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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화장품 수요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캄보디아 뷰티시장 -
- 마케팅으로 SNS활용과 품질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 -
□ 캄보디아 뷰티 시장 속의 한국
○ 캄보디아 뷰티 시장
- 캄보디아의 최근 10년 이상 지속된 연평균 7% 이상의 높은 경제 성장률과 소득 증대 등에 힘입어 중산층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뷰티시장도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음.
○ 캄보디아에서 각광받는 '코리안 스타일'
- 2018년 기준, 캄보디아의 15백만 인구 중 12백만 인구가 인터넷 유저일 정도로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코리안 스타일'에 관심이 커짐.
- 2017년 화장품 수입 시장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연간 8824천달러 이상의 규모를 가진 나라 중 하나임.
- 기존에는 캄보디아의 화장품 수입은 중국, 태국에 의존하였지만 태국은 2013년 대비 2017년 수입량이 40% 감소하였지만 한국 화장품 수입량은 2013년 대비 400% 대폭 증가함.
뷰티 제품 (HS CODE 3304) 국가별 수입추이 / (단위: 천USD)
수출국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총계 | 38,413 | 33,143 | 32,207 | 42,192 | 51,661 |
태국 | 30,801 | 22,927 | 19,310 | 15,284 | 17,648 |
싱가포르 | 1,216 | 1,953 | 3,004 | 11,046 | 16,793 |
대한민국 | 1,928 | 2,968 | 4,453 | 7,504 | 9,281 |
스위스 | 493 | 93 | 134 | 494 | 1,792 |
자료원: Trade Map
□ 캄보디아 뷰티산업 종사자 빛 소비자 인터뷰
○ 캄보디아 한국 화장품 소비자 소피아씨
- 캄보디아에서 한국 화장품을 주로 소비한다는 소피아씨를 만나보았다. 한국에 유학 경험이 있으며, 평소에 한류에 관심이 많다고 한다.
Q1. 주로 한국 화장품 중 어떤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가? Q2. 한국화장품의 구매 경로는 어떻게 되는가? Q3. 주변 캄보디아 친구들 사이에서도 한국화장품이 인기가 있는가? 그렇다면 인기를 얻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4. 무무소, 미니굿 같은 경우처럼 중국산을 한국산으로 둔갑해서 판매하는 곳이 꽤 있는 것으로 안다. 캄보디아인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가? Q5. 캄보디아에서 좋아하는 한국연예인은 누구이며 미의 기준은 어떠한가? Q6. 캄보디아인들의 한국 화장품 소비력은 어떠한 것 같은가? Q7. 어떤 계기로 한국 화장품이 유명해진 것 같은가? Q8. 화장품을 구매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가? Q9. 어느 나라 화장품이 가장 인기가 많은가? Q10. 남자들도 화장을 하는 트렌드가 있는가? |
주: 인터뷰 일자 (2018.11.26.)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캄보디아에서 에스테틱과 성형외과를 운영하는 미국인 L씨
한국 연예인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캄보디아 에스테틱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Q1.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 드린다. Q2.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경우 성형 스타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과 캄보디아의 경우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렇다면 캄보디아 성형 트렌드는 어떠한가? Q3. 캄보디아 소비자가 시술 결정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가격적인 면, 패키지, 성분, 기능성 등) Q5. 특별히 캄보디아 시장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 Q6. 다른 유럽 혹은 미국 브랜드와 비교한다면 우리 제품이 캄보디아에서 경쟁력이 있는가? Q7. 사실 이곳의 수지(한국 연예인)로 하는 광고를 보고 찾아왔다. 수지가 이곳의 미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가? Q8. 왜 한국 스타일과 제품이 인기를 얻게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Q9. 여기서는 화이트닝이 가장 인기있는 시술인가? Q10. 주 고객층들은 누구인가? 60% 가 캄보디아인, 40%가 외국인이다. 외국인들 중 절반은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이다. Q11. 어떤 한국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가? 우리는 한국 제품을 팔지는 않지만 크리닉에 있어서 한국 화장품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피부 시술에 필요한 제품들을 한국 화장품으로 사용한다. |
주: 인터뷰 일자 (2018.11.26.)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캄보디아에서 한국 화장품 가게를 운영하는 반 소팔씨
한국 화장품 전문 가게 Goody Shop 전경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Q1.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 드린다. Q2.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경우 메이크업/성형 스타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캄보디아 메이크업/성형 트렌드는 어떠한가? Q4. 한국 제품의 인기는 어떠한가? 그렇다면 인기를 얻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Q8. 다른 유럽 혹은 미국 브랜드와 비교한다면 한국 제품이 캄보디아에서 경쟁력이 있는가? |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시사점
○ 캄보디아 뷰티 산업의 일부가 된 한국 스타일
- 한국 제품을 사용하는 것, 한국 스타일로 화장을 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트렌드임.
- 특히, 한국 화장품은 품질이 좋다는 신뢰가 높기 때문에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 한국 연예인, 한국 뷰티 유투버를 통한 '코리안 스타일'에 접근이 많음. 또한 캄보디아는 Facebook과 Instagram 사용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캄보디아 스타일'이랄게 따로 없이 한국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음.
○ 이제는 '품질'로 승부해야하는 한국 제품
-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은 금전적인 부분이 캄보디아인들에게 큰 고려 대상임. 한국 브랜드들은 중상층 이상만 소비 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장점인 태국, 중국보다는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야함.
- 아직은 정식 유통을 시작한 브랜드들이 적고, 정식 진출을 한 브랜드는 VDL, Nature Republic, The Face Shop, Etude House, Tonymoly 뿐임. 한국에서 파는 가격에 비해 2~3배 정도의 가격을 책정하고 있음. 일반적인 캄보디아인이 소비하기에는 부담이 있음. 정식 론칭되지 않은 브랜드들은 한국 화장품 전문 판매점에서 유통해와 판매하고 있음.
- 이미 태국/ 중국/ 베트남 화장품이 한국 화장품을 따라 하는 것에 주력하고, 가격은 월등히 저렴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경쟁력은 '품질'임.
- 한국과 마찬가지로 오똑한 코, 동안 얼굴, 하얀 피부, 쌍커풀이 진한 얼굴등이 미의 기준임. 따라서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한국 성형외과, 한국 의사의 시술, 한국 화장품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매우 좋은 편임. 기본적인 사람들의 신뢰가 있고, 높은 품질에 비해 낮은 가격을 유지해서 한국 뷰티 시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중국, 태국, 미국/유럽의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층은 소득에 따라 또는 각자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각기 다름. 특히, 미국/유럽 스타일과 다른 한국 스타일은 각기 소비자층이 뚜렷함. 즉, 각자의 다른 시장성을 가지고 있고 한국 화장품 수입 동향에서 성장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성 전망이 밝음.
○ 명확한 수입원을 안 밝히는 한국 제품 거래처
- 한 - 아세안 FTA를 적용해도 일부 민감한 품목은 최대 35%까지의 관세가 부과되고 특별세 10%까지 부과되어 세금 부담이 매우 높음. 따라서 비공식적 루트를 통해 수입하게됨.
- 정식 수입 절차를 밟지 않는 일부 사업주들은 수입절차나 수입원을 정확히 밝히는 것을 꺼려함.
○ 한국 화장품 구매 경로
- 화장품 구매는 대부분 현장 구매나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고 있음. 하지만 공식 웹사이트 대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우편, 물류 배송 시스템이 완벽히 자리 잡지 못한 캄보디아 특성상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음.
○ 유통 플랫폼 및 협업진출을 통한 마케팅 강화
- 캄보디아 화장품 유통시장은 대부분 소규모형태이며 아직까지 중.대형 유통 플랫폼이 없음
- 중소기업 단독 진출시 소량주문과 높은 마케팅 경비가 소요되므로 협업 진출을 통한 마케팅 활동 강화필요
- 또한 단순 수출보다는 화장품 유통 전문 플랫폼을 구축을 위한 투자와 노력을 겸비하는 협업노력을 통해
지속적 성장과 시장 포지션 강화노력 필요
자료원: Trade Map, 국제 통화 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 캄보디아 통신부(Telecommunication Regulator Cambodia),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바이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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