442, 508B ...
502A 442 |
- 550 계열 스토브 전용 제네레이타,, 등유용 제네레이터 사용시 등유사용 가능 550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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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네레이터 비교
502 501 500 |
550 |
원밸브 투밸브 |
나. 연료에 따른 구분
- 듀얼퓨얼 화이트가솔린을 쓰다가 없으면 일반 휘발유를 써도 되는 모델 주요모델 : 442. 533, 440
442 533
440 |
- 화이트가솔린 전용 화이트가솔린만을 사용해야 하는 모델 주요모델 : 듀얼퓨얼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 싱글 버너 스토브들
400A 508
502A 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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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퓨얼 제네레이터를 교체해서 휘발유 및 등유를 사용할 수 있는 모델 모델 : 550A,B
550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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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명칭
440 계열
550 스토브
500 스토브
B. 연소 절차
1. 연료통에 연료를 주입한다.
2. 펌핑하여 공기를 연료통에 밀어 넣는다.
4. 연료튜브(이송관)을 통해 상부로 연료가 올라간다.
5. 밸브 레바를 통과한 연료는 제네레이터로 공급된다. ※ 밸브 휠(레바)에서 이 연료를 개폐를 담당한다. 6. 제네레이터는 화구위를 지나가고 화구의 열을 받아
7. 제네레이터를 통과한 기체화된 연료는 믹싱관 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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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기와 혼합된 연료가 버너링 또는 화구로 공급되어 연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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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화 할때 또는 충분하게 예열되지 않은 연료는 액체상태로 연소되고, 이때는 정상적인 파란빛이 나지 않고 붉은 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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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펌핑
- 펌핑 손잡이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2~3바퀴 돌린다. (ClOSE 반대 방향) 에어스템이 뒤로 밀려나 체크밸브의 공기 구멍을 연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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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밸브를 절단한 그림 | |
- 펌핑 손잡이 가운데 구멍을 엄지로 막고 펌핑한다. (몇 번을 하는 것보다는 충분한 압력을 넣는 것이 중요하다. 압력이 들어가면 펌핑이 빡빡해진다. 각 스토브마다 경험적으로 이 압력을 알게 된다.) | |
- 펌핑이 끝나면 펌핑 손잡이를 시계 방향(ClOSE 방향) 으로 끝까지 돌린다. * 에어스템의 원뿔이 턱이 지면 압력을 완전히 막지 못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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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콜맨 펌핑구 구조
* 콜맨 펌핑구 안전 장치
콜맨만의 특이한 구조로서 펌핑구에는 3중의 안전장치가 있다. 첫 번째 – 체크밸브의 볼이 압력을 1차로 차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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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 에어스탬이 볼의 움직임과 무관하게 체크밸브의 공기 구멍을 차단하거나 개방한다. | |
세 번째 – 펌핑으로 들어가는 공기가 연료통 위쪽으로 올라가는 파이프가 있어, 체크밸브가 작공하지 못하는 상태(오염으로 고착 등)에서도 공기만 빠져나가도록 한다. (물론 휘발유가 포함된 유증기라 불이 붙는다, 공기가 빠지면 압력이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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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연료
가. 연료선택
- 듀얼 퓨얼도 되도록 화이트 가솔린 사용을 권장한다.
-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휘발유를 사용해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단지 제네레이터 청소주기가 짧아진다.
나. 연료주입
- 연료가 가솔린이라면 스토브에 불이 켜 있는 동안에는 연료마개를 열지 않는다. (주유를 위해 연료마개를 열면 가솔린이 포함된 유증기가 나오고 이것에 불이 붙는다.) - 연료통의 70~80% 정도가 최대 주유량이다. 공기가 압축될 빈 공간이 필요하다. (연료주입구 밑으로 1cm까지 출렁이면 된다.) (만약 주유 중 연료가 누유 되었다면 모두 휘발될 때까지 기다리던지, 딱아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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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앤턴이나 스토브가 켜 있는 동안 연료마개를 열면 이럴수도 있다. 위험하다. |
* 필터가 있는 깔때기를 추천한다.
황동버너 까페 콜맨 퍼널 0 콜맨 깔때기 1갤론 전용
- 스토브 500모델(500A,500B는 제외)은 연료주입구가 작다. 전용 깔대기가 필요하다. (퍼널0번 깔대기 사용)
E. 점화
가. 사전점검 - 가솔린을 사용하는 스토브이므로 사용 전 누유 되는 곳이 있는 육안으로 확인하고 - 펌핑을 충분히 한 후 누유 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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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구멍 있으면 사고난다. |
- 불을 붙이지 않은 채 밸브휠(레바)를 열고 역시 누유 되는 곳이 있는 지 확인한다.
* 집중적으로 봐야 되는 곳
연료통 연결부 제네레이터 연결부 밸브 레바(휠) 축 | |
나. 제네레이터 가스팁 노즐 청소 - 500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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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1 시리즈 청소가 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청소 필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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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1 501A |
- 502 (502A 제외) 전용 청소 레바을 2~3회 돌려주어 가스팁을 청소해줍니다. (구멍을 막은 찌꺼지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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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손잡이 회전 |
- 원밸브 스토브(400B, 442, 502A등) 밸브 레바(휠)을 열었다, 닫았다를 2~3회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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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밸브 스토브(400, 400A, 508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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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점화순서
- 사전 점검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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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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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주의사항
- 가솔린 스토브가 점화된 상태에서 절대로 연료마개를 열면 않 된다. - 연료의 양이 많을 때는 버너자체를 기울려 연료마개가 하늘을 향하게(12시 방향) 한 후 연다. 그냥 열면 연료가 줄줄 나온다. |
불이 켜져 있을 때 연료마개를 열면 위험 |
F. 관리
압력을 빼 놓은 스토브도 햇빛에 열을 받아 압력이 생긴다.
G 사용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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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액세서리 가.케이스 이 케이스로 물을 끓일 수 도 있다.
501, 502용 케이스 400 케이스
502A 케이스 400A 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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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스틱 케이스(케리케이스)
508 케이스 533 케이스 | |
- 소프트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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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바람막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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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히터캡
502 용 히터 500용 히터
요즘 나오는 히터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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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색깔 442 남는 분 계세요 ?
참고자료 : 모델별로 대충 구분해봅니다.
모델명 |
대충 내용 |
400 |
400은 투밸브... 이게 정답인 모양입니다.. |
400A |
이 모델은 투밸브이다. (그런데 정말 400A라 마킹되어 있는데 원밸브도 있다. 제네레이터만 바꾼것이 아닌것이 연료통의 형태가 원밸브이다.)
그리고 이글을 쓰게 된 직접적인 이유다. 이것 피크원 버너라고 하시는 분이 계신데 사실 피크원 버너 많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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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B |
이 모델은 원밸브이다. (그러나 어디선가 투밸브도 나올것 같은 예감... 콜맨은 미국, 캐나다, 일본등에서 각기 디자인하는 모델이 있는 모양이다. 복잡해진다...
애도 피크원 버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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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0 |
다리부분 빼곤 442와 동일합니다. 442의 연료통을 키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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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2 |
검은 색 모델도 있다. 우리나 등산하시는 분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모델이다. 모델번호는 같아도 상품명은 다르다.. (물론 부품은 100%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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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
제치 바람막이 감상... 연료캡이 작고 펌핑구와 반대방향에 있다 |
500A |
연료캡이 펌핑구 옆에 있고 커졌다. 500보다는 이 500A가 실사용에 더 좋다. (왜 ? 내가 500A만 있으니까...) |
500B | 500A하고 구분점은 연료마개와 펌핑구의 위치이다. |
501 |
이 버너는 콜맨의 대표적인 실패 모델이다. 장시간 동작했을때 폭팔(?)을 해 불깡통, 불폭탄의 오명을 쓰고 리콜된다. 그러나 그래서 더 귀한 놈이다. 국내에도 이것 갖고 계신분들이 계신데 기억저편이 노리고 있습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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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2 |
501를 개량한 모델 좋다. 한번 써 보시기를.. 400이나 442와 달리 불조절손잡이가 커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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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2A |
502의 제네레이터를 400이나 442에 쓰이는 제네레이터로 바뀌었다. 콜맨 100주년 기념버너도 502A 모델이다.. 저 빨갱이 버너 갖고 싶당.... |
505 |
펌핑구가 연료통 밑에 있는 모델입니다. 불은 뭐 제네레이터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같은 제네레이터를 400, 442, 533, 508등이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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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5A |
505를 투밸브로 개선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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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8 |
이모델은 투밸브입니다. 국내에서는 그다지 많지 않은듯.. |
508A |
508를 원밸브로 바꾸고 A를 붙혔네요.. 다른 모델들은 대부분 A가 투밸브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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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3 |
국내에 많은 양이 돌아다닙니다. 뭐 화력은 제네레이터 보시면 답 나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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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0A |
애도 피크원 버너입니다. ㅎㅎㅎ 제네레이터 형태가 이 모델부터 달라집니다... |
550B |
등유까지 쓸수 있는 버너입니다.(물론 제네레이터 교체) |
576 | 캐나다산 5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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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귀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열정 없이는 못하는일인데~
깔끔한 자료정리 너무 고맙습니다.ㅎ
전우주 최고의 콜맨자료를 만들고계십니다 ^^
콜맨 본사에도 이 정도 자료는 없을 듯. 덕분에 많은 공부합니다.^^
콜맨에 대단한 열정을 갖으신 분 같군요.
덕분에 관심을 갖고 공부 많이 해 보렵니다...
버너에 관한 논문 감사 합니다.
한번쯤 숙독해야겠습니다.
완벽한 자료네요~ 감동먹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열공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