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항공사는 2050년까지 순제로 배출이라는 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야심찬 탈탄소화 목표를 약속하고 있습니다. 잠재적인 탈탄소화 조치 중에서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가 가장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항공사에 따라 최대 50%까지 감소할 것입니다.1오늘날의 제트 엔진에 사용이 이미 인증된 지속 가능한 연료는 화석 등유보다 온실 가스 배출량이 약 80% 적습니다.2
SAF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2024년에는 생산 용량이 150만 톤(Mt)을 초과하지 않을 것입니다.3국제 항공 운송 협회의 추산에 따르면 이는 전체 제트 연료 수요의 0.5%에 불과합니다.4그러나 규제와 자발적 항공사 약속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의무화된 SAF의 추정 글로벌 수요는 2030년에 약 450만 Mt입니다. 의무화 및 목표 수요를 고려하면 이 숫자는 아시아에서 200만 Mt, 북미에서 1000만 Mt 증가하여 총 1600만 Mt 이상이 됩니다. 항공사는 자발적으로 더 많은 것을 사용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가장 큰 항공사의 발표는 2030년에 2000만 Mt 이상으로 누적될 것입니다.5
SAF 정책은 시장 성장을 뒷받침하는 데 핵심적인데, 불이행에 대한 처벌로 인해 의무가 비교적 확실합니다. 하지만 변동성, 치열한 글로벌 경쟁, 낮은 마진으로 알려진 산업에서 일부 항공사는 SAF가 비싸고 공급이 부족하면 자발적인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AF는 현재 화석 연료 등유보다 약 3배 더 비쌉니다.6
역사적으로 제트 연료는 운영 비용의 20~30%를 차지했지만72030년까지 10%의 SAF 혼합률 목표를 자발적으로 채택하는 항공사는 항공사가 위치한 곳과 어떤 지원 메커니즘이 있는지에 따라 총 비용 증가의 4~6%를 녹색 보험료를 통해 고객에게 전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루프트한자 그룹은 2024년 6월에 환경 비용 추가 요금을 도입하여 EU-27 국가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편에 적용했습니다.8
공급 측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진전이 진행 중입니다. 에너지 대기업, 항공사, 신생 기업, 스케일업 기업이 200개가 넘는 SAF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운영 중이고, 다른 일부는 개발 중이며 최종 투자 결정(FID)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발표된 모든 시설을 고려할 때, 2030년까지 연간 글로벌 SAF 생산 용량이 1,100만~2,500만 Mt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지만, 이러한 공급에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발표된 모든 프로젝트가 실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폐유 사용을 넘어 생산을 확대하려면 새롭고 미숙한 기술을 확장해야 하며, 비교적 높은 이자율과 위험 프리미엄은 특히 합성 연료와 같은 미숙한 기술에 대한 투자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이후 2030년까지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 발표된 생산 용량은 상당히 증가한 반면, 가까운 미래에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용량은 지연되었습니다(표 1).
2030년까지의 개발을 매핑하기 위해 항공사의 예상 준수율을 포함하여 수요와 공급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고려했습니다. 결과는 미래가 매우 불확실하고 의무적이고 목표 수요가 실현되면 SAF 수요가 공급을 앞지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추가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한 말입니다(표 2).
업계 전반의 최고 지속 가능성 책임자들과의 교류에서 우리는 약 3분의 2가 2030년까지 부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3분의 1은 불확실하거나 부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표 3). 참가자들은 규제 개입이 SAF를 구매하는 주요 동기이며, 그 다음이 회사 자체의 자발적 목표라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했습니다.
SAF를 확장하려면 벤처 캐피털(VC)에서 SAF 시설 구축을 위한 인프라 투자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미래 수요와 기술 준비성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주저하고 있습니다. 항공 이해 관계자는 SAF 생산 용량의 추가 확장을 위한 모멘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활동하는 네덜란드 SAF 기업 SkyNRG의 최고 상업 책임자인 테이 빈은 "모든 혁신에는 이 '폭발적인 돈', 즉 벤처 캐피털이 필요합니다. 1억 달러에서 2억 달러만 있어도 4~8개의 최종 투자 결정 전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항공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9
미래의 SAF 현물 시장에 의존하고 "기다려보자"는 계획을 세우는 항공사 외에도, 미래 지향적인 항공 산업 종사자들은 순수한 오프테이크 계약에서 공급업체나 생산에 대한 지분 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SAF를 조달하고 있습니다(표 4).
개별 오프테이크 계약. 개별 오프테이크 계약은 SAF 조달에 대한 주요 접근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항공사 리더는 이러한 계약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성숙한 항공사의 경우 직접 조달은 오늘날의 항공사 제트 연료 조달 프로세스와 유사합니다. 필요한 선불 자본은 최소이지만 오프테이크는 대차대조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IAG International Airlines Group과 Twelve 간의 최근 9억 8천만 리터 거래는 업계가 상당한 계약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10Southwest Airlines의 USA BioEnergy와의 20년 계약과 같은 앵커 고객과의 장기 "은행 가능한" 매수 계약11위험을 완화하고 공급업체가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장기적 오프테이크 계약은 재정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SAF 산업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입증된 실적을 가진 공급업체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파트너십 및 컨소시엄. 지속 가능한 항공 구매자 연합(SABA)과 같은 파트너십 및 컨소시엄은 업계 이해 관계자가 수요를 모으거나 다른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옵션은 개별 항공사의 매수 계약과 유사하지만 여러 이해 관계자가 포함되며, 때로는 항공 여행의 탈탄소화를 추구하는 기업과 같은 최종 고객을 포함합니다. SABA의 2024년 4월 발표에는 McKinsey를 포함한 4개 연료 공급업체, 3개 항공사 및 20개 기업 항공 고객과의 매수 계약이 포함됩니다.12
직접 투자. 개별 항공사가 공급업체나 선택된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하는 것도 또 다른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Norwegian Airlines와 Cargolux는 노르웨이에 있는 Norsk e-Fuel의 전력-액체화 공장에 투자했습니다.132024년 1월, LanzaJet Freedom Pines Fuels는 IAG와 All Nippon Airways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의 투자를 통해 세계 최초의 에탄올-SAF 생산 시설을 열었습니다.14이러한 투자의 대부분은 SAF 소싱 비용이 낮고 향후 공급에 대한 우선 접근이 가능한 오프테이크 계약과 함께 제공됩니다. 또 다른 새로운 직접 투자 방식은 Airbus와 Qantas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호주에서 현지 SAF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SAF 생산 프로젝트에 2억 달러를 공동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OEM과 항공사 관점에서 글로벌 SAF 시장에서의 전문 지식을 결합하고 호주 시장에 대한 지식을 결합하고 있습니다.15
SAF 기금. SAF 기금은 일반적으로 생산 규모 확대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가 있는 파트너가 설정합니다. 잠재적 파트너에는 투자자 및 자금 조달자, SAF 공급망의 대규모 플레이어, 다른 항공사 및 공항, 엔진 및 항공기 제조업체, 범위 3 배출을 완화하려는 기업 고객이 포함됩니다. 함께 투자하는 파트너는 더 큰 티켓 크기를 가능하게 하여 더 많은 기금과 영향을 모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0.5 billion 미만인 항공 부문에서 시작한 SAF 기금은 유망한 프로젝트에 대한 첫 번째 자금 조달 라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시너지 효과가 있는 투자자 컨소시엄은 포트폴리오 회사에 가치 사슬을 따라 전문 지식과 지원을 제공하고, 펀드 구조는 각 참여자의 위험을 완화하는 동시에 전체 투자 예산을 극대화합니다. 일부 투자자는 생산 및 판매되는 SAF에서 발생하는 오프테이크에 대한 탄소 크레딧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항공사와 같은 공동 투자자도 보다 유연한 조건과 더 낮은 가격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구매자는 원가 가산 모델로 매력적인 가격으로 상당한 기본 거래량을 보장할 수 있으며, 계약에 있어 많은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화물 산업의 운영자 전직 임원
예를 들어, 유나이티드 항공의 투자 수단인 '지속 가능한 항공 기금'은 2023년 2월에 출시된 이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16현재 에어 캐나다, 보잉, 엠브라에르, GE 에어로스페이스, 허니웰, JPMorgan Chase 등 20개 이상의 기업 파트너에게 2억 달러 이상의 투자가 약속되었습니다.17이 펀드의 이중 사명은 SAF의 일관된 공급을 확보하고 전반적인 SAF 공급망을 확장하여 연구, 개발 및 생산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이 펀드는 설립 이래 탄소 포집 회사인 Svante와 CO 2 와 수소 에서 저탄소 제품을 만들 수 있는 회사인 Dimensional Energy에 투자했습니다 .
유나이티드 항공의 CEO 스콧 커비는 이를 간단히 표현했습니다. 그는 "도전은 공급이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라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공급을 창출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다른 누구보다 두 배나 더 많은 헌신을 하는 이유는 우리가 [SAF]를 창출하는 회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SAF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SAF를 창출하는 회사에 자금을 지원하고 만드는 것입니다. 그냥 가서 사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18
자금 조달과 투자 관리가 대부분 항공사의 핵심 역량은 아니지만, 고급 도구는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본 배분 측면에서 자금은 직접 투자에 비해 다각화를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항공사는 특히 즉각적인 수익에 대한 약속 없이 재정적으로 불확실한 시기에 자본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선도적인 지속 가능성 기금은 거래 소싱, SAF 경로, 경제 및 생산 기술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위험과 기회 평가, 포트폴리오 전략 추진, 기금 관리 및 초기 단계에서 광범위한 투자 파트너 소집에 대한 규율과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필요한 규모로 이러한 역량을 사내에 보유한 항공사나 OEM은 거의 없으며, 이를 구축하려면 팀과 리더가 핵심 역할에서 주의를 돌릴 수 있는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구와 경험에 기반한 모범 사례
최근 몇 년 동안 SAF 펀드는 항공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 관련 투자 수단의 새로운 범주로 부상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형태와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C 펀드와 같은 독립된 단체이거나 항공사에 더 가까운 기업 벤처 캐피털 펀드(CVC)일 수 있습니다.
기업 지주회사가 관리하는 전형적인 CVC는 기존 조직에서 혁신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CVC JetBlue Ventures는 여행 및 호스피탈리티, "차세대 항공 운영 및 엔터프라이즈 기술", "원활한 고객 여정" 및 "지속 가능한 여행"을 개선하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19JetBlue Ventures는 JetBlue의 독점적인 투자 수단이고, United Airlines의 Sustainable Flight Fund에는 다양한 투자 파트너가 포함되어 있지만 두 회사 모두 CVC로 설립되었습니다.
SAF 펀드는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위임과 다양한 산업의 파트너를 보유한 광범위한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펀드와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KLM의 SHIFT Invest 투자에는 기후와 생물 다양성의 광범위한 의제에 투자하는 운송, 인프라 및 금융 분야의 파트너가 포함됩니다. 항공사는 이름을 제공하지만 그 외에는 개입하지 않는 투자자 역할을 합니다.20
항공, 투자 및 기타 산업 분야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SAF 펀드를 설계하고 설정하는 데 있어 세 가지 모범 사례를 파악했습니다.
1. 명확한 투자 목표 및 타겟 설정
경영팀은 성공이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 일치할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지속 가능한 연료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항공사가 그러한 자금을 유치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항공사는 일반적으로 내부 역량을 구축하고 고객, 입법자, 규제 기관을 포함한 대중에게 지속 가능성에 대한 헌신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물론 항공사 내 리더는 일치해야 하지만 이해 관계자와 잠재적인 대상 회사의 전체 컨소시엄도 포괄적인 목표와 성공 지표에 동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회사는 컨소시엄이 사업을 지원하고 가속화하는 정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경영팀은 목표, 기대치 및 거버넌스에 대한 조기 결정을 내려 명확성을 개선하고 일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잘 설계된 의사 결정 그리드는 선택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표 5).
대부분의 항공 기업은 이 펀드를 전략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얻기 힘든 재정적 혜택을 협상합니다. 일부는 심지어 명확한 IRR 목표(종종 시장 가격 약 12~16%)를 가지고 있으며, 전문성이 프로젝트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는 일반 파트너 지위와 이사회 의석을 원합니다.
2. 포트폴리오 회사에 대한 시너지와 지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적합한 파트너 참여
일부 기금은 단일 회사에 의해 설정되지만, 파트너 컨소시엄에서 협력하면 규모를 넘어서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태계 전반의 이해관계자를 통합하고, 인지도와 영향을 높이며, 파트너가 지원 정책을 공동으로 옹호할 수 있습니다.
일부 펀드는 항공사, 기업 고객, 금융 기관, OEM, 여행 관리 회사, 공항을 포함한 항공 가치 사슬 전반에서 파트너를 유치합니다. 궁극적으로 펀드는 SAF 공급업체 측에서 "끌기"를 만들어 효과적인 인큐베이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지원 투자자 환경을 모색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관점에서 보면, 금융 기관은 최소한의 간섭으로 현금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없는 항공사보다 더 매력적인 파트너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는 이름, 네트워크, 산업 통찰력, 대중 및 다른 투자자의 관심을 통해 포트폴리오 회사의 매력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협업에는 자세한 데이터 교환 및 긴밀한 협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 회사의 연구팀이 항공사의 운영팀과 협력하여 스타트업과 투자자에게 이익이 되는 운영 효율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빠르게 움직이고 수익에 집중하며 전문가를 참여시키기 위한 거버넌스 형성
CVC로 설립된 펀드에서 투자 위원회는 일반적으로 항공 회사 경영진을 포함하며, 어떤 경우에는 투자 파트너의 대표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펀드는 유연성이 더 높고 간접비가 적은 빠르게 움직이는 VC 펀드와 경쟁하기 때문에 신속한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독립적인 거버넌스 구조가 필요합니다. 항공사의 기업 거버넌스, 법률 및 조달 프로세스는 VC 투자에 필요한 의사 결정 속도를 허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사는 일반적으로 신생 기업에 부족한 3년 손익 계산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펀드의 모범 사례에는 펀드의 합의된 위임 범위 내에서 독립적인 투자 의사 결정을 통해 독립 VC와 유사한 거버넌스 구조를 확립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독립성은 실행을 가속화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지속 가능성 팀이 SAF의 "전문 지식의 중심"인 경우 항공사 조직과 긴장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표 5에 나와 있는 선택 사항 외에도 일부 펀드는 성과 기반 보상 모델과 관리 수수료를 시행하여 적합한 인재를 유치하려고 하는데, 이는 전통적인 항공사 직원 보상과 상당히 다릅니다.
다음 단계
SAF 생산의 과학과 산업에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항공 산업이 야심찬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충분히 빠르지 않습니다. 더 많은 항공 기업이 SAF 공급망에 대한 투자를 통해 생태계를 촉진하기 시작함에 따라 향후 수십 년 동안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합니다. 신생 기업과 미성숙한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기 위한 첫 번째 시드 투자를 넘어 2050년까지 글로벌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충분한 용량을 구축하려면 FID 이후 자본에 수조 달러가 필요할 것입니다.21
장기 인프라 투자자는 개입하여 역량 개발에 자금을 지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수요가 불확실하고 기술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문의 다음 과제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규제 환경이 핵심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전 세계적으로 조정될 때 더욱 그렇습니다.
간단히 말해, 연료 및 에너지 공급업체를 넘어 광범위한 산업 이해 관계자가 SAF 생태계를 확장하고 강화하여 세계가 기후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데 훨씬 더 큰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항공사의 SAF 기금은 혁신을 주도할 수 있지만, 다른 투자자는 산업을 탈탄소화할 인프라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나서야 합니다.