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의 핵 신드롬
빅 테크는 진정으로 원자력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아마존이 오늘 원자로 개발을 위한 3건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한 것은 X-에너지라는 원자로 개발업체에 대한 5억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 라운드를 주도하는 등(X에 집착하는 엘론 머스크와는 무관) 기술 업계가 수년간의 쇠퇴 끝에 미국에서 원자력 발전을 위해 어떻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예, 우리 중 일부는 "중국 신드롬"이 남긴 트라우마를 극복했습니다.
이틀 전, 구글은 캘리포니아의 원자력 스타트업인 카이로스 파워와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달에는 마이크로소프트도 에너지 회사 컨스텔레이션과 비슷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Microsoft의 이번 계약으로 1979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녹아내릴 뻔한 상황에서 당황한 부분이 아니라 서둘러 펜실베니아에 있는 쓰리마일 아일랜드 원자력 발전소의 일부를 재가동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의회 조사국 보고서에 따르면 재가동될 TMI 원자로는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원전 폐쇄의 주요 요인인 손실을 보고 있었기 때문에 불과 5년 전에 가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21년부터 2012년 이후 12개의 미국 원자로가 폐쇄되었고 내년까지 7개의 원자로가 폐쇄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에너지 정보국에 따르면 작년 현재 미국에는 93개의 원자로가 여전히 가동 중입니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소가 공급하는 미국 전력의 비중은 2009년 20.2%에서 2022년 18.2%로 감소했습니다.
인공 지능 제품을 구동하는 굶주린 데이터 센터에 공급할 새로운 전력원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상황이 반전될 수 있습니다. (1월부터 이 주제에 대한 심층 분석을 참조하세요.) 아마존이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는 펜실베이니아주 서스퀘한나 원자력 발전소 옆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탈렌 에너지에 6억 5천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동시에 Amazon Web Services는 Talen과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오늘의 거래는 그 외에도 추가됩니다. (아직 규제 검토 중인 탈렌 드라마에 대한 초기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거래 중 어느 것도 조만간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대부분은 새로운 원자로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가동되기까지 수년이 걸릴 것입니다. Microsoft와 Constellation의 TMI 계약도 빠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 원자로는 Constellation이 공장 업그레이드에 비용을 지출하고 재가동을 위한 규제 승인을 받은 후인 2028년에야 다시 가동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대형 기술 기업이 미리 생각하지 않는다면 누가 할 수 있을까요?
Apple의 관리 셔플
Apple은 고위급 경영진의 이직을 겪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오늘 애플의 인사 책임자인 캐롤 서피스(Carol Surface)가 퇴사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Surface는 작년 3월에야 합류했기 때문에 그곳에서의 근무 기간이 짧았습니다. (아마도 그녀는 자신의 성이 제품 라인업에 더 잘 맞는 Microsoft로 전환해야 할 것 같습니다.)
Surface는 이전에 Deirdre O'Brien이 인사 업무를 총괄했던 Apple의 첫 번째 최고 인사 책임자였습니다. 오브라이언은 리테일을 운영하면서 이 직책을 맡았는데, 여전히 이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오브라이언이 이제 인사 업무를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드웨어 엔지니어링을 운영했지만 가장 최근에는 헤드셋 제품 담당 부사장을 역임한 26년 경력의 베테랑 댄 리치오도 최근에 퇴사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8월, Apple은 오랜 CFO인 루카 마에스트리가 이 직책에서 물러나지만 IT 및 부동산과 같은 기업 서비스를 감독하는 소규모 직책을 맡으며 Apple에 남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타 뉴스
• 데이터 센터 스타트업 크루소 에너지는 화요일에 텍사스에 데이터 센터 건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34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발표하면서 주식 자금 조달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모건 스탠리는 인수합병 자문 업무 증가, IPO 시장 재개에 따른 인수 수수료 인상, 채권 수수료 증가 등에 힘입어 투자 은행 매출이 56% 성장했다고 보고했습니다.
• 블룸버그 통신은 인스타카트가 최고 기술 책임자로 우버 엔지니어링 임원인 아니르반 쿤두를 임명했다고 보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