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를 우연히 읽었다. 서양에서 철학자라고 하면 아리스토텔레스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리고 정치학이 정치가 아닌 정의에 대한 책이라는 점도 흥미롭다. 12 정의란 범위에 따라 다른 듯하다. 개인의 정의는 자신의 이익이고 사회의 정의는 사회의 이익이다. 그래서 지금은 정의롭지 않다고 생각되는 노예를 부리거나 해적질도 바람직하게 여기기도 했다. 따지고보면, 민주주의라는 것도 그리스에서 시민들만의 권리였지 노예나 여자는 그러한 권리가 없었다.
저자가 철학의 아버지라고 칭하는 탈레스는 박학다식하고 여행을 좋아했는데 기하학을 이용하여 피라미드의 높이를 측정하기도 하고 천문학 지식을 통해 기원전 585년의 일식을 예언하기도 했다. 친구가 세상이 너무 불공평하다며 부익부빈익빈을 비난하자, 그는 친구에게 돈은 돈이 아니고 머리를 써야 번다고 주장했고 그 친구가 여행을 다녀오는 사이에 이를 입증했다. 당시 중요한 생산물인 올리브 생산이 감소하자, 오일생산에 사용되는 압축기의 수요도 폭락하게 되었다.
그는 올리브의 생산량 증감규칙을 파악하고 압축기 사용계약을 독점하여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독점이익을 올려 큰 돈을 벌어보이기도 했다. 다만 그는 친구에게 철학자에게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고 학문이고 그래서 학문에 시간을 사용할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40 완벽한 것으로 생각되던 저자도 여자는 18세 남자는 38세에 결혼하는 것이 좋다고 하면서 조혼은 장애출산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는데 사실 만혼도 비슷하고 부모의 나이가 10년이상 차이나는 경우에도 확률이 높다.
미국의 출생자를 조사한 결과 아버지의 나이가 50세인 경우의 지능지수는 101인데 20세로 젊어지면 107로 높아진다. 어머니는 반대현상이 있으나 만산은 모자를 위험하게 하므로 남녀가 성숙하게되는 18세에 결혼하여 35세가 되면 단산하는 것이 최선인듯하다. 스웨덴의 연구도 아빠가 45세이상인 경우 24세이하인 경우보다 정신과 질병, 학업능력의 저하가 더 빈번하다고 하며 자폐증은 3.5배 ADHD는 13배, 학업저하는 1.5배정도가 된다. 339
https://www.yes24.com/Product/Goods/45361343
옮긴이의 말 11
제1권 폴리스와 가정; 제1장 인간적 좋음과 정치적 공동체 25; 제2장 폴리스의 기원과 성장, 그리고 목적 28; 제3장 가정에 대한 예비적 분석 37; 제4장 주인의 도구로서의 노예 39;
제5장 자연적 노예에 대한 정당화 42; 제6장 자연적 노예의 정당화에 대한 논쟁 47; 제7장 노예 지배에 필요한 기술 52; 제8장 가정경영과 획득술 54; 제9장 교환경제의 기원, 성장, 다양성 59;
제10장 획들술과 관련된 가정경영, 교역, 대부(貸付) 66; 제11장 획득의 방식과 독점, 그리고 그 분석과 평가 68; 제12장 가정의 규칙, 남편과 아버지 74; 제13장 가정 구성원의 도덕적 탁월성 76
제2권 이상적 폴리스에 관한 견해들: 플라톤의 『국가』와 『법률』, 스파르타와 카르타고; 제1장 이상국가, 재산 공유의 한계 85; 제2장 플라톤의 『국가』에서 사회적 ‘하나임’과 정치적 ‘하나임’에 대한 비판 87;
제3장 하나임의 체제에서의 언어와 소유의 심리학 91; 제4장 플라톤의 『국가』에서의 아내와 아이 공유제의 약점 96; 제5장 플라톤의 『국가』에서의 재산 공유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치체제 100;
제6장 『법률』에서 플라톤의 두 번째 최선의 국가에 대한 비판 111; 제7장 팔레아스의 정치제도: 평등주의에 대한 비판 122; 제8장 힙포다모스의 정치체제와 재산, 법, 혁신의 문제 130;
제9장 스파르타의 정치체제와 사회체제에 대한 비판 139; 제10장 크레타의 정치체제와 사회체제에 대한 비판 152; 제11장 카르타고의 정치체제와 사회체제에 대한 비판 159;
제12장 솔론의 정치체제에 대한 옹호, 다른 입법자들의 중요한 정책 165
제3권 폴리스와 정치체제; 제1장 시민의 정의: 관직과 판결에 참여해야만 한다 175; 제2장 시민의 조건 181; 제3장 폴리스는 정치체제를 공유하는 시민의 사회 183;
제4장 좋은 사람의 덕과 좋은 시민의 덕, 그리고 좋은 지배자 188; 제5장 노동자와 직공 기술자들도 시민일 수 있는가 196; 제6장 올바른 정치체제와 타락한 정치체제 199; 제7장 정치체제의 분류 203;
제8장 과두정과 민주정을 정의하는 어려움 206; 제9장 민주정과 과두정에서의 정의 208; 제10장 누가 지배자가 되어야만 하는가 215; 제11장 다중의 최고 관직 참여와 최고 권력으로서의 법 217;
제12장 정치적 정의, 동등성, 최고의 권위 224; 제13장 정치적 관직에 대한 요구 228; 제14장 왕권의 유형 238; 제15장 왕정과 법 244; 제16장 절대적 왕정 250; 제17장 최고로 탁월한 자가 왕이 되어야만 한다 255;
제18장 왕의 교육과 이상적인 정치체제 258
제4권 정치체제의 유형; 제1장 정치학의 탐구 영역과 과제 263; 제2장 여러 정치체제와 그것들 간의 우수함의 서열 267; 제3장 왜 여러 종류의 정치체제가 있는가 270; 제4장 폴리스의 부분들과 민주정의 종류 274;
제5장 과두정의 종류 285; 제6장 과두정과 민주정의 네 가지 종류 287; 제7장 여러 종류의 귀족정 290; 제8장 귀족정과 구별되는 혼합정의 특징 292; 제9장 혼합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96;
제10장 참주정의 세 가지 종류 299; 제11장 중간적 정치체제 301; 제12장 시민의 양과 질에 적합한 정치체제: 과두정과 민주정 308; 제13장 중무장 보병의 정치체제 311;
제14장 관직자를 임명하는 방식: 정치체제에서 심의하는 부분 315; 제15장 정치체제와 행정 관직의 관직자에 대해서 320; 제16장 정치체제와 법정의 구성: 여덟 가지 종류의 법정과 재판관을 임명하는 방식 330
제5권 정치체제의 보존과 파괴; 제1장 동등성, 정의, 정치체제의 변화 337; 제2장 정치체제 변화의 일반적 원인 344; 제3장 정치체제 변화의 개별적 원인 347; 제4장 정치체제의 변화에서 파당의 직접적 원인 355;
제5장 민주정이 무너지는 개별적 원인: 참주정이 발생한 이유 362; 제6장 과두정이 무너지는 이유와 원인 367; 제7장 귀족정에서의 파당과 정치체제 변화의 네 가지 원인 376;
제8장 파당을 막고 정치체제를 보존하는 방법(1) 383; 제9장 파당을 막고 정치체제를 보존하는 방법(2) 391; 제10장 1인지배정의 기원과 몰락 399; 제11장 군주정과 참주정을 보존하는 방법 415;
제12장 오래 지속되는 참주정: 플라톤의 정치체제 변화에 대한 비판 429
제6권 정치체제의 종류와 정치제도: 민주정과 과두정; 제1장 혼합된 정치체제들과 민주정의 여러 종류 441; 제2장 민주정의 원리와 제도 444; 제3장 민주정의 동등성과 정의 448; 제4장 민주정의 유형과 서열 451;
제5장 민주정의 보존 458; 제6장 과두정의 확립과 보존(1) 462; 제7장 과두정의 확립과 보존(2) 464; 제8장 정치적 관직의 종류 467
제7권 교육과 최선의 정치체제; 제1장 행복 481; 제2장 정치학과 철학 486; 제3장 정치적 삶과 철학적 삶: 제2장에 이어 493; 제4장 인구: 이상적 폴리스의 크기 498; 제5장 영토 504; 제6장 시장과 해군의 힘 506;
제7장 기후와 성격 509; 제8장 폴리스의 부분들과 필수 불가결한 것들 513; 제9장 사회적 역할과 재산 516; 제10장 공동 식사 제도와 땅의 분배 521; 제11장 시민의 건강과 안전: 폴리스의 위치와 지형 526;
제12장 도시 설계 532; 제13장 행복에 대한 논의 재정리 534; 제14장 동등성과 교육: 시민을 위한 교육 540; 제15장 일과 여가, 습관과 이성 549; 제16장 성, 혼인과 아이들: 우생학(Eugenics) 554;
제17장 가정 내에서의 교육 563
제8권 최선의 정치체제에서의 교육과 무시케; 제1장 공교육 573; 제2장 교육의 목표 576; 제3장 음악의 역할 579; 제4장 신체 훈련 584; 제5장 오락, 성품, 그리고 여가 588; 제6장 음악 교육 598; 제7장 화음과 리듬 606
해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철학: 윤리학과 정치학의 만남 615; 참고 문헌 759; 연보 765; 찾아보기(지명과 인명) 767; 찾아보기(내용) 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