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구조 결함 수정
구글은 느리게 움직일 수도 있지만 결국 거기에 도달합니다. 적어도 이론은 그렇습니다. 목요일에 공개된 이 거대 기술 기업의 경영진 개편은 ChatGPT의 창립자인 OpenAI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제약했던 인공 지능 조직의 결함을 뒤늦게 수정한 것입니다.
순다르 피차이 CEO는 오늘 구글의 제미니 AI 챗봇을 지원하던 팀을 검색 및 광고 부서에서 딥마인드 AI 연구팀으로 옮겼는데, 이는 새로운 검색 리더를 임명하면서 발표된 변경 사항입니다. 떠나는 수색 리더 프라바카르 라가반이 쌍둥이자리를 잃고 이직한 것인지, 아니면 피차이가 인사이동을 통해 오랫동안 필요로 했던 교대 근무를 한 것인지 궁금해해야 합니다. 어느 쪽이든, 이번 개편은 작년에 피차이가 딥마인드의 최고 책임자인 데미스 하사비스가 구글의 두 가지 AI 연구 노력을 결합했지만 하사비스에게 AI 제품 출시 방식에 대한 감독권을 부여하지 않은 실수를 바로잡는 것입니다.
대신 4월에 이 글에서 언급했듯이 Google의 대화형 AI 기술을 구축하는 데 책임이 있는 사람들(하사비스 팀)은 사용자(라가반 산하 제미니 팀)에게 AI를 배포하는 데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올해 3월, 제미니가 사용자 질문에 인종 차별적인 답변을 쏟아낸 것에 대한 소동으로 딥마인드 팀은 좌절했습니다. 하사비스는 당시 직원들에게 향후 이러한 당혹감을 방지하기 위해 Google 전역의 직원들이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사람이 하나의 상사 밑에서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피차이가 오늘 발표에서 암시했듯이, 새로운 구조는 또 다른 비효율성을 수정할 것입니다: 딥마인드 팀과 제미니 챗봇 팀은 모두 기본 제미니 모델을 조정하는 데 돈을 쓰고 있었습니다.
오늘의 개편은 최근 노벨상 수상자이자 현재 구글의 가장 중요한 AI 연구와 가장 중요한 AI 제품 중 하나인 챗봇을 총괄하고 있는 하사비스의 입지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논리학자인 제 동료 아미르 에프라티는 하사비스가 이제 피차이의 뒤를 이어 CEO로 취임할 수 있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하사비스가 새로운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오픈을 지울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AI의 선두주자인 ChatGPT의 유료 구독자 수는 지난달 기준 1,100만 명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주주들은 다가오는 반독점 위협과 오픈과의 경쟁에 대해 걱정해야 합니다.AI와 다른 사람들은 피차이가 이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한 것에 만족해야 합니다.
딜메이커 다라
우버의 CEO 다라 코스로샤히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순간을 경험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목요일 파이낸셜 타임즈는 여행 예약 사이트인 코스로샤히가 2017년 우버의 경영권을 잡기 전에 운영했던 우버가 "익스피디아 인수 가능성을 타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Uber 주가는 즉시 하락했습니다. 기업이 핵심 비즈니스 외부에서 인수를 고려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코스로샤히의 이력 외에는 Uber와 Expedia 사이에 뚜렷한 시너지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그는 여전히 Expedia 이사회에 속해 있습니다).
물론 항공편을 예약하는 사람은 공항으로 가는 우버를 예약해 달라는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 여행은 이미 Uber에게 큰 비즈니스입니다: 약 2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익스피디아 인수 비용을 정당화할 수 있을 만큼 점진적인 공항 비즈니스가 충분합니까?
Uber-Expedia와의 제휴는 은행가들이 추진하는 멍청한 거래 중 하나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AOL과 타임워너, 이베이와 스카이프, 퀘이커 오츠와 스내플 등).
하지만 이 거래를 성사시키기 전에 FT 기사에는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이 아니라고 적혀 있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외부인이 익스피디아 아이디어를 제안한 후 회사는 거래 가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최근 몇 달 동안 고문들에게 접근했다"고 합니다. 익스피디아 이사회에서 코스로샤히의 역할은 결국 약간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러나 우버 경영진이 고문과 이야기를 나눴다는 사실은 코스로샤히가 이 아이디어를 포기했음에도 불구하고 흥미를 느꼈음을 시사합니다. 우버 주주들은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익스피디아 주가는 4.8% 상승하여 시가총액이 9억 3,300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Uber 주가는 2.4% 하락하여 시가총액이 42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이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기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