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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국 에어컨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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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2 | 국가 | 영국 | 작성자 | 장대한(런던무역관) | ||||||||||||||||||||||||||||||||||||||||||||||||||||||||||||||||||||||||||||||||||||||||||||||||||||||||||||||||||||||||||||||||||||||||||||||||||||||
품목 | 공기조절기(동력구동식 팬과 온도나 습도를 변화시키는 기구를 갖춘 것으로 한정하며, 습도만을 따로 조절할 수 없는 것도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8415 그 외 1건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영국의 에어컨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9억7309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1.2% 성장함.
○ 2011년 시장규모 10억3528만 달러로 영국 에어컨의 판매가 최고조에 달하였고, 2012~2013년에는 저가 에어컨의 판매가 증가한 것이 특징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기타 주재국 특성: 운송수단(기차·지하철·버스 등)에 설치되는 에어컨의 수요가 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거시경제 측면: 영국의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2009년부터 건축 분야가 침체되면서 그 여파가 아직까지 에어컨 시장에 영향을 줌.
○ 무역관 전망 - 소비자의 건강과 직결된 에어컨 특성상 헬스케어 기술과 결합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영국의 30대, 40대의 중상층 소비자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계층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고가 제품의 경우에는 친환경, 디자인, 기능, 규격, 에너지 효율순이며, 저가 제품의 경우에는 가격이 최우선이며, 에너지효율, 기능, 친환경, 디자인이 뒤를 이음.
□ 수입동향
○ 영국은 폴란드의 저가 에어컨 수입이 급속히 증가(29,747%)하면서 전체 수입국가 중 3위를 차지함. 또한 영국의 여름 기온이 매년 올라가고 주요 교통수단의 에어컨 설치가 증가함에 따라 에어컨의 수요도 같이 늘어난 것이 특징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영국 에어컨 수입현황(HS Code 8415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에너지 사용제품(EuP)의 대기모드, 오프모드에 대한 전력 소비량 제한규제(Regulation 1275/2008) - 대기모드와 오프모드 상태에서는 전력소비량이 0.5W를 초과하면 안 됨. 전기·전자제품이 재활성화 기능 및 정보 또는 상태표시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전력소비량이 1W까지 가능함. 해당 전기·전자제품이 주기능을 실행하지 않을 때는 전력 관리 기능을 제공해야 함. 전력관리 기능은 해당 제품이 전력소비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대기모드·오프모드가 자동으로 변경돼야 함.
○ 필수 인증 - SOA(Seal Of Approval) 인증: 영국 알러지협회가 영국인구의 1/3 이상이 알러지 위험에 노출돼 있는 환경을 고려, 이러한 고객에게 적합한 가전 등 제품을 선정해 부여하는 인증마크임. - 필수 인증은 없으나 EU 역내에서 판매되기 위해서는 해당제품이 모든 EU 규정을 충족했음을 증명하는 CE 마크를 부착해야 함. - 에너지 라벨: A+++부터 D까지의 에너지 효율 등급 라벨과 최저 효율 기준, 적용 에너지 효율 등급, 연간 에너지 소비량 등을 표시해야 함. 이산화 탄소 절감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해 법령이 시행됐으며, 시행 기관은 EU 위원회(EUCommission)임. 근거 법령은 The Energy Labelling Directive 2010/30/EU임.
□ 관세율
○ 관세율: 수입세율 0%, 한국산 0%, VAT 20%
○ 통관 시 유의사항 - 영국의 통관 신고서 양식 Form C1600을 통해 선적 계산서, 적하목록, 송장, 탁송 기록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EU 역 내외를 구분하여 작성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가전(에어컨) 시장에 대형수퍼마켓(Tesco)이 유통 채널로 활동하며 그밖에도 대형 유통망인 Argos, Homebase 등이 취급
○ 영국의 유통채널 구조는 가격경쟁력 때문에 대부분의 물품을 아시아 등 비 유럽국가로부터 조달하는데 영국 지역 제조사는 사후처리 등의 불신 때문에 유럽 내 중개상(에이전트)에 맡김.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단위: 파운드, %)
주: 저가 제품의 경우, 미국의 Honeywell 업체의 상품 수요가 높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인지도: 높음.
○ 선호 브랜드 -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제품을 선호하며, 새로운 디자인과 다양한 스마트 기능 및 친환경 기술 등을 바탕으로 영국인들이 선호하는 에어컨을 판매중.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집밖에서 집안의 에어컨을 작동할 수 있도록 스마트홈 최첨단 기술로 영국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음. 또한 엘지전자는 에어컨 시스템을 바탕으로 빌딩 전체의 에어컨 시설을 구축할 수 있는 산업용 에어컨을 중점적으로 판매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품질경쟁력 중시: 경쟁사와 차별화된 기술·디자인이 중요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사후관리가 중시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품질관리(QC) 능력, A/S 여부가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마케팅 방안: 특정상품에 대한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 영국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와 친환경, 디자인을 부각시켜야함.
○ 타깃 고객: 대형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이라는 실속형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에어컨 제품에 도입되는 기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으므로 고객을 위한 최첨단 기술과 디자인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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