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국문요약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선행연구 고찰 및 차별성
제2장 국내·외 TOD 정책 동향 및 아시아 대도시 특성 분석 1. 대중교통중심개발(TOD) 개념과 진화 가. TOD 개념과 계획요소 가. TOD 개념의 진화 2. 국내·외 TOD 정책 동향 가. 국외 TOD 정책 동향 나. 국내 TOD 정책 동향 3. 아시아 대도시권 도시특성 비교 가. 도시현황 비교 나. 교통현황 비교 다. 환경현황 비교
제3장 서울 대도시권 TOD 통행행태 효과분석 1. 서울 대도시권 도시 및 교통체계 특성 2. 자료수집 및 기초통계 분석 가. 공간적 범위 및 분석자료 구축 나.기초통계 분석 3. TOD 계획요소별 통행행태 변화에 미치는 효과분석 가. 분석방법론과 분석절차 나. 분석결과와 해석
제4장 서울 대도시권 TOD 종합편익 분석 1. TOD 계획 종합편익 산정을 위한 지표 선정 및 가정 가. 시나리오 설정을 위한 기본가정 나. TOD 계획요소별 지표 선정 근거 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시나리오 설정 가. 분석대상지 선정 나. 분석 시나리오 설정 3. 편익도출을 위한 O/D 구축 및 통행배정 가. 자료 구축 나. 시나리오별 O/D 구축 및 통행배정 4. 종합편익 도출 가.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나. 통행시간 절감편익 다.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라. 환경비용 절감편익 마. 종합편익 추정결과 종합
제5장 방콕 대도시권 통행행태 효과분석과 비교 1. 방콕 대도시권 도시 및 교통체계 특성 2. 방콕 대도시권 TOD 통행행태 효과분석과 비교 가. 개요 및 기초통계 나. 통행행태 분석결과 다. 서울 대도시권 통행행태 분석결과와의 비교 라. 결과 종합
제6장 마닐라 대도시권 TOD 종합편익 분석과 비교 1. 마닐라 대도시권 도시 및 교통체계 특성 2. 마닐라 대도시권 TOD 종합편익 분석 가. 분석방법론 나. TOD의 잠재적 편익 추정 다. 서울 대도시권 종합편익 산출결과와의 비교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 첨부파일 참조
PR 11-55.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