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19 대선 관련 논의는 대선 게시판으로 해주세요 ^^
부정선거 너무 걱정되어서 난생 처음으로 투표참관인 신청했습니다.
몇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
선관위 홈페이지 들어가니까 묻고 답하기란이 없더라구요.
혹시 경험 있으시거나 아시는 분들 알려주세요.
1. 저는 오후반입니다. 6시에 마치고 투표함을 잠글 때, 이번에 무슨 파란 테이프를 붙이더라구요.
근데 인터넷에 올라온 글을 보니, 그게 떼도 뗀 자국도 안 남게 잘 뜯어지는 테이프라고 하던데요.
그래서 '참관인들이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글을 보니까
참관인이 종이에 도장 찍고 싸인해서 딱풀로 붙인 다음에, 그 위에 파란 테이프 붙이게 하라고 하던데
실제로 그렇게 하는 게 가능한가요?
제가 신청한 지역은 새누리당 지지가 70% 나오는 데라 문재인 후보측 얘기 할 사람이 저 밖에 없을 거 같고
나이가 상대적으로 어려서, 제가 그렇게 해달라고 주장해도 묵살하실 것 같거든요.
이게 법으로 보장된 건가요?
아니면 법에 명시돼 있지는 않지만 이렇게 해달라고 하면 짜증 안 내고 해 주나요?
저는 싸울 각오도 되어 있거든요 지금.
2. 그리고 투표함을 차에 실어서 옮길 때가 제일 걱정되고, 사실 이 과정 때문에 참관인 신청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투표함이랑 같이 차에 타고 갈 수 있나요?
찾아 보니까 투표함 실은 차 뒤에 따라 가라고 되어 있는데
저는 차도 없고 운전도 할 줄 몰라서요.
그리고 설령 제가 택시 타고 따라 간다 한들
만약에 차 안에서 투표 테이프 뜯고 바꿔치기 하면 저는 모르잖아요.
이석현 의원이 쓴 트윗 보니까, 차에 타고 가게 되어 있고, 무슨 2만원도 준다고 되어 있던데
돈 같은 거야 필요 없고, 제가 차에 타고 갈 수 있나요? 법에 명시돼 있어요?
3. 투표함을 개표장에 갖다 주고 올 때의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거기에 갖다주고 오면 과정이 끝나나요?
또 찾아 보니까 이 과정이 무슨 '사각지대'라고 하던데 조심해야 할 사항 있나요?
그리고 제가 개표하는 거 감시할 수 있나요?
아니면 그냥 집에 바로 와야 하나요.
제가 가야 할 투표소도 오늘 저녁에서야 알려주고
투표참관인은 어떻게 해라, 이런 지침도 없이
인터넷에 글 몇 개만 떠돌고 있고 진짜 답답하네요.
통합민주당 측에서 문자로라도 어떻게 하라고 좀 알려 주면 좋을 텐데.
아 정말 이번 대선, 사람 애국자 만드네요.
엄마가 너무 호들갑이라고 하시는데
저 엄청 비장해요. 지금 ㅋㅋㅋㅋ
첫댓글 저도 투표 참관인 합니다. 주의 할 점 몇가지 알려드리죠
1. 문제가 있을 것 같은 경우는 분명하게 이의 제기 하신 후 이런것 문제가 있는것 같으니 제가 이부분 사진 찍겠습니다라고 요구하세요. 이 경우 사진 촬영 가능합니다. 촬영 후 관계자에게 보고 하시면 됩니다.
2. 제가 물어본 바로는 투표함 차와 함께 동승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무조건 따라가세요.
3. 투표함 바꿀때마다 빈통인지 꼭 확인해 주세요.
4. 시골일 경우 몇몇분들은 명부를 확인하며 명부를 들추기도 한답니다(투표 독려하려고 하는것이긴 한데 어느쪽 표일지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이의제기 하세요.
4. 명부를 확인하며 명부를 들춘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죄송해요. 제가 이런 거 잘 몰라서요.
투표 도와주시는 분들이 지역 읍동면 사무소에서 일하시는 공무원 분들이십니다.당연히 지역분들과 안면도 있고 잘 아는 사이시겠죠.. 시골이고 특히 여권 성향이 짙은 지역구의 경우 어르신들이(이장이나 통장분들..) 명부를 들추면서 누가 투표를 했는지 안했는지 막 들춰 보신답니다. 그런거 못하게 하라고 하네요.
아~ 공무원 말고 일반인이 들추는 거 막으라는 거지요? (제가 이해한 거 맞나요?)
알겠습니다 감사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ㅠㅠ 연락이 안 오네요ㅠㅠㅠ 진짜 하루 남았는데 왜 ㅠㅠㅠㅠ
개표참관인도 해야겠네요. 감사해요!!
제가 제일 궁금한 건, 제가 쓴 1번이거든요. (혹시나 파란 테이프 떼고 속에 다른 투표용지 채울까봐요ㅠㅠ)
이거 대체 어디서 알 수 있는 건지... ㅠㅠ 정체불명 트윗 내용 밖에 없어요 ㅠㅠ
전 물도 안 마시려구요 ㅋㅋㅋ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민주당 사무실에도 의견 보냈어요! 중앙 당사로 전달해 준다네요.
5. 장애인 분들이나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들은 선관위 분들이나 관리 해주시는 분들이 대리 투표 해주신답니다. 투표함 따라가서 확인해 주세요.
6.투표함 내리고 끝가지 확인해 주세요. 개표소에 민주당 관계자 분들 계실거에요.
7. 간단한 간식 챙겨가세요. 6시간 있고 따라가고 하다보면 배고플꺼에요.
-우선 생각나는데로 적느라.... 여기까지만..^^
간식 ㅎㅎ 중요하네요. 감사합니다. ㅎㅎㅎ
애국자시군요ㅋㅋㅋ 이승만 박정희때나 하던 투표함바꿔치기를 ㅋㅋ 사실 이번에 많이걱정되여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