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의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Michael Snyder
(We Are Being Told The Odds Of A Recession Are Rising As Economic Conditions Deteriorate All Around Us)
2025년 3월 24일,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we-are-being-told-the-odds-of-a-recession-are-rising-as-economic-conditions-deteriorate-all-around-us/#google_vignette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로 향하고 있는가? 소비자 신뢰도가 급락하고, 주택 판매가 크게 감소하고, 전국적으로 대량 해고가 이루어지고, 수천 개의 매장이 문을 닫고, 세계 무역 전쟁이 터졌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편, 애틀랜타 연준의 GDPNow 모델은 현재 미국 경제가 2025년 1분기에 연간 1.8%의 비율로 위축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말할 것도 없이, 이 중 어느 것도 좋은 징조가 아니다.
최근 몇 주 동안 기업 미디어는 경기 침체 확률이 갑자기 급증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실었다. NBC 뉴스의 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역 긴장이 시장을 찢어 놓았다. 지난주에 주가가 수정 영역으로 떨어지면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다음은 경기 침체일까?
경기 침체 가능성과 같은 사건에 사람들이 베팅하는 예측 시장의 거래인들은 점점 더 경기 침체에 베팅하고 있다. 예를 들어 Polymarket은 현재 2025년 경기 침체 확률을 40%로 책정하고 있다. 한 달도 채 안 되는 기간에 20%포인트 가까이 급등한 것이다.>
매우 놀라운 사실이다.
그리고 오늘 초, 도이체은행이 4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거의 절반이 "미국이 경기 침체로 향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
오랫동안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이렇게 많이 나오는 걸 보지 못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정말 두려워하고 있다.
두려움에 떨고 있는 사람들을 돕고자 유에스투데이 는 방금 경기 침체에 대비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이 담긴 기사를 게시했다 .
<일부 경제전문가들이 우려하는 대로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진다면, 이는 최근 기억 속에서 가장 널리 예상되는 경기 침체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미국인들은 준비할 시간이 많았다. 하지만 우리는 준비가 되어 있을까?>
개인적으로 나는 경기 침체가 다가오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냉정하고 구체적인 숫자를 살펴보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현재 냉정하고도 확실한 숫자들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바는 엄청나게 우려스럽다.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가 다가오면 세수입이 크게 감소하며,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2025년 연방 세수입은 작년 대비 약 1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
경제에 대한 위험 신호가 가득한 계절에, 이것은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위험 신호일 수 있다.
또 다른 정말 나쁜 신호는 소비자 심리가 29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소비자 신뢰도가 3개월 연속 하락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인 2024년 12월에 비해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시간 대학 조사에 따르면 이번 달 소비자 심리 지수가 57.9로 떨어졌으며, 2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 지수는 참여자들이 개인 재정의 미래에 대한 기대치를 보여주었고, 주식 시장은 악화되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관세로 인해 계산대 가격이 오를까 봐 걱정하는 시기에 미국인들은 인플레이션이 나아지지 않고 악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오랫동안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았다.
그래서 많은 미국인들이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은 매우 불안한 일이다.
…
그리고 워렌 버핏 역시 상황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대해 깊은 우려를 하고 있는 듯하다. 그는 전국에서 4번째로 큰 부동산 중개 회사를 매각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워렌 버핏이 자신의 부동산 제국을 매각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부동산 시장이 엄청난 곤경에 처해 있다는 최근의 경고 신호이다.
부동산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침체기에 빠져 있었다. 중개 회사들은 주택 매매가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통합을 시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미국 최대의 부동산 중개업체인 컴패스가 업계 4위 업체인 버크셔 해서웨이의 홈서비스 오브 아메리카를 인수하기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주택 시장은 꽤 오랫동안 침체 상태에 있었고, 이자율이 훨씬 낮아지지 않는 한 이런 상황은 바뀌지 않을 것 같다.
말할 것도 없이, 주택 시장의 혼란은 금융 기관에 큰 타격을 주었다.
지난주에 우리는 모건스탠리가 약 2,000명의 직원을 해고할 계획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
요즘 너무 많은 고용주가 직원을 해고하고 있다.
특히 워싱턴 DC 지역에서는 엄청난 감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한편, 매장들은 엄청난 속도로 영구적으로 문을 닫고 있다. 달러 제네랄이 무엇을 하기로 결정했는지 확인해 보라 ...
<또 다른 국내 소매업체는 2025년에 매장을 닫을 예정이다.
달러 제네랄은 지난주 4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2025년 1분기에 달러 제네랄 매장 96개와 Popshelf 매장 45개를 폐쇄하고, Popshelf 매장 6개를 달러 제네랄 매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달러 제네랄의 최고경영자인 토드 바소스는 수익 보고서에서 "2024 회계연도에 Back to Basics 작업에서 이룬 상당한 진전을 바탕으로 더 발전해 나가기 위해 이 검토가 당사 사업의 기반을 더욱 강화하는 데 적절하다고 믿습니다."라고 밝혔다.>
전반적으로 미국에서는 2025년에 약 15,000개의 매장이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그 예측이 정확하다면, 그것은 새로운 역대 기록이 될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는 새로운 경기 침체가 도래했다는 매우 분명한 징후를 볼 수 있으며, 현재 애틀랜타 연준의 GDPNow 모델은 1분기 동안 미국 GDP가 연간 1.8%의 비율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1분기에 미국 GDP가 위축된다면, 공식적으로 경기 침체에 빠지려면 마이너스 성장이 한 분기 더 지속되어야 한다.
우리의 경제적 모멘텀은 분명히 우리를 매우 빠르게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있으며, 현재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모든 사회적 혼란은 분명히 상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바와는 달랐지만, 사실 앞으로 많은 경제적 고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