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생1학년 여자입니다.
어느날 부터 감정기복이 심한거같아 조울증 증세가 아닌가 싶어서 검색하다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중 학교때부터 감정기복이 심했고 친구들사이에서 다혈질이라는 별명을 가질정도로 욱하는 성격에 화가 많았고
금방 미안하다 하고 저의 성격에 대한 자책과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해져요.
툭하면 별거 아닌거에도 눈물이 나고 성적은 쭉 떨어지고 주늑들고 매일 죽고싶다는 생각을 해요 ㅜㅜ.
수업도중 울면서 갑자기 뛰쳐 나간적도 있습니다.. 선생님과 친구들은 영문도 모른체요
엄마랑은 사이가 안좋아서 거의 맨날 싸우고요 이런일로 얘기를 나누면 싸움만 날뿐 해결이나 해소가 되지않아요.
제 성격이 너무 부정적으로 변해 버린거같아요. 삶의 의욕이 없구요 허탈하고 우울하고 제 자신이 싫어요..
이런 제 자신이 싫어서 소리지르고 울고 자살까지 할려했습니다. 너무 견디기 힘들어요 저좀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친구의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많이 힘들었던 시간을 보냈고 현재도 심한 감정기복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짠하네요..그래도 이러한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상담을 받고자 이곳에 이렇게 글도 남기는 우리 친구의 용기를 많이 칭찬해주고 싶어요..누군가가 우리 친구를 도와주고 얘기하지 않아도 그 마음을 알아주면 좋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우리 친구를 챙기고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에요.. 스스로가 정말 소중한 사람이고 힘든 상황을 잘 견뎌온 스스로를 많이 격려하고 위로해주세요.. 그리고 지금처럼 주위에 손을 내밀어 도움을 청하면 힘든 상황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으니까 스스로를 해하는 위험한 생각은 절대 하면 안되요.. 어떤 점이 우리 친구를 가장 힘들게 했는지 적어준 글만으로는 알 수 없으나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같아요.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요.. 하지만 그 스트레스가 일상생활에 심각할 정도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현재 감정기복이 심해서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보인다고 표현했는데 그러한 행동들은 오히려 주위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염려가 되네요.. 우리 친구가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는 데에는 분명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꺼예요.. 우리 친구를 정말 이해해주고 믿어줄 수 있는 사람과의 대화나 가능하다면 상담을 통해 그 부분을 탐색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바로 상담을 받을수 있는 곳에서 상담을 빨리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조울증 관련 얘기를 했는데 그 부분은 전문적인 심리평가를 통해 진단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현재는 너무 힘들어서 이 힘든 상황이 끝이 안날 것 같아 막막하고 두렵겠지만 상담을 통해 그동안 힘들었던 마음들을 털어놓고 앞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찾는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답변이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요..
청소년 자살의 원인
1)정신적 불안정성
(1)스트레스
청소년 자살과 관련된 가장 큰 요인은 성적과 진학에 관련된 스트레스 였고 그 다음 요인으로는 경제적 어려움, 기타, 가정불화, 외로움과 고 독, 이성문제 등이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청소년 자살이 개인적 정신질 환으로 야기되는 결과가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관계, 학교와의 관계 등을 통해 느끼는 분노, 좌절, 상실감, 충동성 등의 심리적 갈등을 통해 유발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부분이다.즉 청소년 자살이라는 사안의 대부분 원인은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고 이행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청소년들은 충동성이 높은 존재이기에 갈등 요소로부터 스트레스가 발생되어 어느 수준까지 올라가게 되면 자 살과 같은 위험한 행동을 거부감 없이 하나의 해결책 인양 선택하고 실 행하게 되는 위험성을 동반한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2)우울증
우울이라는 감정은 삶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는 반응을 주요 증상으로 하며 다양한 육체적, 정신적 이상증상을 일으켜 일상생활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일종의 질환으로 정의된다. 즉 의학계에서는 우울증의 증상을 장애 및 질환으로 보고 있고 반드시 치료받아야 하는 일종의 병으로 규 정한다. 즉 우울증은 자신의 감정, 사고, 신체상황, 행동 등에 영향을 미 치는 심각한 질환으로 청소년 우울증은 특히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 치는 요소로 파악이 가능하다. 이것은 특별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시 간이 지나면 개인의 의지에 따라 없앨 수 있는 간단한 병이 아니라 전문 기관 및 전문가의 관리를 통해 차츰 나아지는 질환인 것이다.
청소년들은 성인들의 우 울증 증상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우울감을 느낄 것이고 평소에 관심을 갖고 즐겨하던 활동에 대해서 흥미가 떨어지며, 식욕이 감퇴되고 체중이 감소 혹은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사고력 이나 주의 집중력이 낮아지며 이를 통해 스스로를 무가치하게 느낄 수 있다. 나아가서 심한 죄책감을 호소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살을 생각하 게 된다면, 이는 우울증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3)가치관 혼란
청소년 시기는 많은 것들이 결정되는 시기이다. 즉 이 시기는 많은 것 을 배우고 경험하여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올바른 성장을 이루어 성 숙된 성인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결론을 가지고 올 수 있다. 특히 정신적 성장 부분에서는 자아정체성의 형성이나 자신만이 가지는 올바른 가치관 의 형성 등이 매우 중요한데 이 과정이 원만하지 않으면 올바른 성인으 로 완성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가치관이라는 단어는 매우 주관적인 개인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지만 올바른 가치관이라는 것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성향을 내포하고 있다. 즉 타인과 더불어 살기위해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주관적인 자신의 생각들 이 올바른 가치관이 될 수 있는 것이다.특히 입시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기관 안에서 학생들은 수많은 실패와 절망감 을 느끼며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내가 왜 이런 행복하지 않은 생 활의 연속을 경험해야 하는지를 외칠 것이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청소년 자살과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2) 환경적 요인
(1)가정적 측면
가정에서 인성교육 및 기초생활습관 등에 대한 교육을 받고 성장하며 올바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여 하나의 성인으로 태어나게 된다. 즉 가정은 태어나서 보호받으며 배움을 주는 매우 중요한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가정이라는 기관은 청소년을 보호해주는 순기능의 역할을 이행함과 동시 에 가정의 불화, 부모와의 갈등 등의 역기능의 결과를 낼 수 있는 가능 성을 동시에 지녔고,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자살이라는 결과를 초래하는 양면성의 모습을 지닌 기관이다.
후천적 가정환경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청소년이 느끼는 부모 의 양육방식이 부정적일수록 청소년들이 느끼는 우울감과 자살에 대한 생각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가정환경 요인과 부모의 양육태 도에 대한 청소년의 판단이 그들의 우울감과 자살행위에 대한 깊은 연관 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올바른 가정환경 속에서 자라지 못한 청소년들은 1차적으로 효 율적인 가정교육을 받지 못해 사회적으로 소외당할 가능성이 높고, 2차 적으로는 지쳐있는 몸과 마음을 기댈 곳이 없으니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 법으로 자살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2)학교적 측면
입시위주의 학교교육과 처벌 중심의 생활지도가 스 트레스로 작용하며 자살생각을 불러일으키고 교사와의 부정적인 관계 또 한 자살 생각과 관련이 있음이 드러났다.32) 즉 즐겁고 웃으며 교육을 받아야 할 권리가 있는 청소년들은 정부의 입시교육 제도를 그대로 운영 하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수많은 압박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 이다. 또한 성적, 진학을 우선시하는 학교의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은 성 적순으로 서열이 매겨지고 고등학교, 대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며, 이러 한 상황 속에서 하위권 성적의 학생들은 심한 열등감과 좌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다.또한 학교라는 공간은 교육이라는 주요목적이 있지만 친구라는 소중한 존재를 만나 사회화 교육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친구라는 존재 가 어떤 이에게는 인생을 바꿀 수 없을 정도로 귀중한 존재일 것이고, 어떤 이에게는 악마보다 무서운 존재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청소년 시기에 잘못된 교우관계는 원만한 학교생활을 저해하는 위험요소로도 작 용한다는 것이다. 이미 이러한 문제는 현재 사회적으로도 심각성을 자각 하고 있고, 특히 자살률이 높은 왕따 문제에서 그 심각성을 살펴볼 수 있다. ‘왕따’ 란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가해하는 것으로, 피해를 받은 학생은 스트레스와 고통을 견디지 못해 자살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 생하고 있다.
(3)사회적 측면
신자유주의적 정책은 절대빈곤보다는 상대빈 곤을 일으키며, 경제적 성공이라는 목표는 제도적 아노미 현상을 초래하 였다. 이런 신자유주의 정책에 따른 항구적 결과는 대중들이 사회로부터 도피하는 자살이나 범죄와 같은 일탈적 행위를 증가 시킨 것 이다.
즉 신자유주의 정책의 도입으로 사람들은 서로 물질적 가치의 획득이 행복인양 서로를 삶의 협력자로 인식하기보다는 경쟁자로 견주어 약육강 식의 세계처럼 물어뜯기 시작했고, 이는 상대적 빈곤을 생성시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초래한 것이다. 이에 부라는 가치의 획득에 실패한 가정 의 청소년들은 심한 좌절감이나 실패감을 느낀 부모 밑에서 양육되며 우 울이나 정서불안의 감정을 느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것이다.이밖에 청소년들이 자주 접하는 인터넷매체나 영상매체에 자살을 미화 하는 경우에도 사회에서는 이를 제재하는 구체적인 정책의 구성이 부족 하여 청소년 자살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